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락길, 휠체어·유모차도 문제없어요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6,109 Date2016.04.19 18:07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

요즘 산에 가 보셨어요? 초록빛으로 돋아난 이파리와 흐드러지게 피어난 봄꽃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그러나 산에 오르기 힘든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에게는 ‘그림의 떡’인 경우가 많은데요. 자락길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울시는 작년 안산 자락길을 포함해 총 16개 산에 자락길을 조성한데 이어 올해 말까지 구로구 능골산 자락길 등 6개소를 추가, 총 32.4㎞의 무장애숲길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휠체어도 유모차도 오를 수 있는 숲길, 궁금하시죠? 오늘 자세한 내용 알려드릴게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자락길은 경치가 아름답고 경사가 비교적 완만한 주택가 인근 산자락에 평균 경사율 9% 이내로 조성해 접근성을 높인 산책로입니다.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무장애숲길로 조성하고 있는데요. 대표적 무장애숲길로는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과 동작구 서달산 자락길 등이 있습니다. (☞ 근교산 자락길 소개 페이지 )

안산 자락길은 전국 최초의 순환형 무장애숲길로 아카시아 숲, 메타세쿼이아 숲, 가문비나무 숲 등이 7㎞ 구간에 이어져 피톤치드 향을 흠뻑 느낄 수 있는 힐링 숲길입니다. 인왕산 및 북한산, 멀리 한강까지 다양한 경관을 즐길 수 있으며 봄철에는 벚꽃길과 아카시아 꽃길이 아름답습니다. (☞ 호랑이 살던 인왕산 자락길을 걸으며)

서울의 자락길(무장애숲길)

서울의 자락길(무장애숲길)

서달산 자락길은 한강을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는 숲길입니다. 주변에 국립현충원과 역사가 깊은 달마사 등이 위치하고 있으며 잣나무 길, 피톤치드 숲이 조성돼 있습니다.

배봉산 자락길은 전체 구간이 완만하고 영우원과 휘경원 등 왕실 묘원이 위치해 있습니다. 중랑천과 답십리 공원으로 갈 수 있는 공원녹지 순환길로 연결돼 있습니다. 배봉산 연육교를 거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개화산 자락길은 방원중학교 인근 개화산 초입부터 하늘길 전망대까지 이어진 곳으로, 주변에는 산벚나무, 산사나무, 맥문동 등을 식재하여 사계절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숲 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숲 속 북카페가 있으며, 종점인 하늘길 전망대에 이르면 김포공항의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경관을 한눈에 즐길 수 있습니다.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

관악산 자락길은 구간이 완만하고 경치가 아름다워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산책로입니다. 서울대학교 버스정류장에서 관악산 등산로 입구를 통하여 제2광장 화장실 부근에 도착하면 관악산 자락길 구간이 시작됩니다. (☞ 어디에 없나요? 보행약자를 위한 `등산로`)

용마산 자락길은 숲 속을 거닐며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등산로, 유아숲 체험장, 아토피 숲 전망대와 연결돼 있습니다. 중랑구 용마산은 고구려 고분과 옛 유적지가 많은 산길로 한강과 중랑천, 북한산 등을 조망할 수 있는 아름다운 숲길입니다.

서울시 자락길 리플릿

서울시 자락길 리플릿

한편 서울시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및 노약자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자락길 리플릿’을 배포키로 했습니다.

자락길 리플릿은 서울시 자락길 16개소에 대하여 장소별 특징과 현장 지도 및 찾아가는 방법, 장애인 주차장 유무에 대하여 자세히 적혀 있으며, 서울시청 시민청과 구청 시민봉사실, 동 주민센터와 장애인 복지시설, 노인복지센터, 노인종합복지관 등 총 787개소에 리플릿을 배포하여 홍보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는 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숲속 걷기행사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 숲속 힐링음악회를 열고, 나뭇잎 등 자연소재를 활용한 만들기, 자락길 향기마시기 등 체험행사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숲은 도시에 사는 이들에게 휴식같은 곳입니다. 운동 삼아 걸을 때,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생각을 정리할 때 등 우리는 많은 이유로 산을 찾습니다. 그러나 휠체어를 탄다고 해서, 유모차를 끌어야 한다고 해서 산에 가지 못하면 참 아쉽겠죠. 자락길이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었으면 합니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다음뉴스검색제휴 api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