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무료 버스가 있다고? 교통망 빈틈을 채우는 특별한 버스들
시민기자 한우진
발행일 2025.03.04. 13:30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287) 교통약자버스·예비군훈련장 수송버스 등


구에서 운영하는 무료 셔틀버스 성공버스 ©성동구청
버스는 도시 생활을 하는 우리에게 친숙한 교통수단이다. 지하철역은 먼 곳에 있더라도 가까운 곳에 버스정류장 하나쯤은 있기 마련이다.
이 같은 시내버스는 유료로 운영된다. 과거에는 여성 차장이 탑승하여 요금을 받았다는데, 지금은 탑승할 때 운전기사 옆에서 승객이 스스로 낸다. 그나마 요즘엔 ‘현금 없는 버스’라고 해서 교통카드만 쓸 수 있는 버스도 늘어나고 있다. 현금 이용 비중이 크게 줄어서 관리비가 수입을 넘는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함이다. ☞ [관련 기사] 시내버스 현금 이용자 1%…현금승차제 폐지될까?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버스 중에서 무료로 운영되는 노선들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는 정식 시내버스는 아니다. 하지만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되어 있으므로 이런 노선들을 미리 안다면 편리한데다가 요금부담까지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시내버스는 유료로 운영된다. 과거에는 여성 차장이 탑승하여 요금을 받았다는데, 지금은 탑승할 때 운전기사 옆에서 승객이 스스로 낸다. 그나마 요즘엔 ‘현금 없는 버스’라고 해서 교통카드만 쓸 수 있는 버스도 늘어나고 있다. 현금 이용 비중이 크게 줄어서 관리비가 수입을 넘는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함이다. ☞ [관련 기사] 시내버스 현금 이용자 1%…현금승차제 폐지될까?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버스 중에서 무료로 운영되는 노선들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는 정식 시내버스는 아니다. 하지만 일반 시민들에게 개방되어 있으므로 이런 노선들을 미리 안다면 편리한데다가 요금부담까지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도봉구 교통약자 무료셔틀버스 휠체어 리프트 모습 ©도봉구청
첫 번째는 자치구에서 운영하는 교통약자용 버스다. 서울의 일부 자치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일부 구 미운행), 운행 목표는 교통약자들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치구별로 교통약자들이 많이 사는 곳과 교통약자들이 많이 가는 곳이 있는데, 이런 곳을 이어주는 시내버스가 반드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노선들이 있더라도 중간에 버스를 갈아타야 한다면 교통약자들에게는 큰 부담이 된다.
또한 지체장애인은 휠체어를 이용해야 하는데,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건 여전히 어렵다. 저상버스가 있더라도 승객 혼잡 때문에 휠체어가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현재 일부 자치구에서는 교통약자들을 위한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 휠체어 리프트가 달린 버스를 운영하는 것도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이용대상이며 보호자도 함께 탈 수 있다.
버스 운영은 대체로 자치구로부터 수탁 받은 관내 복지관에서 하는 경우가 많으며, 구청에서 직영하는 경우도 있다.
자치구별로 교통약자들이 많이 사는 곳과 교통약자들이 많이 가는 곳이 있는데, 이런 곳을 이어주는 시내버스가 반드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노선들이 있더라도 중간에 버스를 갈아타야 한다면 교통약자들에게는 큰 부담이 된다.
또한 지체장애인은 휠체어를 이용해야 하는데,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건 여전히 어렵다. 저상버스가 있더라도 승객 혼잡 때문에 휠체어가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현재 일부 자치구에서는 교통약자들을 위한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 휠체어 리프트가 달린 버스를 운영하는 것도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이용대상이며 보호자도 함께 탈 수 있다.
버스 운영은 대체로 자치구로부터 수탁 받은 관내 복지관에서 하는 경우가 많으며, 구청에서 직영하는 경우도 있다.

성북구 교통약자 무료셔틀버스 노선도 ©성북구청
노선은 교통약자들이 많이 찾는 곳을 지나가는 형태로 되어 있다. 운영 주체를 고려하여 구청과 복지관은 필히 들르며 지하철역도 지나간다.
다만 최대한 많은 곳을 지나가기 위해 순환노선으로 되어 있고, 굴곡이 매우 심한 게 특징이다. 이 때문에 타는 위치에 따라 목적지까지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다. 또한 차량도 1~2대 정도이므로 하루 운행횟수도 수 회에 불과하다.
특히 이 버스들은 구민회관이나 공설 문화체육센터의 셔틀버스와는 구분된다. 특정 시설을 목적지로 하는 셔틀버스들은 목적지까지 가는 교통편의 개선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대체로 중간에 타서 중간에 내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셔틀버스 운영주체가 있는 종점까지 가서 내리라는 것이다.
