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통행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03.05. 15:49

수정일 2021.03.05.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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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되는 광화문광장 조감도(안)
변화되는 광화문광장 조감도(안)

서울시는 3월 6일 0시로 변경되는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 통행에 대비해 마련한 종합교통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 시민 통행불편을 최소화한다. 서울특별시경찰청과 합동 TF를 가동해 추진한다.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결과, 종합교통대책을 가동하면 양방향 통행 후에도 광장구간을 포함해 세종대로 전 구간 평균 통행속도가 약 21km/h 수준(2019년 연평균 21.6km/h)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시는 양방향 개통 당일과 이후 교통체계 변경으로 인한 일시적인 교통불편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분야의 종합교통대책을 마련했다. 

종합교통대책의 핵심은 ▴주변지역 교차로 통행 개선을 시행한 교통개선사업(TSM) ▴변경된 교통환경을 적용한 신호운영 최적화 ▴시민 통행권 확보를 위한 대중교통 증편 ▴적극적인 현장관리를 위한 교통경찰·모범운전자 배치 ▴도로전광표지(VMS)·네비게이션을 활용한 홍보·안내대책 등이다. 이미 시행 중이거나 시행할 예정이다.

교통개선사업(TSM)의 주요내용은 세종대로와 만나는 사직로, 율곡로에서 주변 도로로 우회 할 수 있는 교차로 좌회전을 신설(2개소)하고, 우회경로로 이용되는 생활도로 용량을 확대하기 위한 좌회전 차로 추가 설치(1개소)다. 개통 이후 교통 지정체가 발생되는 지점을 포함해 2021년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교통개선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율곡로-사직로의 우회로 확보 (사직공원 교차로, 경복궁 교차로 좌회전 신설)
율곡로-사직로의 우회로 확보 (사직공원 교차로, 경복궁 교차로 좌회전 신설)

또, 신호운영 최적화 계획을 통해 개통 전 도심 방향으로 진입하는 주요 6개 도로 13개 교차로의 신호운영을 조정함으로써 통행 교통량에 대한 사전 분산·우회 유도를 3월 4일부터 시행했다.

개통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도로교통 정체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 지역을 통과하는 대중교통(지하철 1·2,3,5호선)을 증편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운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변화되는 교통체계에 대해서 도로전광표지(VMS), 내비게이션, 옥외전광판 등 시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통해 홍보·안내하고 있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통불편을 즉시 관리할 수 있도록 주변 주요교차로(총 13개소)에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 등 교통통제 인력을 집중 배치하고, 교통불편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서울특별시경찰청과 구축, 교통안정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3월 6일 0시부터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통행이 시행됨에 따라 서울시가 종합교통대책을 추진한다. 사진은 5일 오전 작업 중인 광화문광장
3월 6일 0시부터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통행이 시행됨에 따라 서울시가 종합교통대책을 추진한다. 사진은 5일 오전 작업 중인 광화문광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광화문광장 동측도로 양방향 개통 이후에도 큰 혼잡 없이 차량통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종합교통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 시뮬레이션 결과에도 불구하고 교통체계 변경으로 인한 불편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하게 대비해나가겠다”라며 “시민들께서는 세종대로와 그 주변도로의 교통이 안정화가 될 때까지 승용차 통행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의 : 교통운영과 02-2133-2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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