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글부글 속 끓게 하는 에어컨...설치 꼼꼼히 따져야

행복드림

발행일 2018.07.23. 16:30

수정일 2018.09.19. 10:48

조회 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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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름철 에어컨 소비자피해 2건 중 1건이 설치 관련
전자상거래로 구입 시 설치비 및 하자책임 등 계약조건 반드시 확인해야

#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에어컨 수요가 급증
관련 소비자피해 증가하고 있어 주의필요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시스템’에 “에어컨” 이슈알람이 6월 25일부터 7월 3일까지 총 3회 발생
에어컨 이슈알람(주의) 발생 현황 (1차) 6월 25일 → (2차) 6월 28일 → (3차) 7월 3일
빅데이터시스템에 수집되는 소셜데이터 및 1372소비자상담센터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알람 발생
“최근 3년간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매년 증가”
연도별 접수 현황(단위: 건)
2015: 127 → 65.4%↑ → 2016: 210 → 55.7%↑ → 2017: 327

# 에어컨 소비자피해 2건 중 1건이 설치 관련
피해유형별 현황(단위:%)
설치: 47.6(316건) → 설치상 과실:262건(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설치비 과다 청구 등: 35건, 설치 지연 및 불이행: 19건
AS불만: 18.8
품질: 18.2
계약: 10.8
기타: 2.6
표시·광고: 2.0
※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위 고시 제2018-2호)
· 가전제품설치업의 경우 설치하자로 인해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 설치비 환급 및 하자 발생한 제품에 대한 손해배상을 하도록 규정
· 사업자의 가전제품 설치 하자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재산 및 신체상의 피해도 사업자가 손해배상 하도록 정하고 있음. (설치에 대한 품질보증기간은 1년임)

# 구입 시 설치비 등 계약조건 꼼꼼히 확인해야
판매방법별로는 백화점·대형마트·전문판매점 등 ‘일반판매’를 통한 거래가 377건(56.8%)으로 가장 많아
판매방법별 현황(단위: %)
일반판매: 56.8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36.9(245건)→온라인쇼핑: 206건, TV홈쇼핑: 19건, 소셜커머스: 19건, 모바일:1건
기타: 4.5
방문판매: 1.8

#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비대면 거래라는 특수성), 설치 관련 피해가 64.5%로 나타나
전체 피해구제 신청 중 설치 관련 피해가 차지하는 비율(47.6%)을 크게 상회
“온라인 쇼핑이나 TV홈쇼핑 등을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는 경우 보다 높은 주의가 필요”
판매방법별 ‘설치’ 관련 피해 현황(단위: %)
일반판매: 240건, 137건, 36.3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87건, 158건, 64.5
방문판매: 9건, 75.0
기타: 12건, 40.0
설치 관련 피해 건수

# 소비자피해 사례
사례1 | 설치상 과실로 지속적으로 가스가 누출되는 에어컨 구입대금 환급 요구
A씨: 2017.7. 에어컨을 454,050원에 구입하고, 설치비로 250,000을 추가 지급함.
이후 냉매가스 누출로 벽면이 훼손되고, 냉방이 되지 않음.
설치기사: 4차례 방문했으나, 하자를 개선하지 못함.

사례2 | 부당한 에어컨 설치비 청구로 인한 에어컨 무상 반품 요구
B씨: 2017.8. 온라인 쇼핑으로 설치비가 무료라고 안내받은 에어컨을 334,500원에 구입함.
설치 당일 설치비로 200,000원(펌프비, 청소비, 냉각비 포함)을 요구, 즉시 반품하고 이의제기함.
판매자: 이미 고지된 내용이라며 반품할 경우 위약금 100,000원이 발생한다며
위약금이 정당하다고 주장함.

# 사례3 | 발코니 창이 닫히지 않게 설치된 에어컨 재설치 요구
C씨: 2017.6. 전자상거래로 에어컨을 359,000원에 구입함.
발코니 창이 닫히지 않게 에어컨 배관을 설치하여 이의제기함.
설치기사: 재설치를 거부함.

사례4 | 설치 하루 만에 하자가 발생한 에어컨 반품 요구
D씨: 2017.7. 에어컨을 1,975,880원에 구입함.
설치 하루 만에 에어컨에 하자가 발생하여 AS를 받았으나. 다음날 동일 하자가 반복됨.
판매자: 습기에 의한 현상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함.

# 소비자 주의사항
① 에어컨 구입 시 설치 및 설치비 관련 내용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② 설치 후 즉시 가동하여 냉매 누출 여부를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자가점검을 실시합니다.
③ 설치 시 설치하자에 대한 보증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율적인 분쟁 해결이 어려운 경우,”
1372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국번없이 1372)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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