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한양도성! 비대면 순성놀이 즐겨요~

시민기자 김민선

발행일 2020.10.05 14:01

수정일 2020.10.12 09:47

조회 289

우리 선조들은 소원이 있으면 새벽에 일어나 몸을 단정히 하고 기도를 했다. 새벽에 일어나 기도를 하는 마음에는 정성이 깃들어 있다. 원하는 것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은 남달랐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이와 비슷한 일을 놀이처럼 할 수 있다. 새벽에 일어나는 대신 한양도성을 걷는 것이다.

선조들은 경치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도성 안팎을 걸으며 주변 경치를 즐기면서 소원을 빌었다. 이것이 놀이로 변하면서 도성민들의 소원을 이뤄준다는 풍습으로 변하였다. 이는 새벽에 일어나 소원을 빌던 정적인 방법과 달리 역동적인 소원성취의 방법이었다.

한양도성문화제 누리집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선착순 천 명에게 '순성꾸러미'를 발송하여 개인적으로 순성놀이를 즐길 수 있게 하였다.

제8회 한양도성문화제가 10월에 시작된다 ©한양도성문화제

제8회 한양도성문화제가 10월에 시작된다 ©한양도성문화제

한양도성문화제(http://www.hanyangdoseong.com)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비대면 순성’ 안에 ‘한양도성 비대면 순성놀이'가 나온다. '참여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정보를 입력하면 순성꾸러미를 발송해 준다.

순성꾸러미 (부채, 스티커, 마스크, 마스크 스트랩, 한양도성 책자 및 팸플릿)

순성꾸러미 (부채, 스티커, 마스크, 마스크 스트랩, 한양도성 책자 및 팸플릿) ©김민선

순성꾸러미를 받은 참가자는 출발 지점에서 한양도성 부채를 들고 인증 사진을 촬영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한양도성 코스를 돌며 옛 선조들처럼 경치를 즐기며 구석구석을 탐방한다. 장소는 한양도성 순성 길 어디든지 관계가 없다. 옛 선조들은 한양도성을 돌면서 그들만의 소원을 빌었을 것이다. 시험을 준비하는 선비들은 과거 급제를 빌었을 것이며, 상인들은 장사가 더 잘 되기를 빌었을 것이다. 길을 걷다 보면 어느새 마음은 차분해지고 자신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더 노력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을 것이다. 우리들도 한양순성을 돌면서 그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도착지에서 다시 한번 코스 인증 사진을 찍는다. 이 같은 과정을 담은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선착순으로 20명에게는 치킨 기프티콘을 선물하고, 순성기간 종료 후에도 추첨을 통하여 푸짐한 사은품도 준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양도성 순성놀이 ©한양도성문화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한양도성 순성놀이 ©한양도성문화제

사람들과 같이 걷길 원한다면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하는 잇기 순성’을 추천한다. 백악, 낙산, 목면, 인왕산을 18.625km를 한 구간씩 나누어 걸으며 한양도성을 완주하는 프로그램이다. 진행일은 10월 9일 금요일이다. 순성 참가 인원은 출발 지점에서 10명씩 출발하며 구간은 총 8개이다.

출발 전 발열 체크를 하며 참가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잇기 순성 참여시 다른 사람과 2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방역지침을 따라야 한다.

10월 9일에는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하는 잇기 순성 코스 ©한양도성문화제

10월 9일에는 코로나19 극복을 기원하는 잇기 순성 코스 ©한양도성문화제

지금은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 한양도성에 직접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한양순성을 만날 수 있다. 9월 30일 수요일에 오픈 예정인 ‘내 손안에 한양도성’ 앱을 다운로드한다. 순성꾸러미로 받은 ‘내손안에 한양도성’ 팸플릿이나 홈페이지에 있는 ‘내 손안에 한양도성’ 사진에 있는 QR코드를 인식하며 순성을 즐길 수 있다. 6개의 미션을 완료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선물을 준다.

'내 손안에 한양도성' 참여 방법 ©한양도성문화제

'내 손안에 한양도성' 참여 방법 ©한양도성문화제

이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도전! 한양도성 골든벨’은 한양도성에 관한 온라인 퀴즈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역사에 관심이 많은 4~6학년 초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흥인지문 옹성'에서는 온라인 국악 공연을 열며, '한양도성을 지키는 아름다운 사람들 사진전'에서는 한양도성의 어제와 오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전도 개최한다.

▶한양도성문화제 : www.hanyangdoseong.com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