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을 저녁, DDP에 시공을 넘나드는 빛과 색의 우주선 등장!

시민기자 조수봉

발행일 2024.09.04. 13:53

수정일 2024.09.04. 17:00

조회 473

초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빛과 색의 잔치인 ‘DDP 디자인&아트’전이 8월 29일부터 9월 8일까지 일정으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 외벽은 물론 실내외 전시 공간을 아우르며 시작됐다.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국내 유명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는 이번 ‘DDP 디자인&아트’전은 5가지 섹션으로 이루어진 ▴‘글로벌 디자인&아트’ 전시와 더불어 작가 ‘김환기’와 ‘버스데이’의 작품을 DDP 외벽에 미디어파사드로 연출하는 ▴‘서울라이트 DDP 2024 가을’전도 같은 기간에 진행돼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 [관련 기사] DDP 곳곳이 캔버스! 29일부터 '디자인&아트'…착시화·체험형 아트

‘글로벌 디자인&아트’

DDP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국내외 거장들의 '글로벌 디자인&아트' 전시는 5가지 섹션으로 구성된다. 우선 디자인둘레길에서는 세계적인 아티스트이자 착시화가인 펠리체 바리니의 ‘색 모양 움직임(Colors Shapes Movements)’ 전시가 진행 중이다. 165m의 나선형 통로에서 펼쳐지는 이 전시 작품들은 착시 현상을 활용한 작품들로 비정형적인 DDP에서 새로운 건축의 시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디자인둘레길에서 선보이는 또 다른 전시로 환경 디자이너인 윤호섭 작가의 ‘그린캔버스 인 디디피(greencanvas in ddp)’전이 진행 중이다. 170m 둘레길 복도에 100마리가 넘는 제주남방큰돌고래를 그리고 설치하는 퍼포먼스를 공개하기도 한 이 전시는 생명과 평화로운 공존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DDP 1층 중심부인 팔거리에서는 빛과 음악이 함께하는 파빌리온인 ‘아퍼쳐(Aperture)’가 관람객을 맞는다. 호주 시드니에 기반을 둔 예술 그룹인 ‘아뜰리에 시수’의 작품인 '아퍼쳐'는 서로 교차하는 모듈형 곡선과 액자식으로 구성된 구멍들이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해가 지면 잔디언덕에서는 하트 모양 미러볼인 ‘아워 비팅 하트(Our Beating Heart)’가 빛을 발한다. ‘스튜디오 버티고’의 작품인 이 미러볼은 천천히 회전하면서 주변 건물과 거리를 현란하게 반짝이는 빛으로 물들인다.

갤러리문에서는 브레인 아트를 통해 인간의 뇌파와 AI를 결합한 작품을 보여 주는 작가 호두의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AI FUSION: THE NEXT EPOCH OF HUMANITY)'전이 진행 중이다.

‘서울라이트 DDP 2024 가을’

특히 올해는 DDP 개관 10주년을 맞는 해로 ‘서울라이트 DDP 2024 가을’전이 ‘퓨처로그(Future Log)’를 주제로 진행된다. 길이 222m에 이르는 DDP 전면 외벽에 펼쳐지는 초대형 미디어파사드를 감상할 수 있는데 추상미술의 거장 김환기 작가의 작품을 재해석한 ‘시(時)의 시(詩)’를 선보인다. ‘하나의 점-우주의 시작’, ‘춤을 추는 점들-생명과 세상’, ‘점 안에 담긴 마음-순수한 사랑과 그리움’ 3개의 챕터로 구성된 9개 작품을, 이어서 DDP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미디어 아트 레이블 ‘버스데이’‘인비테이션(INVITATION)’ 작품을 선보인다. ☞ [관련 기사] 역대급! DDP 10주년 맞아 서울라이트 가을, 화려한 귀환!

