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워요, 추워요" 지하철 냉난방 민원, '또타24'로 간편 접수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5.07.10. 15:21

공사는 지하철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24시간 AI 기반 챗봇 민원 상담 서비스 ‘또타24’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작년 한 해만 43만 건이 넘는 민원을 챗봇으로 처리했다.
특히 냉·난방 민원과 같은 간단한 민원의 경우, ‘또타24’를 활용하면 더욱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어 많은 시민이 이용하고 있다. 챗봇 채팅창에 “더워요” 또는 “추워요”를 입력하면, 민원 접수 화면으로 이동한다. 이후 호선과 탑승 중인 열차의 칸 번호를 입력하는 간단한 절차만으로 민원이 자동 접수된다.

‘또타24’는 냉난방 민원뿐만 아니라 ▴행선지·역사 정보 ▴열차운임정보 ▴공사 홍보(공지사항, 행사안내 및 이벤트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카드형 메뉴 구성을 통해 자주 묻는 질문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어 접속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공사 누리집 우측 하단의 챗봇 아이콘을 누르거나, 카카오톡에서 ‘서울교통공사’ 채널 검색 후 우측 상단 챗봇 아이콘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또한, 챗봇 링크를 통해서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능도 함께 운영 중이다. 공사는 사용자 피드백이 시스템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챗봇 안에 ‘답변 수정 요청’이라는 기능을 마련했다. 만약 답변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시스템 개선이나 추가 의견에 대한 사항을 제출하면 된다. 상담 종료 시 이뤄지는 ‘만족도 평가’는 서비스 품질 개선 시 적극적으로 반영된다.
누리집 : AI 챗봇 ‘또타24’
문의 : 서울교통공사 콜센터 1577-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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