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설렘 가득 '김포공항 전망대'

시민기자 김은주

발행일 2020.02.24 08:14

수정일 2020.02.25 09:56

조회 269

김포공항 전망대의 전망데크에서 바라본 모습

김포공항 전망대의 전망데크에서 바라본 모습 ⓒ김은주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비행기만 봐도 설렌다. 일상이 분주하고 여유가 없을 때면 더욱 여행에 대한 그리움이 커지기 마련이다. 하늘 위로 날아가는 비행기만 봐도 왠지 미소가 지어진다면 김포공항에 있는 전망대를 방문해보자. 이곳은 탁 트인 활주로에서 이륙과 착륙을 하는 수많은 비행기를 원 없이 볼 수 있는 곳이다. 비록 당장 여행을 떠나지 못할지라도 비행기를 바라보며 마음을 달래기에 이만한 곳이 없다.

한국공항공사 6층에 위치한 김포공항 전망대

한국공항공사 6층에 위치한 김포공항 전망대 ⓒ김은주

김포공항 전망대를 방문하려면 5호선과 9호선, 공항철도, 김포골드를 이용해 '김포공항역'에서 하차하면 된다. 김포공항역 1번 출구를 나오면 한국공항공사 건물이 보인다. 전망대는 한국공항공사 6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쉽게 올라갈 수 있다.

김포공항 전망대 내부 모습

김포공항 전망대 내부 모습 ⓒ김은주

김포공항 전망대는 무료 입장이며,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다. 이 곳은 실내와 실외로 나눠지는데 어느 쪽이든 비행기가 있는 활주로가 내려다보여 마음껏 비행기를 보고 즐길 수 있다.

전망대에서는 다양한 비행기에 대한 상식을 배워볼 수 있다. 가장 높이 나는 비행기와 비행기의 상승 원리뿐 아니라 공항을 이용하는 필수적인 지식도 알 수 있다. 비행기로 여행을 하려면 발권을 시작으로 수하물 검사, 보안검사, 출국심사를 거쳐 출국을 하게 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비행기 탑승에 가져갈 수 없는 무기류와 공구류, 기타 인화성 물질 등에 대한 이야기도 꼼꼼히 안내해준다.

김포공항 전망대 내부 모습

김포공항 전망대 내부 모습 ⓒ김은주

전망대에서는 평소 궁금했던 비행기의 이모저모도 확인해볼 수 있다. 활주로에 있는 비행기들의 후진하는 모습을 보면  토잉카(견인차)가 쇠밧줄로 끄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비행기가 후진을 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무게가 수백 톤에 달하는 항공기가 후진할 경우 엔진에 엄청 난 무리가 가기 때문에 토잉카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탑승교와 연결되어 있는 비행기들의 모습

탑승교와 연결되어 있는 비행기들의 모습 ⓒ김은주

항공기의 화장실 역사는 더욱 흥미로웠다. 초기 여객기에는 화장실이 없어 구두에 소변을 보고 버리거나 비행기 바닥에 구멍을 뚫고 소변을 보았다고 한다. 1930년대 말이 되어서야 이동식 변기가 생겨났고, 1945년에 고정식 변기가 처음 등장하여 공항 도착 후 청소차가 오물을 거두어가는 시스템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비행기의 이착륙을 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

비행기의 이착륙을 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 ⓒ김은주

비행기록장치인 블랙박스는 블랙이 아니라 오렌지색이라는 정보도 새로웠다. 블랙박스의 '블랙'은 색을 뜻하는 것이 아닌 사고 해결의 실마리를 주는 비밀의 열쇠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전망만 하는 게 아니라 건물과 비행기 출입구를 연결하는 '탑승교', 비행기를 넣어두고 정비와 점검을 하는 '격납고', 활주로를 이동시켜주는 자동차 '토잉카' 등 공항 시설물의 명칭도 배워볼 수 있다. 비행기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배우고 공항의 이모저모를 둘러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는 온가족이 함께 방문해 즐기기 좋은 곳이다.

서울에서 가장 가깝게 비행기를 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

서울에서 가장 가깝게 비행기를 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 ⓒ김은주

포티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포티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김은주

한국공항공사의 마스코트인 포티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옆으로 야외 전망데크로 갈 수 있는 문이 나있다. 밖으로 나가면 김포공항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넓은 옥상 공간이 펼쳐진다. 이곳에서는 이륙과 착륙을 하는 많은 비행기들과 격납고에서 점검을 받는 여러 국적의 비행기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서울에서 비행기를 가장 가깝게 볼 수 있는 김포공항 전망대. 탁 트인 공항의 활주로를 수놓은 비행기를 보며 여행을 꿈꿔보기 좋은 곳이었다.

김포공항 전망대 야외 전망데크의 모습

김포공항 전망대 야외 전망데크의 모습 ⓒ김은주

■ 김포공항 전망대
○ 주소 :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78 한국공항공사 6층
○ 관람시간 : 평일 09:00~17:00(11:30~12:30 점심시간), 매주 월요일 휴관
○ 입장료: 무료
○ 문의: 02-2660-4146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