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 도시 서울…도로 다이어트 20곳 조성

내 손안에 서울

Visit1,533 Date2016.12.27 15:17

걷는도시 서울ⓒnews1

서울시는 `걷는 도시, 서울`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올해 초부터 생활권 도로다이어트를 전격 시행, 총 6,892m의 생활도로에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공간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도로다이어트’ 사업은 올해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차량공간을 줄이고 이를 보행공간으로 환원해 보행자 중심의 도로 공간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시는 도로다이어트 사업의 적극적인 확산과 시민체감도 향상을 위해 올해 초 자치구와의 협업 시스템을 구축, 총 19개 자치구 20개소의 사업 대상지를 발굴하고 생활권 도로다이어트를 시행했다.

지역 특성을 가장 잘 알고 있는 25개 자치구로부터 사업제안을 받았으며, 그 가운데 지속적인 보행불편 민원이 발생하고 개선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20개 지점을 선정했다.

올해 17개소, 나머지 3개소는 내년 상반기 완료

시는 자치구의 의견 및 지역 주민의 의견을 기초로 지점별 사업비와 타당성을 검토해 총 81억 3,300만 원의 사업예산을 지원했다.

기본적으로 차도 축소, 보도 신설을 바탕으로 고원식 횡단보도 및 교차로 설치, 보행자 안전을 위한 CCTV 설치 등 보도가 없거나 매우 협소해 보행자가 차도로 다니는 등 안전이 위협되는 상황에서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주력했다.

추진하는 과정에서 차로를 축소한다는 것에 대한 지역주민 간 이견차가 큰 지점들도 다소 발생했으나, 지속적인 주민설명회 개최 등 지역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이에 17개소는 예정대로 올해 완공되며, 공사 완료되지 못한 3개소(중구, 은평, 성북)도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강동구 아리수로82길 개선전 → 개선후

강동구 아리수로82길 개선전 → 개선후

강동구 아리수로82길 고덕초등학교 앞 200m구간은 차로를 줄이고(9.0m→4.0m), 일방통행으로 차로운영을 변경한 후 보도를 신설했다. 또한 등하교 시간대에 시간제 진입금지(08~09시, 13~15시, 18~19시)를 시행하고 있다.

용산구 녹사평대로26길 개선전 → 개선후

용산구 녹사평대로26길 개선전 → 개선후

용산구 녹사평대로26길 220m 구간은 보도확장(1.5→3.2~4.0m) 및 차로축소(10.8~11.3m→7.0m)를 시행했다. 안전을 위해 제한속도를 60→30km/h로 대폭 하향하고, 특히 앤틱가구거리로 조성해 이태원 관광수요를 늘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노원구 노원로1가길 개선전 → 개선후

노원구 노원로1가길 개선전 → 개선후

노원구 공릉동 노원로1가길 태릉초교 주변 130m구간은 보도 폭을 2.5~3.7m 가량 확장했다. 통학생의 안전을 도모하고, 녹지 및 휴게시설 조성을 통해 보행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광진구 동일로26길~광나루로 개선전 → 개선후

광진구 동일로26길~광나루로 개선전 → 개선후

광진구 동일로26길~광나루로 210m 구간은 보도를 확장(1.5→2.5m)하고, 협소한 버스정류장 대기 공간을 넓혀 버스대기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했다.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맞춤형 도로다이어트 실시로 주민 만족도 높아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사업 초기에는 주차 부족 문제와 차량 지체가 가중된다는 이유 등으로 우려와 반대가 많았지만, 시행 전에 비교해 달라진 보행환경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쾌적하고 편안한 보행 환경 조성에 만족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행자 위주로 개선된 공간을 활용한 문화행사 추진 등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이다.

구로구의 경우 넓어진 보도에서 성탄트리 점등식, 지역주민 바자회, 문화행사를 개최하는 등 시민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문화 장소로 활용하고 있어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사업 중에서도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윤준병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시는 보다 많은 시민이 달라지는 보행환경을 느낄 수 있도록 시 전역에 걸쳐 도로다이어트를 시행했으며, 앞으로 더 나은 ‘걷는 도시, 서울’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보행정책과 02-2133-2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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