하지만 관내 교통약자들의 보편적인 이동권 개선을 위해 운행 중인 버스들은 중간에 타서 중간에 내릴 수 있다.
다만 최대한 많은 곳을 지나가기 위해 순환노선으로 되어 있고, 굴곡이 매우 심한 게 특징이다. 이 때문에 타는 위치에 따라 목적지까지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다. 또한 차량도 1~2대 정도이므로 하루 운행횟수도 수 회에 불과하다.
특히 이 버스들은 구민회관이나 공설 문화체육센터의 셔틀버스와는 구분된다. 특정 시설을 목적지로 하는 셔틀버스들은 목적지까지 가는 교통편의 개선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대체로 중간에 타서 중간에 내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셔틀버스 운영주체가 있는 종점까지 가서 내리라는 것이다.
하지만 관내 교통약자들의 보편적인 이동권 개선을 위해 운행 중인 버스들은 중간에 타서 중간에 내릴 수 있다.

서초구 효도버스 ©서초구청
자치구별 홈페이지 정보를 정리한 현재 운행 중인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의 교통약자용 무료 버스노선 목록은 다음과 같다.
서울시 자치구별 교통약자용 무료 버스노선 목록
자치구 | 버스차량 | 운행시간 | 운행구간 |
---|---|---|---|
종로구 종로종합사회복지관 |
34인승 휠체어 버스 1대 |
평일 9:00~18:30(3회) 토·일·공휴일 운휴 | 낙산삼거리↔낙산삼거리 |
성동구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 |
대형버스 2대 (봉사자 탑승) 휠체어 리프트 장착 |
평일 7:50~18:00(6회) 토요일 7:50~12:10(2회) 일·공휴일 운휴 | 성동복지관↔성동복지관 |
광진구 시립광진노인종합복지관 |
휠체어 리프트가 장치되어 있어 휠체어 장애인 탑승 가능한 버스 1대 |
평일 8:00~18:00(5회) 토·일·공휴일 운휴 | 광진구청↔광진구청 |
동대문구 새날동대문장애인자립생활센터 |
휠체어 리프트 장착 38인승 CNG버스 1대 |
평일 8:30~18:30 (4회) 토요일 8:30~12:10 (2회) 일·공휴일 운휴 |
5-1 노선(장안동 방향), 5-2 노선(휘경동 방향) 구민회관↔구민회관 |
중랑구 |
초저상 CNG 대형버스 2대 |
평일 8:00~17:45(각 4회) 토·일·공휴일 운휴 |
2호차 : 구청-노원구방향 4호차 : 구청-광진구방향 |
성북구 성북노인종합복지관 | 2대 |
평일 7:10~17:40(각 7회) 토·일·공휴일 운휴 |
정릉방면, 장위방면 성북노인종합복지관↔성북노인종합복지관 |
강북구 강북장애인종합복지관 |
저상 CNG버스 1대 |
평일 8:00~18:30(5회) 토요일 8:00~11:40(2회) 일·공휴일 운휴 | 강북장애인복지관↔강북장애인복지관 |
도봉구 도봉장애인종합복지관 | 1대 |
평일 7:35~18:35(4회) 토요일 7:35~12:15(2회) 일·공휴일 운휴 | 창동역↔도봉통합복지센터 |
노원구 |
휠체어 리프트 장착 버스 2대 |
평일 7:30~18:00(각 5회) 토·일·공휴일 운휴 |
1번 노선, 2번 노선 노원구청↔노원구청 |
은평구 |
휠체어 리프트 장착 34인승 버스 2대 |
평일 7:00~18:20(각 5회) 토·일·공휴일 운휴 |
12번, 12-1번 시립은평노인복지관↔시립은평노인복지관 |
서대문구 |
저상 CNG 대형버스 2대 |
평일 7:30~19:05(5회) 토요일 7:30~14:25(3회) 일,공휴일 운휴 |
11번, 11-1번 서대문구청↔서대문노인종합복지관 |
강서구 | 초저상버스 2대 |
평일 8:30~17:30(각 4회) 토·일·공휴일 및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운휴 |
1호차, 2호차 기쁜우리복지관↔기쁜우리복지관 |
영등포구 영등포구장애인 사랑나눔의집 |
초저상 CNG버스 1대 |
평일 7:00~18:50(4회) 토·일·공휴일 운휴 |
영등포구장애인사랑나눔의집 ↔영등포구장애인사랑나눔의집 |
동작구 동작문화원 동작이수사회복지관 사당종합사회복지관 본동종합사회복지관 |
15인승 버스 3대 25인승 버스 1대 |
평일 9:00~18:00(8회) 토·일·공휴일 운휴 |
· 복지1호 : 상도2·4동 지역 6km · 복지2호 : 사당2·3동 지역 8km · 복지3호 : 사당4·5동 지역 6.7km · 복지4호 : 노량진1·흑석동 지역 12km 사회복지관, 보건(분)소 경로당, 동주민센터 등 |
서초구 (효도버스) 양재노인종합복지관 | 25인승 버스 1대 |
평일 8:30~17:50(9회) 토·일·공휴일 운휴 |
양재노인종합복지관-내곡느티나무쉼터 양재노인종합복지관-내곡권역 양재노인종합복지관-우면권역 |
강남구 강남세움복지관 | 3대 |
평일 7:30~17:50(3~5회) 토·일·공휴일 운휴 |
강남세움복지관(수서역), 일원1동주민센터, 강남장애인복지관, 세곡동, 보건소 강남구청, 충현복지관, 치매지원센터 등 |
※ 누락이나 오류가 있을 수 있음. 최신 정보는 자치구 재확인 필요.

