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자료] 「'싱크홀 사망' 서울시, 11년 전 '차수 그라우팅' 지적받고 또 안 했다」 보도 관련
서울특별시 대변인
발행일 2025.04.01. 21:14
서울시청 본관
지하시설물과 교통 상황 등을 고려해 ‘대구경 강관보강 그라우팅’으로 설계
◆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 사업 1공구' 터널 공사 과정에선 수직 그라우팅(차수 그라우팅)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다.” 보도내용 관련,
- 수직 그라우팅은 지반에서 주입관을 삽입하여 그라우트(보강재)를 주입하는 공법으로, 터널 상부 및 인근에 위치한 지하시설물*과 주유소 및 지상 교통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적합하지 않음.
* 지하시설물: 상수관(직경 300mm), 상수관로(직경 1350mm), 도시가스관(직경 400mm), 하수관(직경 450mm) 등
- 공사현장의 현황을 고려해, 터널 굴착부에 대구경 강관을 설치하고 그라우트를 주입하는 대구경 강관보강 그라우팅으로 보강하도록 설계함.
※ 담당부서 :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계부(☎ 2133-2530)
- 수직 그라우팅은 지반에서 주입관을 삽입하여 그라우트(보강재)를 주입하는 공법으로, 터널 상부 및 인근에 위치한 지하시설물*과 주유소 및 지상 교통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적합하지 않음.
* 지하시설물: 상수관(직경 300mm), 상수관로(직경 1350mm), 도시가스관(직경 400mm), 하수관(직경 450mm) 등
- 공사현장의 현황을 고려해, 터널 굴착부에 대구경 강관을 설치하고 그라우트를 주입하는 대구경 강관보강 그라우팅으로 보강하도록 설계함.
※ 담당부서 :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계부(☎ 2133-2530)

수직그라우팅과 강관보강 그라우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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