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놓쳐서는 안 될 서울 축제 14선

내 손안에 서울

Visit30,564 Date2016.02.16 17:40

여의도 봄꽃축제 ⓒ뉴시스

여의도 봄꽃축제

스페인 발렌시아 지방의 토마토 축제와 독일 뮌헨의 옥토버페스트(맥주 축제), 프랑스 칸 영화제는 지역 축제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각 나라를 대표하는 유명한 세계 축제가 되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 도시인 서울에도 등불 축제와 빛초롱 축제 등 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축제가 늘고 있는데요. 이에 서울시는 서울을 대표할 축제 14개를 선정했습니다. 서울의 사계절을 가득 채울 축제, 이제 곧 시작합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계절별로 서울을 대표할 ‘브랜드 축제’ 14개가 선정됐습니다. 서울시가 기존의 ‘1 자치구 1 대표축제’ 정책을 보완해 축제 발전을 이끌어나갈 행사를 모아놓은 것인데요. 지난해 불꽃 축제, 빛초롱 축제를 아쉽게 놓치셨던 분들! 올해엔 축제 일정 미리 확인하셔서 사계절 내내 즐거운 한해 보내세요~

휘날리는 봄바람에 벚꽃 잎이 흩날리면

봄하면 뭐니 뭐니 해도 꽃구경. 봄을 대표하는 벚꽃 행사를 시작으로 장미꽃, 연등회 행사가 서울의 봄을 더 아름답게 꾸밀 예정입니다.

우선, 벚꽃 개화시기에 맞춰 여의서로(1.7킬로미터)를 따라 열리는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가 황홀한 봄 풍경을 선보입니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여의도 봄꽃축제는 매년 600만 명이 찾는 국내 대표 봄꽃 여행지입니다.

꽃의 여왕, 장미꽃도 질 수 없습니다. 5월 서울장미축제 기간엔 중화체육공원, 수림대공원 일대가 장미꽃으로 뒤덮입니다. 5.1킬로미터에 이르는 장미터널과 장미신전, 장미 퍼레이드는 여러분의 5월을 가장 향기롭게 만들어드릴 것입니다.

석가탄신일이 있는 5월에는 형형색색의 연등이 서울의 봄밤을 밝힙니다. 조계사와 청계천에는 전통 등 전시회가 열리고, 동대문에서 조계사까지 연등행렬이 이어집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122호인 연등회는 신라시대로부터 조선시대 관등놀이까지 1,300여 년의 역사를 잇는 우리나라 대표 전통 민속축제로 종교 행사 이상의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광장에선 올해도 시민들의 심장을 두드려줄 서울드럼페스티벌이 열립니다. 그동안 국내외 최정상 연주자를 초청하여 최고의 공연 콘텐츠를 선보여 왔던 드럼페스티벌은 올해 더욱더 멋지고 화려한 라인업으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서울장미축제 ⓒ뉴시스

서울장미축제

와~ 여름이다~

여름엔 역시 물놀이. 바다로 떠나지 않아도 서울에서 충분히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신촌 연세로 차 없는 거리에서 ‘신촌 물총축제’가 벌어져, 한여름 뜨거운 햇살과 아스팔트가 내뿜는 열기를 시원하게 날려줄 것입니다. 대규모 물총싸움은 물론, 워터 슬라이드와 디제이의 쇼 진행으로 축제 분위기는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대표 피서지인 한강에선 1,000만 명이 모이는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열립니다. 한강 수영장, 수상 레포츠 프로그램, 여름 캠핑장 등 최대의 강변 문화 축제의 장이 마련될 예정입니다.

낮보다 뜨거운 서울의 여름밤. 서울광장과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등지에서 서울문화의 밤 축제를 개최합니다. 월드뮤직 밤샘음악축제, 서울광장 캠핑 등 여름밤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충무아트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선 ‘충무로 뮤지컬 영화제’가 열립니다. 세계 각국의 뮤지컬 영화를 상영하는 ‘올 댓 뮤지컬’, 뮤지컬 영화 원작과 공연 실황을 함께 선보이는 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촌물총축제 ⓒ뉴시스

신촌물총축제

가을엔 과거 여행 떠나세요

서울이 울긋불긋 단풍으로 물들 때쯤 인사동과 청계천 등 종로구 전역에선 과거로 떠나는 ‘古Go종로문화페스티벌’이 시작됩니다. 2,000년이 넘는 서울이 가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인사전통문화축제, 육의전체험축제, 전통음식축제, 한복축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광화문광장 일대에선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이 펼쳐집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의 아리랑 판을 벌여 서울시 대표 문화예술축제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가을이 끝날 무렵엔 서울시 축제의 하이라이트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열려 가을 밤하늘 위로 화려한 꽃을 피웁니다.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열리는 서울거리예술축제도 놓치지 말아야 할 가을 축제입니다.

서울불꽃축제 ⓒ은명주

서울불꽃축제

겨울에도 축제는 계속 됩니다

김장은 이제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될 정도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2014년부터 전통과 현대를 잇고, 세계인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화합과 나눔의 장인 서울김장문화제를 열고 있습니다.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태평로 일대에서 열리며, 우리 고유의 문화를 보고,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청계천 물길을 등불로 수놓는 서울빛초롱축제. 이제 해외 관광객들도 많이 찾을 만큼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가 되었습니다. 매년 다양한 테마로 연출되는 수십만 개의 등(燈)은 겨울밤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볼거리입니다.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 서울시 주요 축제 일정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