용산구 문화시설 셔틀버스 ©용산구청
두 번째는 무료 버스는 교통약자를 넘어서, 본격적으로 일반인 대상으로 이용객을 확대시킨 버스들이다. 주로 공공시설, 그중에서도 문화시설을 주로 경유하여 운행하기 때문에 ‘문화 셔틀버스’로도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것이 용산구에서 운영 중인 문화시설 셔틀버스다.
이용 대상자는 ▴보건소 방문자 ▴구청 및 주민센터 자치회관 프로그램 수강자 ▴구에서 운영 중인 문화예술체육교육시설 이용자 ▴공공도서관 이용자 ▴이태원 관광특구 방문 외국인 ▴어르신의 날 행사 참여 주민이라고 하는데, 이용 범위가 폭넓기 때문에 사실상 그냥 모든 시민이 대상자라고 할 수 있다.
이용 대상자는 ▴보건소 방문자 ▴구청 및 주민센터 자치회관 프로그램 수강자 ▴구에서 운영 중인 문화예술체육교육시설 이용자 ▴공공도서관 이용자 ▴이태원 관광특구 방문 외국인 ▴어르신의 날 행사 참여 주민이라고 하는데, 이용 범위가 폭넓기 때문에 사실상 그냥 모든 시민이 대상자라고 할 수 있다.

서초문화버스 노선도 ©서초구청
이렇게 문화시설이나 관내 명소를 순환 운행하는 무료 셔틀버스는 다른 구에서도 운영 중이며, 일부를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서울시 자치구별 문화시설 셔틀버스 노선 목록
자치구 | 버스차량 | 운행시간 | 운행구간 | 이용방법 |
---|---|---|---|---|
용산구 문화시설 셔틀버스 | 6대 |
평일 8:00~18:00 (노선별 6~9회) 토·일·공휴일 운휴 |
· 용산구청-남산도서관 · 용산구청-효창공원 · 용산구청-이태원 · 용산구청-성촌공원 · 용산구청-시립용산노인복지관 · 용산구청-동부이촌동 |
제한 없음 (입석 불가) |
성동구 성공버스 | - |
평일 8시~19시 (배차간격 15분) 토·일·공휴일 운휴 |
서울숲복합문화체육센터 ↔서울숲복합문화체육센터 |
누리집에서 QR승차권 발급 (어르신 : 신분증 제시) |
서대문구
서대문명소 순환 셔틀버스 | 2대 |
평일 9:00~18:00 토·일·공휴일 운휴 |
서대문문화체육회관 ↔서대문문화체육회관 | 제한 없음 |
서초구
서초문화버스 서초문화원 | 5대 |
평일 9시-17시 (노선별 5~7회) 토·일·공휴일 운휴 |
· 반포동-잠원동 · 서초동-반포동 · 방배동-서초동 · 양재동-우면동 · 내곡동 |
문화시설 회원증 또는 문화-행사 관련 문자메시지 등 제시 |
특정 문화 또는 체육시설만 가는 전용셔틀버스와 달리, 이들 문화셔틀버스는 폭넓은 경유지와 노선망을 갖고 있다. 그래서 중간 중간 내렸다 타면서 이용 가능한 틈새 교통수단의 역할을 해주고 있다.
다만 시내버스나 마을버스에 비해 운행횟수가 적은 것이 불편한 점인데, 이에 따라 자치구에서는 미리 시각표를 공개하고 이에 맞추어 운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버스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는 스마트폰 앱까지 운영 중이다. 앱이 있다는 점은 시내버스와 차이가 없고, 시각표가 있다는 점은 시내버스보다도 나은 점이다.
