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자격증 재발급, 서울시 온라인 민원으로 가뿐하게!
발행일 2020.03.18. 18:13
서울시에서는 굳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민원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필자의 어머니께서 부동산중개사 자격증이 분실되어 재발급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관에 직접 방문하기는 어려워서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깊었다. 다행히 온라인으로 자격증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온라인 민원 신청으로 간단하게 관공서 방문없이 자격증 발급을 받을 수 있었다.
서울시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 다양한 민원을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서울시 온라인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에서는 필요한 민원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자격증명 민원은 공인중개사뿐만 아니라, 요양보호사, 장례지도사 등 가능하다. 공무원 합격·경력·퇴직 증명서도 발급 가능하고, 공사·물품·용역 실적증명, 세금/소방/상수도 등 민원업무도 이루어지고 있다.
○ 온라인민원 신청 및 발급시스템 바로가기 : http://minwon.seoul.go.kr
공인중개사 자격증 재교부 신청 안내
공인중개사 자격증 재교부의 경우, 처리 기간이 ‘즉시(근무시간 3시간 이내)’로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다. 구비 서류는 자격증에 들어갈 사진과 신분증 파일, 그리고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이다. 구비서류가 많지 않아 준비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다른 민원의 경우, 처리 기간이 즉시 가능하기도 하고, 구비서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처리하려는 민원의 신청 안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에 해당 민원의 안내가 자세하게 나와있다.
민원검토 완료 후 수수료 납부 문자
재발급 신청(접수)하기까지 10~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다. 주민번호, 주소 등 개인 정보와 민원신청 정보로 자격증 번호를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그리고 다른 일을 하며 30분 정도 기다렸다. 민원 검토가 완료되고, 수수료를 납부하라는 문자가 왔다. 문자로 안내가 오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지 않아도 검토가 완료된 사실을 알 수 있다. 수수료는 800원으로 비교적 저렴했다. 수수료 결제가 완료되자, 즉시 자격증 발급이 가능했다.
수수료 납부를 완료하자 인쇄버튼이 떴다
직접 서울시 온라인 민원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신청해보니 총 1시간 이내로 재발급이 가능했다. 오프라인으로 재발급 받는 것보다 온라인 발급이 시간적으로 훨씬 절약되었다. 어머니는 ‘쉽고 빠르게 재발급이 가능해 매우 편리하다’라고 만족스러워하셨다. 시스템이 어렵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처음으로 온라인 민원시스템을 이용해봤지만,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되어 있었다.
온라인 민원 신청 및 발급 시스템은 시민들이 직접 민원을 보러 관공서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처리할 수 있어 시민과 담당 부서 모두 효율적인 업무를 가능하게 한다. 지금과 같이 코로나19로 인해 관공서나 외부 출입을 꺼리는 경우,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자격증을 재발급 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이다. 시민들의 염려도 덜고 실제로 업무도 간편하게 처리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행정서비스가 많아지면 좋겠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모든 업무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쉽고 간편하게 부동산 자격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었던 것처럼, 온라인 행정서비스가 늘어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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