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은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쉽고 간편하게!

시민기자 장석희

발행일 2019.11.14. 14:37

수정일 2019.11.14. 14:37

조회 1,418

사근동 주민센터의 전경이다

사근동 주민센터 ©장석희주민등록증을 분실했거나 사진변경 등의 이유로 재발급을 원한다면, 온라인 혹은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재발급이 가능하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의 모습이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장석희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는 기본적인 개인정보와 재발급 사유 정도만 적어주면 된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시 필요한 준비물의 모습이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에는 규격에 맞는 사진 1장과 재발급 비용 5,000원이 필요하다 ©장석희
신청서 작성과 함께 필요한 준비물로는 주민등록증 규격에 맞는 사진 1장과 재발급 비용인 5,000원.
처음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을 당시에 지문을 이미 등록해놨기 때문에, 기존 지문정보와 재발급 신청자의 지문이 일치하는지만 확인하묜 신청이 완료되었다.


임시 주민등록증의 모습이다
임시 주민등록증 ©장석희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는 기간은 약 3주다. 발급 전까지는 임시 주민등록증을 사용하면 된다.
재발급 신청 시 임시 주민등록증 발급 유무를 물으니 필요에 따라서 신청해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별도의 추가 비용은 없다.약 3주가 지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완료되면 주민센터에서 문자 메시지가 온다.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문자메시지 덕분에 당일에 바로 주민등록증을 찾으러 갈 수 있었다.



지문확인을 하는 모습이다
주민등록증을 받기 전 본인이 맞는지 지문확인을 한다 ©장석희
주민등록증을 찾으러 왔다고 하면, 지문을 통해 본인확인을 간단히 진행한다.


서명입력을 하는 모습입니다
주민등록증 교부처리를 위해 서명입력을 하는 모습이다 ©장석희
마지막으로 전자서명을 해주시면 완료! 번거로운 절차 없이 바로 받을 수 있다.



재발급 받은 주민등록증의 모습이다
재발급 받은 주민등록증의 모습 ©장석희
첫 주민등록증 발급 때의 기억 때문에 복잡하고 번거로울 줄 알았던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실은 정말 간단한 절차를 통해 가능했다.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어려워 말고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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