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시간 줄인다! 9월부터 장애인콜택시·바우처택시 확대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3.07.25. 15:50

수정일 2023.11.08. 13:47

조회 3,658

서울시는 장애인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이동수단 확충과 이용편의 개선계획을 마련해 9월부터 추진한다.
서울시는 장애인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이동수단 확충과 이용편의 개선계획을 마련해 9월부터 추진한다.

서울시가 장애인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9월부터 장애인콜택시를 확대하고 비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바우처·임차택시 운행을 활성화한다.

장애인콜택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이용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현재 대기시간 약 41분에 이른다. 이용건수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3,230건에서 올해 4,050건으로 늘었다.

이에 따라 시는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을 30분대로 줄일 수 있도록 장애인콜택시 수를 늘리고 택시업계와 협업해 장애인이동 차량을 확충하기로 했다. 

서울시 장애인이동수단 운영현황 및 증차계획
서울시 장애인이동수단 운영현황 및 증차계획
구 분 장애인콜택시
(특장차)
임차택시 법인 특장택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대상 휠체어장애인/
비휠체어 장애인
비휠체어 장애인 휠체어장애인/
비휠체어 장애인
비휠체어 장애인
운영기관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 법인택시회사
(이동지원센터 배차)
택시회사 콜센터
(이동지원센터 배차)
운영규모 662대 54대 30대(’23.9월~) 1,600대
증차계획(’23년) +30대 +66대 +30대(신규) +6,000대

장애인콜택시 확충, 법인특장택시 시범운행 추진

우선 장애인콜택시 수를 올해 말까지 30대를 추가해 692대로 늘리고, 2025년 총 870대까지 확충한다.

이에 더해 장애인콜택시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택시업계와 협업해 ‘법인 특장택시’ 30대를 10월부터 시범 운행한다.

연차별 장애인콜택시 확충 계획
연차별 장애인콜택시 확충 계획
구 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운행대수(증차분) 632대(12) 662대(30) 692대(30) 782대(90) 870대(88)
법정기준 충족률 110% 115% 120% 136% 151%

※ 법정기준 대수(장애 정도가 심한 보행상 장애인(’22년 86,446명) 150명당 1대) : 576대

아울러 출퇴근시간대(오전 7~9시, 오후 15~18시)에 차량을 집중배차하고 부족한 운전원 충원을 위해 150명 규모의 단시간(1일 5시간 근무) 운전원을 집중 투입한다. 단시간 운전원은 7월 현재 120명 운영 중이며, 8월에 추가 모집을 통해 150명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설관리공단 이동지원센터 차량 종류, 왼쪽 장애인특장차, 오른쪽 장애인전용택시(임차택시)
서울시설관리공단 이동지원센터 차량 종류, 왼쪽 장애인특장차, 오른쪽 장애인전용택시(임차택시)

비휠체어 장애인 운송수단 확충, 바우처택시로 이용 유도

비휠체어 장애인은 부족한 장애인콜택시(특장차) 대신 임차택시, 바우처택시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비휠체어 장애인의 대체교통수단인 임차택시현재 54대에서 9월에는 120대로 늘려 운행한다.

이를 위해 택시요금 인상분이 미반영된 현재의 대가기준을 상향하고, 임차택시 참여 개인택시의 거주지 기준을 수도권까지로 넓힌다. 연령 기준은 68세에서 70세로 완화한다.

바우처택시 운행 규모 또한 확대한다. 9월부터 ‘온다택시’(플랫폼업체) 6,000대를 추가해 현재 1,600대 수준에서 7,600대로 운행 대수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특히 바우처택시의 요금을 장애인콜택시와 동일한 수준으로 낮춰 편의성과 이용률 제고를 도모한다.

바우처택시 요금 개선
바우처택시 요금 개선
구 분 현 행 개 선
요금 체계 ‧ (0 ~ 5㎞) 2,000원
‧ (6 ~10㎞) 3,000원
‧ (11~20㎞) 5,000원
‧ (0 ~ 5㎞) 1,500원
‧ (6 ~10㎞) 2,900원
‧ (11~20㎞) 3,600원
이용 횟수 1일 4회, 월40회 (1회 3만원 한도) 월 60회

이와 함께 장애인 콜택시 운영이 전반적으로 효율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휠체어 장애인과 비휠체어장애인을 분리해 차량을 배차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신청 접수처각회사별 콜센터에서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까지 확대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장애인 콜택시 배차 개선 방안(2023년 9월)
장애인콜택시 배차 개선 방안(2023년 9월)
  이용신청 접 수
(이동지원센터)
차량배차 운행
휠체어장애인
(29,612명)
선택 특장차 특장차 배차 특장차 운행
비휠체어장애인
(12,527명)
바우처택시 바우처택시 배차
(온다택시)

※ 나비콜 별도
바우처 택시
운행

※ 2024년 하반기부터, 통합 배차 플랫폼(앱) 구축으로 이용 편의성 제고

생활 이동 외에도 여가, 관광 등 장애인의 단체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 버스 도입을 확대한다.

연내 휠체어 이용자 2명, 비휠체어 이용자 6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소형버스 2대를 추가 도입해 주말 등 여가 활용, 단체 및 가족 단위 수도권 내 관광지 탐방 등 차량 이동을 지원한다. 현재 3대가 운영 중으로 시는 2024년까지 총 10대로 확충할 계획이다.

윤종장 도시교통실장은 “장애인과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는 다양한 정책들이 유기적으로 작동돼야 그 실효성이 높아질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교통 이용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해 약자와 동행하는 정책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장애인콜택시 신청) 전화/문자 1588-4388
매일 아침을 여는 서울 소식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 신청 카카오톡 채널 구독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