다만 시내버스나 마을버스에 비해 운행횟수가 적은 것이 불편한 점인데, 이에 따라 자치구에서는 미리 시각표를 공개하고 이에 맞추어 운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버스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는 스마트폰 앱까지 운영 중이다. 앱이 있다는 점은 시내버스와 차이가 없고, 시각표가 있다는 점은 시내버스보다도 나은 점이다.

성동구 성공버스 노선도 ©성동구청
한편 이렇게 자치구내에서 지하철역과 연결되어 운행된다는 점에서 마을버스와 역할 분담 논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민영제로 운영 중인 서울시 마을버스들은 경영난과 기사 수급의 어려움을 이유로 정상적인 운영이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구에서 운영하는 문화셔틀버스는 마을버스의 빈틈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성동구가 운영 중인 성공버스(성동구 공공시설 셔틀버스)는 노선 선정 시 마을버스와의 노선 중복도를 10% 이하로 낮추어, 마을버스와의 출혈경쟁이 아닌 상생을 꾀하고 있다.
이 같은 문화셔틀버스는 전국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무상교통 서비스의 서울시판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마을버스 서비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관악구에서도 공공문화시설 셔틀버스 운영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등 서울시 전체로 점차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무료 버스는 예비군 훈련장 수송버스다. 예비군이란 군복무를 마친 뒤 8년 동안 자동으로 편성되어 지역방위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를 말한다. 부사관이나 장교들은 기간이 아닌 특정 나이까지 편성되는데 대장이 63세, 하사가 40세이다. 개인 입장에서 예비군의 가장 큰 특징은 매년 정기적으로 훈련을 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런 상황에서 구에서 운영하는 문화셔틀버스는 마을버스의 빈틈을 채워줄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성동구가 운영 중인 성공버스(성동구 공공시설 셔틀버스)는 노선 선정 시 마을버스와의 노선 중복도를 10% 이하로 낮추어, 마을버스와의 출혈경쟁이 아닌 상생을 꾀하고 있다.
이 같은 문화셔틀버스는 전국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무상교통 서비스의 서울시판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마을버스 서비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관악구에서도 공공문화시설 셔틀버스 운영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등 서울시 전체로 점차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무료 버스는 예비군 훈련장 수송버스다. 예비군이란 군복무를 마친 뒤 8년 동안 자동으로 편성되어 지역방위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를 말한다. 부사관이나 장교들은 기간이 아닌 특정 나이까지 편성되는데 대장이 63세, 하사가 40세이다. 개인 입장에서 예비군의 가장 큰 특징은 매년 정기적으로 훈련을 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른 아침 예비군 수송버스에 탑승 중인 예비군들 ©김준범
서울의 예비군훈련장은 한강을 기준으로 남쪽과 북쪽에 있는데 군부대 특성상 산속에 있다 보니 접근이 쉽지 않았다. 자기 차로 가려면 주차의 어려움도 있고, 외곽지역이라서 대중교통도 좋지 않았다.
그래서 서울시는 ‘예비군 훈련장 수송버스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들고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훈련장을 오가는 무료 수송버스를 작년부터 운행하기 시작했다. 대상은 서울시에 주소가 있는 지역예비군이다.
예비군 무료버스의 출발지는 각 구별 주요 지점이며, 도착지는 (52사단) 서초(서초구 내곡동), 박달(안양시 만안구 박달동) (56사단) 노고산(남양주시 진벌리), 금곡(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훈련장이다.
버스 탑승 접수는 지역별로 각 구청 홈페이지나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침 내일(3월 5일) 출발하는 관악구 버스가 있는데, 접수는 지난 2월 27~28일에 구청 홈페이지 예약사이트를 통하여 받았으며, 출발장소는 관악구청 앞, 난곡사거리, 대학동주민센터 세 군데이다. 45인승 버스가 각 1대씩 배정된다. 버스 출발 시각은 아침 7시 40분이다.
예비군훈련은 주말이 아니라 평일에 시행되며, 아침 일찍 집합하므로 출근시간과 겹치게 된다. 또한 예비군훈련장은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평소 수요가 많은 곳이 아니다보니 한 번에 가는 버스가 별로 없고, 있는 버스도 마을버스처럼 작은 버스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예비군은 대부분 젊은 청년들이다보니 자동차가 없는 경우도 많아서, 울며 겨자 먹기로 택시를 타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사는 곳 근처에서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게 해주며 비용까지 절약시켜 주는 예비군 무료버스는 청년 우대와 군필자 우대를 동시에 해주는 진정한 교통복지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울시는 ‘예비군 훈련장 수송버스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들고 수도방위사령부 예하 훈련장을 오가는 무료 수송버스를 작년부터 운행하기 시작했다. 대상은 서울시에 주소가 있는 지역예비군이다.
