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문화유산 '택견 공연' 안방에서 즐겨요

시민기자 김진흥

발행일 2020.10.27 14:04

수정일 2020.10.27 16:22

조회 276

‘이크! 에크!’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중단됐던 택견 공연이 재개됐다. 서울시는 지난 25일 오후 4시, 종로구 돈의문박물관마을 마당에서 ‘2020 택견 상설 공연’을 개최했다.

서울시 택견 상설 공연 포스터

서울시 택견 상설 공연 포스터 ⓒ서울시

서울시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결련택견협회가 주관하는 택견 상설 공연은 2018년부터 정기적으로 실시된 문화 행사다. 택견 수련 방법부터 결련택견, 옛법택견, 택견 체험 등 평소 보기 힘든 택견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시간이다. 올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잠시 중단됐다가 가을을 맞이해 처음으로 열렸다.

'택견'은 춤 같은 유연한 동작으로 발로 얼굴을 차거나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는 우리나라 전통 무술이다. 국가주요무형문화재 제176호인 택견은 2011년 세계 전통 무예로는 최초로 유네스코(UNESCO) 문화유산에 등재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무예다.

결련택견을 펼치는 고수들

결련택견을 펼치는 고수들 ⓒTKBattle 유튜브

택견은 주로 단오나 추석에 진행되었는데, 마을과 마을이 단체전으로 택견 판을 벌여 승부를 벌였다. 마을의 명예를 걸고 단체로 택견 시합을 벌인 것을 '결련택견'이라 불렀다. 각각 한 명씩 나와 자웅을 겨뤄 이긴 사람이 계속 남아 다음 선수를 맞이하는 방식이었다. 이는 조선시대 때 서울 지역에서 큰 이벤트였고 많은 사람들이 구경하고 응원했다.

이번 공연은 지난 공연들과 달리 간소하게 진행됐다. 공연 시간도 단축됐다. 처음에는 무관중 온라인 공연으로 펼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 10월 초,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 조정과 시민의 관심 등으로 인해 제한된 인원을 수용해 오프라인으로도 직접 택견 공연을 볼 수 있게 했다. 온라인으로는 유튜브 3개 채널(TKBattle, 차도르, 마스터황TV)에서 생중계됐다.

외국인도 포함된 택견패

외국인도 포함된 택견패 ⓒ차도르 유튜브

시합 중간에 판소리 공연으로 흥을 돋웠다

시합 중간에 판소리 공연으로 흥을 돋웠다. ⓒ차도르 유튜브

풍물패 예도통천과 함께 소리꾼 지명인, 이나경이 사회자로 나서며 택견 상설 공연이 시작됐다. 택견에 관한 간략한 설명을 사회자들이 전한 후, 결련택견이 펼쳐졌다. 사직골의 위대 택견패와 구리개의 아래대 택견패가 맞붙었다.

경기 중, 선수들이 과열 양상이 나타나자 사회자들이 중단하면서 판소리로 진정시켰다. 유튜버 차도르는 채팅창을 통해 “실제로 조선시대 당시에도 시합이 과열되면 판소리를 통해 차분하게 만들었다”고 전했다.

옛법택견으로 괴한을 제압하는 택견 고수

옛법택견으로 괴한을 제압하는 택견 고수 ⓒTKBattle 유튜브

손등으로 건축용 대리석 4cm를 격파하는 택견 고수

손등으로 건축용 대리석 4cm를 격파하는 택견 고수 ⓒTKBattle 유튜브

결련택견 이후에는 풍물놀이와 옛법택견이 이루어졌다. 특히 '옛법택견'은 택견 공연의 하이라이트였다. 결련택견이 마을과 마을이 친목을 다지는 스포츠였다면 옛법택견은 택견의 강력한 필살기로 적을 무찌르는 것을 말한다. 택견 고수 1명이 나와 괴한 2명을 가볍게 처리하는 것부터 건축용 대리석을 손날과 손등으로 쪼개는 퍼포먼스를 보였다. 부드럽게만 보였던 택견이 얼마나 강력한 무예인지 보여준 시간이었다.

민요 아리랑과 함께 군무를 선보이는 택견 고수들

민요 아리랑과 함께 군무를 선보이는 택견 고수들 ⓒTKBattle 유튜브

마지막으로는 택견 고수들이 단체로 민요 ‘아리랑’에 맞춰 군무를 선보였다. 절제된 동작으로 아름다운 민요와 어우러져 우리나라 전통 무예의 매력을 펼쳤다. 공연은 약 50분간 진행됐다. 공연 내내 시민들은 선수들의 기합과 발차기 하나하나에 숨을 죽이며 지켜보았다. 유튜브로 지켜보는 시민들은 채팅창에 응원 메시지를 적으며 공연을 즐겼다.

한 시민은 댓글 창을 통해 “택견 공연을 온라인으로 보니 신기하다”라고 남겼고, 어느 시민은 “격투기 채널로 택견을 보니 신선했다”라는 반응을 남겼다.

채팅창으로 소감을 남기는 시민들

채팅창으로 소감을 남기는 시민들 ⓒTKBattle 유튜브

2018년 택견 상설 공연 모습

2018년 택견 상설 공연 모습 ⓒ서울시

이은영 서울시 관광산업과장은 "오랜 세월 민중 속에서 한국의 문화유산으로 전승되어 온 택견 공연과 서울관광의 매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시 택견 상설 공연은 다음 주에도 진행된다. 11월 1일 오후 4시에 이번 공연처럼 유튜브 3개 채널을 통해 동시 생중계될 예정이다. 택견, 탈춤, 풍물, 소리가 함께하는 신명나는 공연을 안방에서 즐기며 우리문화의 진수를 만나보자.

2020 서울시 택견 상설공연 온라인 Live
○ 일시 : 2020. 10. 25(일), 11.1(일) 16:00~17:00
○ 채널 : 유튜브 (TKBattle, 차도르, 마스터황TV 등 3개 채널 동시 송출), 네이버TV
○ 구성 : 택견, 탈춤, 풍물, 민요가 어우러진 공연

○ 문의 : 02-733-2469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