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생겼다! 서울20]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2,539 Date2017.09.26 17:11

잘생겼다!서울20-지도에서 보기

잘 생겼다! 서울 20
서울시는 올해와 내년 새롭게 문을 여는 공간 20곳을 엄선해 ‘잘생겼다! 서울20’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새롭게 개장하는 시설은 옛 것을 무조건 허물고 새로 짓기보다 기억과 가치를 되살렸습니다. ‘내 손안에 서울’에서 잘생긴 서울 명소 20곳을 만나보세요.
(☞ 잘 생겼다! 서울 20 사이트 바로가기)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실내 투시도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실내 투시도

여의도 지하비밀벙커-지도에서 보기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2005년 5월 여의도 버스환승센터를 공사하던 중 지하벙커가 발견됐다. 관련 자료가 없어 누가 왜 만들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 경호용 비밀시설로 추정하고 있다.

한국근현대사의 역사성을 담고 있는 이곳을 서울시립미술관의 여의도 지역 특화미술공간으로 탈바꿈해 시민들에게 개방한다. 특별기획전과 미디어 중심의 전시 프로젝트, 역사갤러리 등을 운영하여 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변신한다.

주요 프로그램

서울시립미술관이 운영을 맡아 지하벙커의 역사적 물리적 특성을 고려해 특별기획전과 상설전을 선보인다. 벙커를 통해 연상할 수 있는 한국근현대사의 역사성을 기반으로 한 특별기획전과 미디어아트 특화 전시 실험예술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다. 또한 기존의 벙커 관련 자료들을 살펴볼 수 있는 역사샐러리 상설전도 열린다.

향후 서울시립미술관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해 여의도 지역에 특화된 미술관 대안 공간으로 운영하는 한편, 시민을 대상으로 실험적인 영상 스크리닝 프로그램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위치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위치

기사 한눈에 보기
■ 여의도 지하비밀벙커
○ 개관 : 2017년 10월 중
○ 위치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11 지하
○ 교통 : 지하철 여의도역 5·9호선 3번 출구 도보 7분
○ 관람시간 : 화~일요일 오전 10시~오후6시 (매주 월요일 및 1월 1일 휴관)
○ 입장료: 무료
○ 도슨트 운영 없음, 도슨트 앱 시스템 운영(2018년부터 전시 성격에 따라 개별 도슨트 운영 예정)
○ 문의 : 02-2133-8024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