예비군 무료버스의 출발지는 각 구별 주요 지점이며, 도착지는 (52사단) 서초(서초구 내곡동), 박달(안양시 만안구 박달동) (56사단) 노고산(남양주시 진벌리), 금곡(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훈련장이다.
버스 탑승 접수는 지역별로 각 구청 홈페이지나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침 내일(3월 5일) 출발하는 관악구 버스가 있는데, 접수는 지난 2월 27~28일에 구청 홈페이지 예약사이트를 통하여 받았으며, 출발장소는 관악구청 앞, 난곡사거리, 대학동주민센터 세 군데이다. 45인승 버스가 각 1대씩 배정된다. 버스 출발 시각은 아침 7시 40분이다.
예비군훈련은 주말이 아니라 평일에 시행되며, 아침 일찍 집합하므로 출근시간과 겹치게 된다. 또한 예비군훈련장은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평소 수요가 많은 곳이 아니다보니 한 번에 가는 버스가 별로 없고, 있는 버스도 마을버스처럼 작은 버스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예비군은 대부분 젊은 청년들이다보니 자동차가 없는 경우도 많아서, 울며 겨자 먹기로 택시를 타는 경우도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사는 곳 근처에서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게 해주며 비용까지 절약시켜 주는 예비군 무료버스는 청년 우대와 군필자 우대를 동시에 해주는 진정한 교통복지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예비군훈련장 무료 셔틀버스 실내모습 ©성동구청
이렇듯 서울시내에서 운행하는 무료버스는 이용자나 노선 측면에서 기존 버스의 틈새를 공략하면서 독자적인 노선망을 갖추고 있다. 이들 노선은 서울시 시내버스 체계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자신만의 고유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들 노선은 끊임없는 변화를 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된다. 예를 들어 경복궁을 중심에 두고 경복궁역과 청와대를 시계방향으로 순환 운행하던 무료버스는 지난 7월 서울시 시내버스로 정규 편입되기도 하였다. 이 노선은 자율주행버스를 사용하여 운전사 대신 안전요원이 있는 게 특징인데, 노선번호는 청와대A01번이며 유료버스가 되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도 가능하다.
한편 서울시내 무료버스들에 대해서 한 가지 바라는 점이라면 이들 무료버스들의 노선정보를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해달라는 것이다. 현재 서울의 시내버스들은 서울교통정보센터 누리집에서 종합적으로 쉽게 알 수 있지만, 무료버스들은 각 자치구나 복지관 등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알아보아야 한다.
이것은 문헌정보학의 ‘회색문헌’이라는 용어에 비유할 수 있다. 버스노선 정보를 문헌에 비유하여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특히 이들 노선은 끊임없는 변화를 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된다. 예를 들어 경복궁을 중심에 두고 경복궁역과 청와대를 시계방향으로 순환 운행하던 무료버스는 지난 7월 서울시 시내버스로 정규 편입되기도 하였다. 이 노선은 자율주행버스를 사용하여 운전사 대신 안전요원이 있는 게 특징인데, 노선번호는 청와대A01번이며 유료버스가 되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도 가능하다.
한편 서울시내 무료버스들에 대해서 한 가지 바라는 점이라면 이들 무료버스들의 노선정보를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해달라는 것이다. 현재 서울의 시내버스들은 서울교통정보센터 누리집에서 종합적으로 쉽게 알 수 있지만, 무료버스들은 각 자치구나 복지관 등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알아보아야 한다.
이것은 문헌정보학의 ‘회색문헌’이라는 용어에 비유할 수 있다. 버스노선 정보를 문헌에 비유하여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문헌별 특성과 버스노선의 비교
문헌 | 사례 | 버스노선 | 특성 |
---|---|---|---|
백색문헌 | 정부보고서 | 시내버스 | 공개되어 쉽게 확인가능 |
회색문헌 | 세미나 자료집 등 | 자치구 무료 셔틀버스 | 공개되어 있지만 구하는 게 복잡함 |
흑색문헌 | 기업 내부자료 | 사기업 통근버스 | 비공개 |
따라서 현재 회색문헌의 위치에 있는 각종 무료버스들의 노선정보를 백색문헌으로 격상시켜 교통정보 사이트에서 정보를 제공한다면, 무료버스를 필요로 하는 교통약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고에서 소개된 버스노선은 잦은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최신 정보는 담당기관에서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