이외에도 전시 후반부인 9월 5일과 7일에는 ‘디자인&아트’의 전시를 색다르게 만나볼 수 있는 ‘아트토크&투어’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9월 7일에는 토크가 없는 아트투어만 운영된다. 참여는 무료이며 DDP 누리집에서 선착순 신청이 가능하다.
관람객들로부터 '나에게 보내는 한마디'를 전달받아 메모장으로 연출된 영상 ©조수봉
관람객들로부터 '나에게 보내는 한마디'를 전달받아 메모장으로 연출된 영상 ©조수봉
  • 디자인둘레길에서 전시 중인 펠리체 바리니의 ‘색 모양 움직임’ 중 ‘파란 타원을 통해’ ©조수봉
    디자인둘레길에서 전시 중인 펠리체 바리니의 ‘색 모양 움직임’ 중 ‘파란 타원을 통해’ ©조수봉
  •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리듬을 형성하고 유기적으로 얽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조수봉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리듬을 형성하고 유기적으로 얽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조수봉
  • 디자인둘레길에서 전시 중인 펠리체 바리니의 ‘색 모양 움직임’ 중 ‘파란 타원을 통해’ ©조수봉
  •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리듬을 형성하고 유기적으로 얽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조수봉
작품 ‘움푹 파인 빨간 사각형’ 속 관람객의 모습도 작품의 일부가 된다. ©조수봉
작품 ‘움푹 파인 빨간 사각형’ 속 관람객의 모습도 작품의 일부가 된다. ©조수봉
‘색 모양 움직임’ 작품 중 ‘모서리에서 삼각형으로’ ©조수봉
‘색 모양 움직임’ 작품 중 ‘모서리에서 삼각형으로’ ©조수봉
  • ‘그린캔버스 인 디디피’는 제주남방큰돌고래 100여 마리가 전시 공간을 메우고 있다. ©조수봉
    ‘그린캔버스 인 디디피’는 제주남방큰돌고래 100여 마리가 전시 공간을 메우고 있다. ©조수봉
  • 디자인둘레길 바닥도 전시 공간이 되어 많은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조수봉
    디자인둘레길 바닥도 전시 공간이 되어 많은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조수봉
  • 윤호섭 작가의 10가지 이야기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둘레길갤러리 ©조수봉
    윤호섭 작가의 10가지 이야기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둘레길갤러리 ©조수봉
  • ‘그린캔버스 인 디디피’는 제주남방큰돌고래 100여 마리가 전시 공간을 메우고 있다. ©조수봉
  • 디자인둘레길 바닥도 전시 공간이 되어 많은 작품들을 볼 수 있다. ©조수봉
  • 윤호섭 작가의 10가지 이야기가 여러 가지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둘레길갤러리 ©조수봉
  • 팔거리에 설치된 파빌리온 조형물 ‘아퍼쳐’ ©조수봉
    팔거리에 설치된 파빌리온 조형물 ‘아퍼쳐’ ©조수봉
  • ‘아퍼쳐’는 빛·소리와 함께 미로를 탐험할 수 있는 공공미술 작품이다. ©조수봉
    ‘아퍼쳐’는 빛·소리와 함께 미로를 탐험할 수 있는 공공미술 작품이다. ©조수봉
  • 해가 지면 더욱 아늑한 일루미네이션 조명이 ‘아퍼쳐’를 밝힌다. ©조수봉
    해가 지면 더욱 아늑한 일루미네이션 조명이 ‘아퍼쳐’를 밝힌다. ©조수봉
  • ‘아퍼쳐’는 계속 변하는 빛과 소리가 어우러지는 체험형 작품이다. ©조수봉
    ‘아퍼쳐’는 계속 변하는 빛과 소리가 어우러지는 체험형 작품이다. ©조수봉
  • ‘아퍼쳐’는 해안가 두 개의 깨진 바위 사이의 공간을 의미한다. ©조수봉
    ‘아퍼쳐’는 해안가 두 개의 깨진 바위 사이의 공간을 의미한다. ©조수봉
  • 액자식으로 구성된 '아퍼쳐'의 구멍들이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조수봉
    액자식으로 구성된 '아퍼쳐'의 구멍들이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조수봉
  • 팔거리에 설치된 파빌리온 조형물 ‘아퍼쳐’ ©조수봉
  • ‘아퍼쳐’는 빛·소리와 함께 미로를 탐험할 수 있는 공공미술 작품이다. ©조수봉
  • 해가 지면 더욱 아늑한 일루미네이션 조명이 ‘아퍼쳐’를 밝힌다. ©조수봉
  • ‘아퍼쳐’는 계속 변하는 빛과 소리가 어우러지는 체험형 작품이다. ©조수봉
  • ‘아퍼쳐’는 해안가 두 개의 깨진 바위 사이의 공간을 의미한다. ©조수봉
  • 액자식으로 구성된 '아퍼쳐'의 구멍들이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조수봉
  • 미러볼인 ‘아워 비팅 하트’는 4m 높이로 설치돼 360도 회전하며 빛을 발한다. ©조수봉
    미러볼인 ‘아워 비팅 하트’는 4m 높이로 설치돼 360도 회전하며 빛을 발한다. ©조수봉
  • 1만 1,000여 개의 거울 조각으로 구성된 ‘아워 비팅 하트’ ©조수봉
    1만 1,000여 개의 거울 조각으로 구성된 ‘아워 비팅 하트’ ©조수봉
  • 해가 지면 미러볼이 빛을 발산해 주변을 현란하게 반짝이는 빛으로 물들인다. ©조수봉
    해가 지면 미러볼이 빛을 발산해 주변을 현란하게 반짝이는 빛으로 물들인다. ©조수봉
  • 미러볼인 ‘아워 비팅 하트’는 4m 높이로 설치돼 360도 회전하며 빛을 발한다. ©조수봉
  • 1만 1,000여 개의 거울 조각으로 구성된 ‘아워 비팅 하트’ ©조수봉
  • 해가 지면 미러볼이 빛을 발산해 주변을 현란하게 반짝이는 빛으로 물들인다. ©조수봉
  • 작가 ‘호두’의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전이 진행 중인 갤러리문 ©조수봉
    작가 ‘호두’의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전이 진행 중인 갤러리문 ©조수봉
  •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전은 AI와 뇌파 기술을 결합한 ‘브레인 아트’의 형태로 제작됐다. ©조수봉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전은 AI와 뇌파 기술을 결합한 ‘브레인 아트’의 형태로 제작됐다. ©조수봉
