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에서 경험한 K-디자인 세계화의 발판, 서울디자인위크

시민기자 이봉덕

발행일 2025.10.21. 13:00

수정일 2025.10.21. 16:03

조회 1,231

지난 여름 얼리버드로 예약하고 두어 달을 기다렸다. 분주한 일정을 마무리 하고 늦은 오후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찾았다. 비가 내리는 저녁 시간에도 행사장은 많은 관람객으로 붐비고 있다. 행사 구석구석 찬찬히 둘러 보았다. ☞ [관련 기사] 취향 따라 즐겨보세요! '서울디자인위크' DDP에서 개막

2025 서울디자인위크가 'Design, Designer, DesignLife'를 주제로 열리고 있다. 2014년 DDP 개관과 함께 시작해 올해 12회를 맞았다. 국내외 기업과 디자이너의 감각적인 개성과 섬세한 철학이 담긴 우수한 디자인으로 글로벌 디자인 도시 서울의 트렌드를 선보인다. 일상 속에 스며든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인사이트를 세계로 전파하기 위해 서다.

이번 행사는 디자인페어를 중심으로, 디자인 콘퍼런스, 팝업 전시와 특별 전시, 디자인 마켓, 시민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행사인 'DDP 디자인페어'에는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DDP 아트홀에서 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총 70개가 참여했다. 관객을 '라이프 디자이너'로 재정의 하여 4가지 취향 카테고리로 나누어, 라이프스타일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제관(10명의 대표 디자이너 취향 제품 전시) 29CM 브랜드관, Zone 1 - 4 (▴인생이 맥시멀리스트▴쉼 예찬론자▴고요한 미식가▴낭만적 실용주의자), Zone 5 (영디자이너 특별관에서 19개 디자인 전공 대학생팀 참여) 진행되고 있다.

게다가 디자인 콘퍼런스(10.17.-10.18., 디자인랩 3층)가 진행됐다. 특별 전시(10.15. - 10.26.) 시팅서울(100명의 디자이너 의자 전시), 어펜딕스(산업 분야의 디자인 스튜디오 12곳 참여)를 관람할 수 있다. 팝업 전시(10.15 - 10.26. DDP 어울림광장)도 흥미로웠다. 또한 서울시 디자인지원 사업 성과를 소개하는 서울디자인산업 스펙트럼(10.15 - 10.26, 둘레길 3F, 둘레길 갤러리 및 라운지)행사가 열리고 있다. 또한 서울디자인스폿 스탬프투어(10.15.-11.01. 서울시 전역)도 진행된다.

디자인페어에서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았다. 부스마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구매하고 싶은 제품들로 가득했다. K-Pop 등 K-컬처의 열풍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한국 사람들은 세계인이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미적 요소를 찾아내고 개발하여 확산하는데 특별한 재주가 있는 것 같다. 행사장을 둘러보면서, 이제 K-디자인도 세계인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이번 행사가 K-디자인 세계화에 든든한 발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2025년 서울디자인위크, 올해는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인라이프’를 주제로 10월 15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 ©이봉덕
2025년 서울디자인위크, 올해는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인라이프’를 주제로 10월 15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 ©이봉덕
서울디자인위크는 전시·콘퍼런스·마켓·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도심형 축제로다. ©이봉덕
서울디자인위크는 전시·콘퍼런스·마켓·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도심형 축제로다. ©이봉덕

