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전공생 추천! 노원수학문화관

대학생기자 박정현

발행일 2020.08.03 12:40

수정일 2020.08.04 09:24

조회 175

노원수학문화관 외부 모습

노원수학문화관 외부 모습 ⓒ박정현

노원에 위치한 노원수학문화관에 다녀왔다. 수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꼭 한번 가보고 싶었다. 노원수학문화관은 문제풀이 방식의 수학 학습에서 벗어나,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체험 중심의 문화관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모든 것의 기초에는 수학이 있다는 것을 몸으로 체득할 수 있다.

노원수학문화관은 총 4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옥상에는 하늘마당과 도시락 카페가 있다. 1층에는 수학놀이터, 기획전시공간이 있고 카페테리아도 있어서 간단하게 커피를 마실 수 있다. 교구 판매점과 안내데스크도 1층에 있다. 2층에는 '수학과 세상'을 주제로 하는 체험 전시관이 있고, '시그마 자료실'이라는 작은 도서관이 있어서 수학과 관련한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다. 3층에는 '수학과 예술'을 주제로 하는 체험 전시관이 있고, '파이 시네마'를 통해 수학과 관련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4층에는 다목적실, 강의실 및 사무실 등이 있다.

노원수학문화관 제한적 관람 안내

노원수학문화관 제한적 관람 안내 ⓒ박정현

노원수학문화관은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재개관하였다. 7월 7일부터 8월 30일까지는 제한적 관람에 따른 무료 개관으로 진행된다. 1부는 10시부터 11시 40분까지, 2부는 12시부터 오후 1시 40분까지, 3부는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 40분까지, 4부는 오후 4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시간대별 입장 정원이 80명 이내로 제한된다. 미리 입장할 수는 없고, 시간대별 정각에 입장 가능하며 시간대별 사이에 방역을 실시한다.

마스크 미착용 시 입장이 금지되고, 전시관 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입장 시에 체온 측정과 방명록 작성을 하고 비닐장갑을 착용한 후에 입장할 수 있다. 현재는 코로나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일부 전시관 및 체험물이 운영되지 않고 있다.  2층과 3층만 관람이 가능하다.

유아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놀기 좋은 수학놀이터

유아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놀기 좋은 수학놀이터 ⓒ박정현

수학놀이터는 유아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수학의 기초 및 기본 개념을 온몸으로 체험하면서 수학적 감각을 익히도록 구성한 공간이다. 선착순으로 수학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시간대별 입장 인원은 유아 기준 10명이다. 보호자를 동반하지 않은 유아는 입장이 불가하고, 유아를 동반하지 않은 성인 역시 입장이 불가하다. 음식물 반입은 금지되고 이용 시간은 10시부터 10시 50분, 12시부터 12시 50분, 오후 2시부터 오후 2시 50분, 오후 4시부터 오후 4시 50분으로 총 4회차이다.

1층에는 수학놀이터 외에도 기획 전시공간이 있는데, 파이 팔레트와 중력 우물을 볼 수 있다. 파이 팔레트는 노원수학문화관의 상징 전시물이다. 수학 분야에서 상징성 있는 원주율 파이의 숫자를 색으로 치환해 파이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중력 우물은 동전을 넣어 동전이 우물 안으로 빨려 들어가는 현상을 관찰하여 중력장의 개념을 이해하게 해준다.

수학의 역사, 생활 속 수학을 만날 수 있는 2층에 위치한 '수학과 세상'

수학의 역사, 생활 속 수학을 만날 수 있는 2층에 위치한 '수학과 세상' ⓒ박정현

'수학과 세상' 체험 전시관은 수학의 역사, 생활 속 수학, 미래 기술에 활용되는 수학 등의 핵심 원리와 개념을 소개하는 공간이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나라 고문서 속에 있는 수학 문제를 직접 풀어보기도 하고, 액체로 채워진 원뿔, 구, 원기둥의 작동 체험물을 돌려보며 세 도형의 부피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현재 수학으로 오르는 암벽 및 일부 전시는 관람이 제한되고 있다. 2층에는 수학 관련 도서를 소장하고 있는 '시그마 자료실'에서 다양한 분야의 수학 도서를 접할 수 있다. 앉아서 읽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수학 영상실'에서 EBS에서 제공하는 수학 콘텐츠 영상을 관람하며 수학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체험하는 '수학과 예술'

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체험하는 '수학과 예술' ⓒ박정현

'수학과 예술' 체험 전시관은 도형, 자연, 음악, 건축 등에서 발견할 수 있는 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체험하는 공간이다. 여러 도형의 각도에 따른 단면의 형태를 비교하고, 뫼비우스 띠 위에 조명을 확인하여 끝없이 반복되는 뫼비우스의 개념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체험자가 미래 필즈상 수상자로서 수학 잡지의 표지모델이 되어 사진을 찍는 포토존도 있어 체험할 공간이 매우 많다.

3층에는 수학 관련 영화와 평소에 만날 수 없는 국내외 독립영화 등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는 '파이 시네마'가 있는데 토, 일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총 2회 상영하지만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영화 상영이 중지된 상태이다.  

실제로 노원수학문화관에 방문해보니, 단순히 수식으로 외우는 수학이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느껴졌다. 특히 아이들이 수학을 접하는 것에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을 것 같았다. 아이들과 함께 관람하면 더욱 즐거운 교육이 될 것이다. 현재는 8월 말까지 무료개관하고 있으니 어서 방문해보자!

■ 노원수학문화관
○ 위치 : 서울 노원구 한글비석로 19길 28
○ 운영시간 : 10:00 ~ 17:30
○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이 월요일인 경우 화요일 휴관), 1월 1일, 설날 당일, 추석 당일
○ 홈페이지 : https://www.nowon.kr/math/main
○ 문의 : 02-2116-2181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