만족도 92.1점 '어린이집 디자인' 어떻길래? 가이드라인 공개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11.23. 15:28

수정일 2021.11.23. 16:46

조회 7,388

아이들의 키에 맞추고 동물 모양으로 재미요소를 더한 ‘출입구 손소독 키트’
아이들의 키에 맞추고 동물 모양으로 재미요소를 더한 ‘출입구 손소독 키트’
실내에서 자연체험이 가능한 ‘킨더바이오팜’, 동물 모양으로 재미요소를 더한 ‘출입구 손소독 키트’, 영유아의 감성을 자극하는 동물모양의 ‘감성배변칸막이’...서울디자인재단이 보다 안전한 어린이집 돌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디자인 원칙과 방향을 담은 디자인가이드라인과 디자인 아이템을 개발했습니다. 안전·안심, 배려가 반영된 유니버설디자인을 바탕으로 교사, 학부모, 아이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해 반영했는데요. 이렇게 개발한 가이드라인과 디자인 아이템은 자치구와 협력해 올해 새로 건립된 총 4개소의 구립어린이집에 적용됐습니다. ‘S-돌봄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좀 더 안전하고 쾌적한 어린이집을 기대해 봅니다. 

‘S-돌봄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아동 성장, 안전·건강 환경, 감성, 효율적 보육

서울디자인재단이 보다 안전한 어린이집 돌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서울시 안전돌봄 어린이집 맞춤 환경 디자인가이드라인’(이하 ‘S-돌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

‘S-돌봄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서울시 어린이집 리모델링, 신규 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시공할 때 고려돼야 할 4가지의 주요 원칙을 담고 있다. ➀아동의 성장고려 ➁안전하고 건강한 환경 조성 ➂감성적 느낌 제공 ④교사의 효율적 보육 도모다. 어린이집의 특성과 규모를 고려해 변경할 수 있다.

예컨대, 모든 출입문에는 아동 눈높이부터 성인 눈높이까지 확인이 가능한 조망창을 설치하고, 부딪힘 사고예방을 위한 스티커를 부착한다. 조명은 전구추락 사고 방지를 위해 반드시 덮개를 씌워 사용한다. 화장실 바닥은 미끄럼 방지 타일로 시공하고, 영유아의 신체치수, 용변훈련 등을 위한 교육목적을 고려해 조성한다.
날씨와 관계없이 실내에서 자연체험이 가능한 ‘킨더바이오팜’
날씨와 관계없이 실내에서 자연체험이 가능한 ‘킨더바이오팜’

킨더바이오팜, 감성배변칸막이 등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8종 디자인 아이템 개발

재단은 어린이집에 설치해 활용할 수 있는 총 8종의 개별 디자인 아이템도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개발했다. ▴날씨와 관계없이 실내에서 자연체험이 가능한 ‘킨더바이오팜’ ▴아이들의 키에 맞추고 동물 모양으로 재미요소를 더한 ‘출입구 손소독 키트’ ▴영유아의 감성을 자극하는 동물모양의 ‘감성배변칸막이’ 등이 대표적이다. 

이밖에도 ▴서랍형 벤치, 자동 소득 살균 기능이 들어간 ‘모듈형 신발장’ ▴블럭처럼 아이들이 원하는 형태와 용도로 직접 조립할 수 있는 ‘유희실 놀이쿠션’ ▴발 받침대와 아이들의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작은 조명 등이 있는 ‘보육교사를 위한 다용도 의자’ ▴3명의 아이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 위생강화 세면대’ ▴바퀴가 장착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센서 수유등, 공기청정기 등이 탑재된 ‘유아용 감성침대’가 있다. 
블럭처럼 아이들이 원하는 형태와 용도로 직접 조립할 수 있는 ‘유희실 놀이쿠션’
블럭처럼 아이들이 원하는 형태와 용도로 직접 조립할 수 있는 ‘유희실 놀이쿠션’
영유아의 감성을 자극하는 동물모양의 ‘감성배변칸막이’
영유아의 감성을 자극하는 동물모양의 ‘감성배변칸막이’

특히 재단은 안전·안심, 배려가 반영된 유니버설디자인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 자립·자존감, 공간 유연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교사, 학부모, 아이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해 아이템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실제 아이템을 개발했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이렇게 개발한 가이드라인과 개별 디자인 아이템을 자치구와 협력해 올해 새로 건립된 총 4개소의 구립어린이집에 적용했다. ▴금천구 구립독산롯데캐슬어린이집 ▴마포구 구립해들어린이집 ▴마포구 구립산들어린이집 ▴중랑구 금강펜트리움어린이집이다. 디자인 접목 결과, 학부모와 보육교사 만족도가 92.1점으로, 현장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3명의 아이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 위생강화 세면대’
3명의 아이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 위생강화 세면대’
서랍형 벤치, 자동 소득 살균 기능이 들어간 ‘모듈형 신발장’
서랍형 벤치, 자동 소득 살균 기능이 들어간 ‘모듈형 신발장’

재단은 마포구, 금천구와 올해 7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중랑구와 협력해 신축 주거단지 내 어린이집 4개소를 대상으로 국공립 어린이집의 안전·안심 환경 조성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했다. 

금천구 구립독산롯데캐슬어린이집에는 펭귄모양의 손소독제와 동물 모양 칸막이, 놀이쿠션 등이 적용됐고, 마포구 구립해들어린이집에는 에어컨 바람막이와 함께 안전펜스를 설치했다. 마포구 구립산들어린이집에는 출입구 앞에 캐노피를 설치해 비가 내려도 유모차, 킥보드 등이 물에 젖지 않도록 했다. 중랑구 금강펜트리움어린이집에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어린이집 리모델링 설계제안서를 검토하고 공간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했다.  
S-돌봄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S-돌봄 디자인 어린이 전시’
S-돌봄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적용된 ‘S-돌봄 디자인 어린이 전시’
‘S-돌봄 디자인 어린이 전시’에서는 어린이집 맞춤형 개발 아이템 8종을 체험해 볼 수 있다.
‘S-돌봄 디자인 어린이 전시’에서는 어린이집 맞춤형 개발 아이템 8종을 체험해 볼 수 있다.

DDP 살림터 3층서 S-돌봄 디자인 가이드라인·8종 아이템 전시 누구나 무료 체험

서울디자인재단은 DDP 살림터 3층 UDP에 어린이집 가이드라인과 디자인 아이템을 체험해 볼 수 있는 ‘S-돌봄 디자인 어린이 전시’를 마련했다.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전시에서는 어린이집 맞춤형 개발 아이템 8종(출입구 소독키트, 모듈형 신발장, 감성배변칸막이, 킨더바이오팜, 유희실 놀이쿠션, 보육교사를 위한 다용도 의자, 유아용 감성침대, 어린이 위생강화 세면대)을 직접 사용해보고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재단은 12월 13일까지 전시 오픈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시 관람 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매주 10명 귀여운 구버크레용 세트 교환권을 증정한다. ☞S-돌봄 디자인 어린이 전시 인스타그램 이벤트

홈페이지 : 서울디자인재단
문의 : 서울디자인재단 02-2096-0052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내가 놓친 서울 소식이 있다면? - 뉴스레터 지난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