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1년새 200% 늘어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12.13. 16:00
#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짚어보니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387건, 전년보다 약 200% 증가 4년간 가해사고 절반은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발생
- 2020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387건, 전년 대비 188.8%가 늘어 서울 외 전국보다 빠르게 증가
- 사상자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 사상자는 2020년 한 해 동안 400명에 달해
*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을 말함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현황(단위: 건)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
서울 | 29 | 50 | 134 | 387 |
서울 외 전국 | 88 | 175 | 313 | 510 |
주: 개인형 이동수단 운전자가 가해자인 사고에 해당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상자 (단위: 명)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
서울 | 31 | 56 | 140 | 421 |
서울 외 전국 | 97 | 186 | 341 | 574 |
주: 사망, 중상, 경상, 부상자수 합계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유형은 차대차가 절반에 달하고, 차대사람도 42.5%를 차지, 단독사고 비율은 낮아
- 사고원인은 안전운전 불이행이 57.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안전운전 불이행은 휴대전화 조작, 담배, 전방 주시 태만, 운전미숙 등에 해당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고유형 비중 (2017~2020) (단위: %)
구분 | 차대사람/ 차도통행 |
차대사람/ 횡단중 |
차대사람/ 기타 |
차대차/ 측면추돌 |
차대차/ 정면추돌 |
차대차/ 기타 |
차량단독 | 합계 |
---|---|---|---|---|---|---|---|---|
내용 | 12.3 | 7.8 | 22.3 | 21.7 | 3.5 | 25.5 | 6.8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법규위반 비율 (2017~2020) (단위: %)
구분 | 안전운전 불이행 |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교차로 운행방법 위반 |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
불법유턴 | 안전거리 미확보 |
직진 우회전 진행방해 |
기타 | 합계 |
---|---|---|---|---|---|---|---|---|---|---|
내용 | 57.5 | 8.3 | 4.8 | 2.5 | 2.3 | 2.0 | 1.7 | 1.7 | 19.2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자치구별로 강남구(134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 상위 3개 자치구가 강남 3구에 해당
2020년에는 이전보다 심야시간(23시, 0시)에 사고건수 늘어
- 시간대별로 가해사고는 주로 출·퇴근 시간(9시, 18시)에 많이 발생, 2020년에는 특히 심야시간(23시, 0시) 사고건수가 이전보다 급증
서울 자치구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 (2017~2020) (단위: 건)
강남구 | 서초구 | 송파구 | 광진구 | 마포구 | 관악구 | 영등포구 | 성동구 | 구로구 | 동대 문구 |
강서구 | 중랑구 | 강동구 |
---|---|---|---|---|---|---|---|---|---|---|---|---|
134 | 51 | 42 | 40 | 40 | 25 | 25 | 24 | 21 | 20 | 19 | 17 | 15 |
동작구 | 종로구 | 금천구 | 노원구 | 서대구 | 은평구 | 도봉구 | 양천구 | 중구 | 성북구 | 용산구 | 강북구 | 합계 |
13 | 13 | 12 | 12 | 12 | 12 | 11 | 11 | 10 | 9 | 7 | 5 | 6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시간대별 사고 건수 (단위: 건)
구분 | 0시 | 1시 | 2시 | 3시 | 4시 | 5시 | 6시 | 7시 | 8시 | 9시 | 10시 | 11시 |
---|---|---|---|---|---|---|---|---|---|---|---|---|
2017 | 0 | 0 | 1 | 0 | 0 | 0 | 2 | 2 | 4 | 3 | 1 | 1 |
2019 | 0 | 1 | 1 | 1 | 0 | 0 | 2 | 0 | 3 | 5 | 3 | 1 |
2019 | 2 | 3 | 1 | 0 | 1 | 1 | 1 | 4 | 7 | 14 | 7 | 8 |
2020 | 21 | 15 | 11 | 4 | 4 | 7 | 6 | 10 | 19 | 17 | 8 | 6 |
구분 | 12시 | 13시 | 14시 | 15시 | 16시 | 17시 | 18시 | 19시 | 20시 | 21시 | 22시 | 23시 |
2017 | 0 | 3 | 1 | 0 | 1 | 1 | 4 | 3 | 1 | 1 | 0 | 0 |
2019 | 2 | 1 | 3 | 2 | 1 | 3 | 7 | 2 | 3 | 3 | 6 | 0 |
2019 | 2 | 6 | 6 | 10 | 6 | 12 | 12 | 9 | 7 | 6 | 5 | 4 |
2020 | 21 | 11 | 12 | 12 | 31 | 25 | 35 | 24 | 17 | 25 | 16 | 3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홈페이지 : 서울인포그래픽스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