  • 신경학적 구조가 우주와 비슷하다는 관점을 반영한 작품 ‘Value of Existence’ ©조수봉
    신경학적 구조가 우주와 비슷하다는 관점을 반영한 작품 ‘Value of Existence’ ©조수봉
  • 프로그램 명령을 기반으로 10개의 셀이 자유로운 곡선형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Lena Prototype’ ©조수봉
    프로그램 명령을 기반으로 10개의 셀이 자유로운 곡선형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Lena Prototype’ ©조수봉
  • 기억의 파편들이 시간의 흐름 뒤에 재생됨을 보여 주는 영상 작품인 ‘이별과 만남’ ©조수봉
    기억의 파편들이 시간의 흐름 뒤에 재생됨을 보여 주는 영상 작품인 ‘이별과 만남’ ©조수봉
  • 작가 ‘호두’의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전이 진행 중인 갤러리문 ©조수봉
  •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전은 AI와 뇌파 기술을 결합한 ‘브레인 아트’의 형태로 제작됐다. ©조수봉
  • 신경학적 구조가 우주와 비슷하다는 관점을 반영한 작품 ‘Value of Existence’ ©조수봉
  • 프로그램 명령을 기반으로 10개의 셀이 자유로운 곡선형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Lena Prototype’ ©조수봉
  • 기억의 파편들이 시간의 흐름 뒤에 재생됨을 보여 주는 영상 작품인 ‘이별과 만남’ ©조수봉
  • 첫 번째 챕터는 ‘하나의 점-우주의 시작’ ©조수봉
    첫 번째 챕터는 ‘하나의 점-우주의 시작’ ©조수봉
  • 김환기 작가의 점면점화(全面點畵)의 특징을 보여 준다. ©조수봉
    김환기 작가의 점면점화(全面點畵)의 특징을 보여 준다. ©조수봉
  • 하나의 점으로부터 파생된 수많은 점들이 형성하는 시공간을 표현한다. ©조수봉
    하나의 점으로부터 파생된 수많은 점들이 형성하는 시공간을 표현한다. ©조수봉
  • 두 번째 챕터의 작품은 ‘춤을 추는 점들–생명과 세상’을 주제로 한다. ©조수봉
    두 번째 챕터의 작품은 ‘춤을 추는 점들–생명과 세상’을 주제로 한다. ©조수봉
  • 자연의 생명력과 영원성을 시적인 운율로 형상화했다. ©조수봉
    자연의 생명력과 영원성을 시적인 운율로 형상화했다. ©조수봉
  • 과감한 컬러를 사용해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조수봉
    과감한 컬러를 사용해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조수봉
  • 세 번째 챕터의 작품은 ‘점 안에 담긴 마음–순수한 사랑과 그리움’을 주제로 한다. ©조수봉
    세 번째 챕터의 작품은 ‘점 안에 담긴 마음–순수한 사랑과 그리움’을 주제로 한다. ©조수봉
  • 관계의 본질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작품들이다. ©조수봉
    관계의 본질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작품들이다. ©조수봉
  • 세 번째 챕터의 이 작품은 1957년 작, 돌아가신 어머니를 그린 ‘성심’이다. ©조수봉
    세 번째 챕터의 이 작품은 1957년 작, 돌아가신 어머니를 그린 ‘성심’이다. ©조수봉
  • 첫 번째 챕터는 ‘하나의 점-우주의 시작’ ©조수봉
  • 김환기 작가의 점면점화(全面點畵)의 특징을 보여 준다. ©조수봉
  • 하나의 점으로부터 파생된 수많은 점들이 형성하는 시공간을 표현한다. ©조수봉
  • 두 번째 챕터의 작품은 ‘춤을 추는 점들–생명과 세상’을 주제로 한다. ©조수봉
  • 자연의 생명력과 영원성을 시적인 운율로 형상화했다. ©조수봉
  • 과감한 컬러를 사용해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조수봉
  • 세 번째 챕터의 작품은 ‘점 안에 담긴 마음–순수한 사랑과 그리움’을 주제로 한다. ©조수봉
  • 관계의 본질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작품들이다. ©조수봉
  • 세 번째 챕터의 이 작품은 1957년 작, 돌아가신 어머니를 그린 ‘성심’이다. ©조수봉
  • 기하학적 패턴이 무한 확장되는 장면의 ‘버스데이’의 ‘인비테이션(INVITATION)’ ©조수봉
    기하학적 패턴이 무한 확장되는 장면의 ‘버스데이’의 ‘인비테이션(INVITATION)’ ©조수봉
  • 끊임없이 변화하며 어떤 방식과 표현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DDP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인비테이션’ ©조수봉
    끊임없이 변화하며 어떤 방식과 표현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DDP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인비테이션’ ©조수봉
  • ‘인비테이션’은 유리, 금속, 풍선 등 다양한 물성으로 변화하는 DDP의 가능성을 나타낸다. ©조수봉
    ‘인비테이션’은 유리, 금속, 풍선 등 다양한 물성으로 변화하는 DDP의 가능성을 나타낸다. ©조수봉
  • 귀여운 캐릭터가 인상적인 순간 ©조수봉
    귀여운 캐릭터가 인상적인 순간 ©조수봉
  • 국내외 작가들이 제작한 DDP 10주년 기념 포스터들의 키네틱 콜라주로 장식한 ‘인비테이션’ 피날레 작품 ©조수봉
    국내외 작가들이 제작한 DDP 10주년 기념 포스터들의 키네틱 콜라주로 장식한 ‘인비테이션’ 피날레 작품 ©조수봉
  • 기하학적 패턴이 무한 확장되는 장면의 ‘버스데이’의 ‘인비테이션(INVITATION)’ ©조수봉
  • 끊임없이 변화하며 어떤 방식과 표현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DDP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인비테이션’ ©조수봉
  • ‘인비테이션’은 유리, 금속, 풍선 등 다양한 물성으로 변화하는 DDP의 가능성을 나타낸다. ©조수봉
  • 귀여운 캐릭터가 인상적인 순간 ©조수봉
  • 국내외 작가들이 제작한 DDP 10주년 기념 포스터들의 키네틱 콜라주로 장식한 ‘인비테이션’ 피날레 작품 ©조수봉

