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저탄소건물 100만호, 전기차 40만대 늘린다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2.01.20. 16:40
서울시는 올해부터 5년간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추진한다.
서울시가 2026년까지 온실가스를 30% 줄여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구축한다. 올해부터 5년간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2022~2026)’을 추진한다.
종합계획은 ①건물 100만호 에너지 효율화 ②전기차 10% 시대 ③콘크리트 걷어내고 녹지·물·흙으로 조성 ④기후 재난에 시민이 안전한 도시 ⑤시민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의 5대 분야, 10개 핵심과제(143개 세부사업)로 추진된다. 기후변화대책위원회,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에너지정책위원회 등과 여러 차례 전문가 회의와 자문회의를 개최해 최종안을 마련했다.
종합계획은 ①건물 100만호 에너지 효율화 ②전기차 10% 시대 ③콘크리트 걷어내고 녹지·물·흙으로 조성 ④기후 재난에 시민이 안전한 도시 ⑤시민과 함께 기후위기 대응의 5대 분야, 10개 핵심과제(143개 세부사업)로 추진된다. 기후변화대책위원회,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에너지정책위원회 등과 여러 차례 전문가 회의와 자문회의를 개최해 최종안을 마련했다.
① 건물 100만호 에너지효율화 대규모 추진
2026년까지 건물 100만호에 에너지효율화를 추진한다. ▴아파트 등 주택‧건물 80만호 ▴공공주택 12만호 ▴저소득‧차상위 가구 8만호 ▴경로당, 어린이집, 공공청사 등 3,000호다.
신축건물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 지어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의무화한다. 우선 민간건물은 내년부터 연면적 10만㎡ 이상 건물의 ZEB 설계를 의무화하고, 2025년에는 1,000㎡ 이상 건물로 확대한다. 공공건물은 2024년부터 모두 ZEB로 지어야 한다.
2026년까지 건물 100만호에 에너지효율화를 추진한다. ▴아파트 등 주택‧건물 80만호 ▴공공주택 12만호 ▴저소득‧차상위 가구 8만호 ▴경로당, 어린이집, 공공청사 등 3,000호다.
신축건물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 지어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의무화한다. 우선 민간건물은 내년부터 연면적 10만㎡ 이상 건물의 ZEB 설계를 의무화하고, 2025년에는 1,000㎡ 이상 건물로 확대한다. 공공건물은 2024년부터 모두 ZEB로 지어야 한다.
서울시는 신축건물이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 지어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의무화한다.
서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약 67%를 차지하는 화석연료(도시가스 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수열, 지열, 연료전지 같은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한다. 뉴욕, 샌프란시스코 등 해외 도시에서 시행 예정인 ‘신축건물 화석연료 사용금지 정책’도 장기적으로 도입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2021년 4.2% 수준인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26년 12.6%, 2030년 21%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신축건물 화석연료 사용금지는 현재 난방, 취사 등을 위해 건물에서 사용되는 도시가스를 전기나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우선 올해 반포지역 재건축사업(2025년 입주예정)과 연계해 냉‧난방에 수열을 사용하는 수열에너지 시스템을 공동주택 최초로 도입하고, 단계적 확대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서울 물연구원 등 건물 냉‧난방에 지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2022년 구축한다.
신축건물 화석연료 사용금지는 현재 난방, 취사 등을 위해 건물에서 사용되는 도시가스를 전기나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우선 올해 반포지역 재건축사업(2025년 입주예정)과 연계해 냉‧난방에 수열을 사용하는 수열에너지 시스템을 공동주택 최초로 도입하고, 단계적 확대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서울 물연구원 등 건물 냉‧난방에 지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2022년 구축한다.
2026년까지 전기차 충전기를 22만기까지 늘려 ‘생활권 5분 충전망’을 구축한다.
