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급증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1위는?
행복드림
발행일 2021.07.09. 15:07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티빙·왓챠 만족도 높아요.
#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요.
* 주요 6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국내 월평균 순 이용자 수는 ‘19년 약 1천2백만명에서 ’20년 약 1천7백만명으로 증가함(닐슨코리안클릭)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상위 6개 서비스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넷플릭스, 시즌(구 올레tv모바일), 왓챠, 웨이브, 유플러스모바일tv, 티빙 (가나다순)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종합 만족도
종합만족도 평균 : 3.55점
사업자별 종합만족도 조사
넷플릭스 3.69점
티빙 3.65점
왓챠 3.63점
유플러스모바일tv 3.44점
시즌 3.43점
웨이브 3.43점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소비자 만족도
부문별 만족도
서비스품질 만족도 3.60점
서비스체험 만족도 3.55점
서비스상품 만족도 3.43점
포괄적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3.70점
기대 대비 만족도 3.53점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 3.48점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 2년 전부터 이용하기 시작한 비율이 약 59.7%를 차지했어요.
OTT 이용 소비자 1,800명을 대상으로 이용행태 조사 결과
서비스를 이용한 기간이 얼마나 되나요?
이용 기간
1년 미만 28.0%
1년~2년 미만 31.7%
2년~3년 미만 17.1%
3년~4년 미만 11.0%
4년~5년 미만 3.7%
5년 이상 8.5%
현재 OTT를 복수로 이용하고 있나요?
복수 이용 여부
주 이용 업체만 이용 46.4%
다른 업체도 함께 이용 53.6%
# 1주일에 3~4일 이상 이용하는 경우가 75.9%를 차지했어요.
이용빈도에 대한 설문
75.9% 소비자‘1주일에 3~4일 이상’ 이용해요.
이 중, 33.1% 소비자‘매일’이용해요.
“주말 또는 공휴일에 집중하여 이용하고 있어요.”
주말·공휴일 평균‘5시간 이상’ 이용 24.6%(442명)
‘몰아보기’등 시청 습관에 있어서도 소비자 스스로 유의할 필요가 있어요!
# 주로 이용하는 OTT에 따라 즐겨보는 프로그램 유형이 다르게 나타났어요.
넷플릭스 영화 34.7%(104명)
왓챠 영화 49.7%(149명)
웨이브지상파방송(다시보기) 51.0%(153명)
티빙 케이블방송(다시보기) 47.7%(143명)
시즌 실시간방송 30.0%(90명)
유플러스모바일tv 실시간방송 27.0%(81명)
#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요.
* 주요 6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국내 월평균 순 이용자 수는 ‘19년 약 1천2백만명에서 ’20년 약 1천7백만명으로 증가함(닐슨코리안클릭)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상위 6개 서비스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넷플릭스, 시즌(구 올레tv모바일), 왓챠, 웨이브, 유플러스모바일tv, 티빙 (가나다순)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종합 만족도
종합만족도 평균 : 3.55점
사업자별 종합만족도 조사
넷플릭스 3.69점
티빙 3.65점
왓챠 3.63점
유플러스모바일tv 3.44점
시즌 3.43점
웨이브 3.43점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소비자 만족도
부문별 만족도
서비스품질 만족도 3.60점
서비스체험 만족도 3.55점
서비스상품 만족도 3.43점
포괄적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3.70점
기대 대비 만족도 3.53점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 3.48점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 2년 전부터 이용하기 시작한 비율이 약 59.7%를 차지했어요.
OTT 이용 소비자 1,800명을 대상으로 이용행태 조사 결과
서비스를 이용한 기간이 얼마나 되나요?
이용 기간
1년 미만 28.0%
1년~2년 미만 31.7%
2년~3년 미만 17.1%
3년~4년 미만 11.0%
4년~5년 미만 3.7%
5년 이상 8.5%
현재 OTT를 복수로 이용하고 있나요?
복수 이용 여부
주 이용 업체만 이용 46.4%
다른 업체도 함께 이용 53.6%
# 1주일에 3~4일 이상 이용하는 경우가 75.9%를 차지했어요.
이용빈도에 대한 설문
75.9% 소비자‘1주일에 3~4일 이상’ 이용해요.
이 중, 33.1% 소비자‘매일’이용해요.
“주말 또는 공휴일에 집중하여 이용하고 있어요.”
주말·공휴일 평균‘5시간 이상’ 이용 24.6%(442명)
‘몰아보기’등 시청 습관에 있어서도 소비자 스스로 유의할 필요가 있어요!
# 주로 이용하는 OTT에 따라 즐겨보는 프로그램 유형이 다르게 나타났어요.
넷플릭스 영화 34.7%(104명)
왓챠 영화 49.7%(149명)
웨이브지상파방송(다시보기) 51.0%(153명)
티빙 케이블방송(다시보기) 47.7%(143명)
시즌 실시간방송 30.0%(90명)
유플러스모바일tv 실시간방송 27.0%(81명)
#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