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꼭!' 내 손으로 뽑은 사업이 동네를 바꾼다?!

시민기자 강사랑

발행일 2020.08.19 11:47

수정일 2020.08.19 16:03

조회 292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서울시 '시민참여예산 한마당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시민참여예산이란 시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느낀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편익을 높이기 위해 예산 제안, 심사, 선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이다. 지난 8월 3일부터 총 6,000억원 규모의 '2021년 시민참여예산 사업 선정 투표'가 시작되었다. 관련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시청역에 마련된 현장 온라인 투표소를 찾았다. 

시청역 5번 출구 쪽에 자리한 시민참여예산 현장투표소 모습

시청역 5번 출구 쪽에 자리한 시민참여예산 현장투표소 모습 ⓒ강사랑

시민참여예산 사업은 어떻게 진행될까?

먼저 서울시민, 단체가 제안사업을 신청하면 시민참여 예산위원, 전문가, 공무원 등이 사업을 심사한다. 이후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투표에 참여해, 주요 사업을 선정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민관예산협의회 심사를 위한 사전 검토회의(화상회의 방식)를 신설‧개최해 초기부터 사업심사를 면밀히 진행할 수 있도록 효율성 제고에 기여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대면회의와 화상회의를 병행해 시민들이 제안한 사업의 심사과정에 적정성을 기했다.

참여예산 홈페이지(https://yesan.seoul.go.kr/) 혹은 서울시 엠보팅(https://mvoting.seoul.go.kr) 앱에서 투표 참여가 가능하며 일부 현장에서는 온라인투표소를 운영하고 있다. 시청역에서는 8월 3일부터 28일까지 4주간 진행되며, 각 자치구별 구청 내에서도 현장투표소가 운영 중이다.

현장 온라인투표소에서 직접 투표에 참여해 보았다

현장 온라인투표소에서 직접 투표에 참여해 보았다. ⓒ강사랑

투표 방법은 간단하다. 투표의 통계를 위해 간단한 인적사항을 입력한 뒤 일상생활 속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업 10개를 선정하면 된다. 올해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를 거친 '광역제안형' 9개 분야 75개 사업 중 7개 사업을 선정하고, '광역협치형' 22개 사업중 선호하는 3개 사업을 선정하는 것이다.

광역제안형 사업은 2개 이상 자치구의 시민편익 향상과 광역도시 문제해결을 위한 사업이다. ▲여성, 교육 ▲경제, 일자리 ▲복지, 행정 ▲교통 ▲문화체육관광 ▲환경 ▲도시, 안전 ▲주택,재생 ▲공원 분야로 구분되며 1건당 사업비 40억 미만, 프로그램(행사성) 사업 3억원 미만이다. 또 광역협치형 사업은 시민이 제안한 사업을 서울시 사업부서와 숙의과정을 거쳐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 실행 전 과정을 민관이 협의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1건당 사업비 5억원 이내, 프로그램(행사성) 사업 3억원 미만이다.

'광역제안형' 중 경제, 일자리 부문 (일부)

'광역제안형' 중 경제, 일자리 부문 (일부) ⓒ서울시

광역제안형과 광역협치형 사업에서 총 10개의 사업을 선정한 후 중복투표방지를 위해 개인정보활용동의 및 휴대폰 인증을 진행하면 투표가 완료된다. 선정된 사업은 오는 8월 29일(토) 15시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에서 최종 공개된다. 한마당 총회는 시민이 사업 제안부터 예산 결정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 시민참여예산(제안공모형)이 총 결산되는 자리이다. 결정된 예산안은 11월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시민참여예산 '온라인 전시'와 '이벤트'로 참여 독려

서울시는 홍보 차원에서 매년 시청 1층에 시민참여예산 관련 전시를 진행하였는데, 올해는 코로나 이슈로 인해 온라인 전시로 대체되어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s://한마당총회2020.kr)에서 시민참여예산사업, 투표대상사업, 우수사업사례, 이벤트참여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투표 참여 인증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투표 참여 인증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서울시

또한 투표 독려를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중이니 꼭 참여해보자. 투표를 완료한 참가자는 투표하는 모습이나 내투표함 화면을 캡처해 자신의 SNS에 필수해시태그 3개(#서울시시민참여예산 #웃는서울 #서울시엠보팅)를 기입하여 올린 후 게시글 URL과 함께 시민참여예산 홈페이지 내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치킨, 커피 기프티콘이 발송될 예정이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시민참여예산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시민참여예산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강사랑

올해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총회의 슬로건은 '함께하는 참여예산, 함께웃는 서울시민'이다. 나의 삶의 터전이 좀 더 살기 좋은 곳이 될 수 있도록 좋은 사업을 선정해보자. 구청에 마련되어있는 현장 온라인투표소에 찾아가서 투표해도 좋고, 집에서 편하게 온라인 투표 사이트에 접속하여 투표해도 좋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함께 웃는 서울을 만들 수 있다. 

■ 2021 시민참여예산 사업 투표 및 SNS 인증 이벤트 참여 : https://한마당총회2020.kr/
■ 참여예산 홈페이지: https://yesan.seoul.go.kr
■ 서울시 엠보팅: https://mvoting.seoul.go.kr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