② 전기차 40만대, 충전기 22만기를 보급해 전기차 10% 시대 실현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1/5(19.2%)을 차지하는 교통 부문에서는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낸다. 전기차 확대의 선제 조건인 편리한 충전 환경을 위해 콘센트형 등 다양한 유형의 전기차 충전기를 2026년 22만기까지 늘려 ‘생활권 5분 충전망’을 구축한다. 2021년 2만기에서 10배 이상 확대되는 것으로, 충전 여건 때문에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목표다.
촘촘한 충전 인프라를 토대로 2021년 약 5만2,000대(전체 자동차 중 1.4%) 수준인 전기차도 2026년 총 40만대까지 확대 보급해 전기차 10% 시대를 연다.
승용차는 2026년까지 27만대까지 확대하고 신규 택배화물차와 배달이륜차는 2026년까지 전기차로 100% 교체한다. 시내버스는 작년부터 신차 구매시 전기버스 구매를 의무화한 데 이어서 2026년까지 4,000대로 확대한다. 택시는 전체의 20%인 1만 2,000대를 전기차로 교체한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친환경차인 수소차는 버스(1,000대), 청소차(100대) 등 대형차량 위주로 보급한다.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1/5(19.2%)을 차지하는 교통 부문에서는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낸다. 전기차 확대의 선제 조건인 편리한 충전 환경을 위해 콘센트형 등 다양한 유형의 전기차 충전기를 2026년 22만기까지 늘려 ‘생활권 5분 충전망’을 구축한다. 2021년 2만기에서 10배 이상 확대되는 것으로, 충전 여건 때문에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목표다.
촘촘한 충전 인프라를 토대로 2021년 약 5만2,000대(전체 자동차 중 1.4%) 수준인 전기차도 2026년 총 40만대까지 확대 보급해 전기차 10% 시대를 연다.
승용차는 2026년까지 27만대까지 확대하고 신규 택배화물차와 배달이륜차는 2026년까지 전기차로 100% 교체한다. 시내버스는 작년부터 신차 구매시 전기버스 구매를 의무화한 데 이어서 2026년까지 4,000대로 확대한다. 택시는 전체의 20%인 1만 2,000대를 전기차로 교체한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친환경차인 수소차는 버스(1,000대), 청소차(100대) 등 대형차량 위주로 보급한다.
③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를 걷어내고 녹지·물·흙으로 조성
건물이 높고 조밀하며 인구와 차량이 집중돼 열섬현상 등 기후위기에 취약한 대도시 서울에 특화된 기후대응정책을 추진한다.
녹지 확충을 통해서 2026년까지 월드컵공원의 13배에 달하는 3,100만㎡ 규모의 공원녹지를 조성‧정비한다. 도시공원 실효제(공원일몰제)로 사라질 위기에서 지켜낸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을 재정비하고, 공공‧민간건물 옥상을 도심 속 오아시스 같은 정원으로 만드는 ‘옥상녹화’는 2030년 총 1,000개 건물로 확대한다. 학교 안 유휴공간, 하천변 등도 녹색공간으로 탈바꿈한다.
건물이 높고 조밀하며 인구와 차량이 집중돼 열섬현상 등 기후위기에 취약한 대도시 서울에 특화된 기후대응정책을 추진한다.
녹지 확충을 통해서 2026년까지 월드컵공원의 13배에 달하는 3,100만㎡ 규모의 공원녹지를 조성‧정비한다. 도시공원 실효제(공원일몰제)로 사라질 위기에서 지켜낸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을 재정비하고, 공공‧민간건물 옥상을 도심 속 오아시스 같은 정원으로 만드는 ‘옥상녹화’는 2030년 총 1,000개 건물로 확대한다. 학교 안 유휴공간, 하천변 등도 녹색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옥상녹화 사업을 2030년까지 총 1,000개 건물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물 순환 도시 조성에도 속도를 낸다. 올해부터 ‘지천 르네상스’ 사업을 시작해 6개 지천(녹번천‧도림천‧중랑천‧성내천‧정릉천·홍제천)에 대해 하천과 주변 생태를 복원하는 등 수변공간을 확대하여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한다. 다양한 물순환 시설을 한 곳에 집약해 물순환 회복 효과를 높이는 ‘스마트 물순환도시’를 중랑구 상봉동 일대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10개소 조성한다.
