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잘못 탔다고? 10분 이내면 추가요금 면제
시민기자 한우진
발행일 2023.03.21. 17:20
하지만 교통카드가 도입되면서 열차를 탈 때 카드에 담긴 정보를 단말기와 교환하는 방식이 등장하였다. 실제로 카드를 반납하지 않기 때문에 용어도 승차태그(乘車Tag)와 하차태그(下車Tag)로 바뀌었다. 타고 내릴 때마다 카드를 단말기에 찍는다는 뜻이다.
또 하나 승객을 편하게 해주는 기능은 5분 내 재개표 제도(2012년 도입)이다. 5분 내 재개표 제도를 알려면 우선 지하철 승강장의 구조를 알아야 한다. 지하철 승강장은 동선에 따라 크게 아래 3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완전 상대식 승강장 : 상하행 개집표기가 별도, 승강장도 별도
② 부분 상대식 승강장 : 상하행 개집표기는 공통, 승강장은 별도
③ 섬식 승강장 : 상하행 개집표기는 공통, 승강장도 공통
대표적인 사례라면 ① 을지로입구역, ② 송파역, ③삼성역을 들 수 있겠다.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은 ① 완전 상대식 승강장이다. 실수로 가려고 했던 방향의 반대편 승강장으로 들어가 버렸다면 혼자 힘으로 원래 승강장으로 돌아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울시에서는 시민들을 위해서 5분 내 재개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즉 개찰구에서 승차태그를 하고 들어갔는데 가려는 곳 반대 방향으로 들어갔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곧바로 뒤돌아서서 개찰구에서 나온 뒤 맞은편 원래 가려던 방향 개찰구로 다시 들어가면 된다. 예전에는 이 두 번째 승차태그 때 기본요금이 추가되었으나, 2012년부터는 추가되지 않는다. 그리고 최초의 승차태그 이후 두 번째 승차태그는 5분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이번에도 서울시는 고객 편의를 위해서, 첫 탑승역이 아닌 중간역에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더라도, 재승차 기본요금이 새로 부과되지 않도록 하는 제도를 추진한다고 한다. 시행 예정 시기는 올해 하반기다. 당장 시행하기 힘든 것은 수도권 통합요금제에 참여하고 있는 지자체와 철도운영사들이 매우 많아서 협의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 [관련 기사] 지하철 반대방향 재탑승시 추가요금 면제…창의사례 1호
어쨌든 이렇게 반대 방향 재탑승 시 무료 환승 제도가 적용될 경우, 내릴 역을 지나쳐서 되돌아오려는 사람이나, 지하철 이용 중 잠시 내려서 개찰구 밖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지금도 앞서 소개했던 반대 방향 승강장 이동이 가능한 역까지 가면 되돌아올 수 있고, 개찰구 안쪽(운임구역)에 화장실이 있는 역들도 있지만, 이들 역까지 가기 힘들 때 이용하면 편리할 것이다.
물론 반론도 있을 수 있다. 짧은 시간 동안에 일을 보고 돌아오는 방식은 지하철 사이에 버스를 끼워 이용하면 지금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당역에서 출발하여 선릉역에 가서 짧게 일을 보고, 버스를 타고 선릉역에서 역삼역까지 온 후, 다시 지하철로 역삼역에서 사당역으로 되돌아오면, 실제로 왕복을 했지만 편도 요금만 내면 된다. 게다가 이 방식은 선릉역에서 여유 시간이 10분이 아닌 30분이나 확보된다. 교통수단 간 환승은 30분 이내로 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지하철에서 10분만 여유를 주어 제도를 시행해도 딱히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역설적으로 이 제도를 시행하면 부정승차를 방지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지금은 비상게이트 인터폰으로 화장실에 가겠다면서 문을 열어 달라고 하면 역무원들은 대부분 문을 열어준다. 그 사람이 정말 화장실을 가는지, 개찰구로 되돌아오기는 하는지 확인하지도 않는다. 현재 지나치게 관대한 개찰구 인터폰 호출에 따른 문 개방이 부정승차에 기여하고 있다.
승차권이 교통카드로 바뀌고 기술이 좋아지면서 더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 출발역에서 반대방향으로 들어갔을 때 원래 승강장으로 건너갈 수 있는 ‘5분 재개표’ 제도나 중간역에서 반대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10분 재승차’ 제도 등이 이런 것들이다. 소프트웨어만 개선하면 되기 때문에 예전보다 제도 시행이 쉬워진 덕분이다. 앞으로도 교통카드의 진화와 함께 서울지하철의 편리한 서비스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 작성자 프로필
시민기자 한우진
시민 입장에서 알기 쉽게 교통정보를 제공합니다. 수년간 교통 전문칼럼을 연재 중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뉴스
-
서울 시내버스에도 2층 버스 도입하면 어떨까?
시민기자 한우진
-
'왕십리~상계' 공사 착착! 동북권 교통 얼마나 편리해질까?
한우진 시민기자
-
지하철 5호선, 드디어 김포와 연장된다! 김포콤팩트시티 연계
한우진 시민기자
-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마을버스 정류장에도 많이 생긴다!
한우진 시민기자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