| DDP 디자인페어 (10.16-10.19) : DDP 아트홀

DDP 디자인페어 주제관, 서울의 디자이너 10명의 취향을 담은 전시 ©이봉덕
DDP 디자인페어 주제관, 서울의 디자이너 10명의 취향을 담은 전시 ©이봉덕
각자의 취향을 담아 선택한 물건을 전시하고 있다. ©이봉덕
각자의 취향을 담아 선택한 물건을 전시하고 있다. ©이봉덕
전시를 통해 서울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디자인 라이프의 풍경을 보여준다. ©이봉덕
잔시를 통해 서울이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디자인 라이프의 풍경을 보여준다. ©이봉덕
이번 행사는 무신사 계열의 '29CM'와 손잡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총 70개가 참여했다. ©이봉덕
이번 행사는 무신사 계열의 '29CM'와 손잡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총 70개가 참여했다. ©이봉덕
29CM 브랜드관, 취향에 따른 4가지 라이프스타일을 한번에 만나볼 수 있다. ©이봉덕
29CM 브랜드관, 취향에 따른 4가지 라이프스타일을 한번에 만나볼 수 있다. ©이봉덕
참여 브랜드를 ▴인생이 맥시멀리스트 ▴쉼 예찬론자 ▴고요한 미식가 ▴낭만적 실용주의자로 나눠 구성했다. ©이봉덕
참여 브랜드를 ▴인생이 맥시멀리스트 ▴쉼 예찬론자 ▴고요한 미식가 ▴낭만적 실용주의자로 나눠 구성했다. ©이봉덕
DDP 디자인페어 행사장, 협업 인기 브랜드가 총출동 했다. ©이봉덕
DDP 디자인페어 행사장, 협업 인기 브랜드가 총출동 했다. ©이봉덕
가장 관심이 간 '고요한 미식가' 존, 매일의 집밥과 차분한 식문화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영역이다. ©이봉덕
가장 관심이 간 '고요한 미식가' 존, 매일의 집밥과 차분한 식문화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영역이다. ©이봉덕
나 답게 살림 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브랜드, 리빙크리에이터 ©이봉덕
나 답게 살림 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브랜드, 리빙크리에이터 ©이봉덕
과장없이 담백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MUJAGI ©이봉덕
과장없이 담백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브랜드, MUJAGI ©이봉덕
고기능성 소재와 다채로운 색감,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도시락 용기와 수저 세트 등을 선보인, thereco ©이봉덕
고기능성 소재와 다채로운 색감,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도시락 용기와 수저 세트 등을 선보인, thereco ©이봉덕
변하지 않는 추억과 애정을 담은 오브제를 소개하는 브랜드, 모로모로 ©이봉덕
변하지 않는 추억과 애정을 담은 오브제를 소개하는 브랜드, 모로모로 ©이봉덕
자연 유래 굿 케미칼을 기반으로 한 리빙 브랜드, Market olsen ©이봉덕
자연 유래 굿 케미칼을 기반으로 한 리빙 브랜드, Market olsen ©이봉덕
 '60초 안에 잠들고, 60초 더 머물고 싶은 잠자리'를 모토로 삼는 브랜드, 식스티세컨즈 ©이봉덕
'60초 안에 잠들고, 60초 더 머물고 싶은 잠자리'를 모토로 삼는 브랜드, 식스티세컨즈 ©이봉덕
'인생이 맥시멀리스트' 존, 개성과 컬러풀한 존재감을 자랑하는 이들을 위한 공간. towelogist ©이봉덕
'인생이 맥시멀리스트' 존, 개성과 컬러풀한 존재감을 자랑하는 이들을 위한 공간. towelogist ©이봉덕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가전 브랜드, LUMENA ©이봉덕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가전 브랜드, LUMENA ©이봉덕
'낭만적 실용주의자' 존, 꿀벌처럼 부지런히 좋은 원료를 탐색한다는 수제 꿀 브랜드, Workerbee ©이봉덕
'낭만적 실용주의자' 존, 꿀벌처럼 부지런히 좋은 원료를 탐색한다는 수제 꿀 브랜드, Workerbee ©이봉덕
작은 물건에서도 만족을 찾는 실용적이고도 감상적인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다. 브랜드 QUASH ©이봉덕
작은 물건에서도 만족을 찾는 실용적이고도 감상적인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다. 브랜드 QUASH ©이봉덕
행사장에서 관람객의 인터뷰 취재가 진행되고 있다. ©이봉덕
행사장에서 관람객의 인터뷰 취재가 진행되고 있다. ©이봉덕
영디자이너 특별관, 사용자의 생활을 설계하고 지원하는 홈 휴머노이드 로봇을 목표로 하고 있는 홍익대학교 팀 HI:RO ©이봉덕
영디자이너 특별관, 사용자의 생활을 설계하고 지원하는 홈 휴머노이드 로봇을 목표로 하고 있는 홍익대학교 팀 HI:RO ©이봉덕
MZ세대 맞춤형 헤드레스트 디자인을 제안하고 있는, 계원예술대학교팀 ATID ©이봉덕
MZ세대 맞춤형 헤드레스트 디자인을 제안하고 있는, 계원예술대학교팀 ATID ©이봉덕
영디자이너 특별관은 대학 협업 프로그램으로 청년 디자이너와 기업이 협업하는 실전형 프로그램이다. ©이봉덕
영디자이너 특별관은 대학 협업 프로그램으로 청년 디자이너와 기업이 협업하는 실전형 프로그램이다. ©이봉덕

| 특별전시 (10.16-10.26) : 시팅서울, 어펜딕스

서울에 디자인된 의자를 아카이빙하는 프로젝트, 서울시팅 특별전 ©이봉덕
서울에 디자인된 의자를 아카이빙하는 프로젝트, 서울시팅 특별전 ©이봉덕
다채로운 색상과 소재, 형태의 의자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봉덕
다채로운 색상과 소재, 형태의 의자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봉덕
서울디자인위크 특별전, '어펜딕스', 서울에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12곳의 창작 관정을 조명한다. ©이봉덕
서울디자인위크 특별전, '어펜딕스', 서울에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12곳의 창작 관정을 조명한다. ©이봉덕
완성된 결과물 뒤에 숨어 있는 디자이너들의 실천, 탐색, 사유의 궤적을 아카이브 형식으로 보여준다. ©이봉덕
완성된 결과물 뒤에 숨어 있는 디자이너들의 실천, 탐색, 사유의 궤적을 아카이브 형식으로 보여준다. ©이봉덕

| 팝업전시 (10.16-10.26) : 어울림광장

패션디자인위크 팝업 전시, 클리오 디자인 제품, MULE. 시민 참여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봉덕
패션디자인위크 팝업 전시, 클리오 디자인 제품, MULE. 시민 참여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봉덕
기업이 추구하는 좋은 디자인의 의미를 시민들과 공유하는 자리가 되고 있다. ©이봉덕
기업이 추구하는 좋은 디자인의 의미를 시민들과 공유하는 자리가 되고 있다. ©이봉덕

| 서울디자인산업 스펙트럼 (10.16-10.26) : 둘레길 3F, 둘레길 갤러리 및 라운지

서울시 디자인지원 사업 성과를 소개하는 서울디자인산업 스펙트럼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봉덕
서울시 디자인지원 사업 성과를 소개하는 서울디자인산업 스펙트럼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된다. ©이봉덕

2025 서울디자인위크

○ 일정 : 2025.10.15.~10.26.
○ 위치 : DDP 및 서울시 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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