차로를 줄여 사람과 자전거를 위한 길을 늘리고 숲길도 확충한다. 2030년까지 한양도성 내 22개 도로(28.5km)의 보행공간을 확대하고, 녹색교통지역으로 추가 지정된 강남‧여의도는 도로공간 재편계획을 수립한다. 천호대로, 한강대로, 마포대로, 공항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에 2026년까지 자전거도로 181km를 확충한다.
차로를 줄여 사람과 자전거를 위한 길을 늘리고 숲길도 확충한다. 2030년까지 한양도성 내 22개 도로(28.5km)의 보행공간을 확대하고, 녹색교통지역으로 추가 지정된 강남‧여의도는 도로공간 재편계획을 수립한다. 천호대로, 한강대로, 마포대로, 공항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에 2026년까지 자전거도로 181km를 확충한다.
시는 기후재난에 대비해 약 600개 도로시설물에 대한 정밀점검과 정밀안전진단을 강화한다.
④ 기후 재난에 시민이 안전한 도시 조성
기후재해를 대비해 안전한 도시로 조성한다. 가뭄‧홍수에 대비해 상‧하수시설를 미리 정비하고, 침수 방지를 위한 빗물펌프장과 빗물저류시설을 확충하고, 약 600개 도로시설물에 대한 정밀점검과 정밀안전진단도 강화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신종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상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상설조직인 ‘24시간 긴급상황센터’를 2024년 설치한다. 폭염 등에 취약한 어르신, 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연 34만 건(2021년 29만 건)으로 확대한다.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인 ‘온 서울 건강 온’을 활용해 건강관리는 물론 폭염‧한파 등 재난 정보도 신속하게 제공한다.
기후재해를 대비해 안전한 도시로 조성한다. 가뭄‧홍수에 대비해 상‧하수시설를 미리 정비하고, 침수 방지를 위한 빗물펌프장과 빗물저류시설을 확충하고, 약 600개 도로시설물에 대한 정밀점검과 정밀안전진단도 강화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신종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상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상설조직인 ‘24시간 긴급상황센터’를 2024년 설치한다. 폭염 등에 취약한 어르신, 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연 34만 건(2021년 29만 건)으로 확대한다.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인 ‘온 서울 건강 온’을 활용해 건강관리는 물론 폭염‧한파 등 재난 정보도 신속하게 제공한다.
⑤ 시민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응
기후변화 대응은 시민들의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 시는 시민과 함께 단계적으로 일회용품을 퇴출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시민참여 캠페인을 전개한다.
현재 일부 매장에서 시범운영 중인 ‘1회용컵 제로(zero) 카페’를 2026년 서울 전역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 등 프랜차이즈와 협력해 다회용컵 사용 시스템을 구축한다. 1회용품‧포장재 없는 ‘제로마켓’도 올해 57개를 시작으로 2026년 1,000개까지 확대한다. 2030년까지 배달앱 등록 외식업체의 1회용 용기와 전 업종의 1회용 봉투를 퇴출한다.
서울시는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2026년까지 약 7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8조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녹색기술 발전과 녹색산업 전환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의 : 기후에너지전략팀 02-2133-3535
기후변화 대응은 시민들의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 시는 시민과 함께 단계적으로 일회용품을 퇴출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시민참여 캠페인을 전개한다.
현재 일부 매장에서 시범운영 중인 ‘1회용컵 제로(zero) 카페’를 2026년 서울 전역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 등 프랜차이즈와 협력해 다회용컵 사용 시스템을 구축한다. 1회용품‧포장재 없는 ‘제로마켓’도 올해 57개를 시작으로 2026년 1,000개까지 확대한다. 2030년까지 배달앱 등록 외식업체의 1회용 용기와 전 업종의 1회용 봉투를 퇴출한다.
서울시는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2026년까지 약 7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8조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녹색기술 발전과 녹색산업 전환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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