DDP 디자인&아트

○ 기간 : 2024. 8. 29 ~ 9. 8. 10:00~22:00
○ 장소 : DDP 어울림광장, 잔디언덕, 팔거리 등 DDP 실내외 공간
○ 주요 프로그램
[글로벌 디자인&아트 전시]
- '아퍼쳐' : 2024. 8. 29.~9. 8. 팔거리
- '아워 비팅 하트' : 2024. 8. 29.~9. 8. 잔디언덕
- '색 모양 움직임' : 2024. 8. 29.~2025. 3. 30. 디자인둘레길
- '그린캔버스 인 디디피' : 2024. 7. 5. ~ 9. 29. 둘레길갤러리
- '뇌파와 인공지능 예술' : 2024. 8. 1. ~ 9. 18 갤러리문
[DDP 아트투어]
- 일시 : 2024. 9. 5, 9. 7. 20:00~21:00

서울라이트 DDP 2024 가을

○ 기간 : 2024. 8. 29.~ 9. 8.
○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전면 외벽
○ 주제 : 퓨처로그(Future Log)- 오늘보다 찬란한 내일을 꿈꾸며, 빛으로 기록하는 미래
○ 운영시간 : 20:00~22:00
※작품별 세부 관람 시간은 DDP 누리집 참고
○ 관람료 : 무료
DDP 누리집
○ 문의 : DDP 02-2153-0000, 다산콜센터 02-120

시민기자 조수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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