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룸 3시간 무료’ 일자리카페 24개로 확대

내 손안에 서울

Visit15,187 Date2016.09.20 17:13

`파고다어학원 종로타워점`의 서울시 일자리카페

`파고다어학원 종로타워점`의 서울시 일자리카페

취업준비로 막막한 청년들에게 진로·직무상담부터 이력서 클리닉, 채용정보까지 취업 지원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제공하는 `서울시 일자리카페`가 지난 5월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6곳의 일자리카페가 문을 열었고, 10월 말이면 24곳으로 늘어납니다. 이제 취업준비는 혼자 고민하며 끙끙대지 마시고, 가까운 일자리카페에 오셔서 꼭 필요한 도움을 받아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오는 10월 말까지 청년들의 취업 지원 공간인 ‘서울시 일자리카페’가 종로, 신촌을 비롯한 서울전역의 청년밀집지역 총 24곳에 문을 연다.

서울시 일자리카페는 최신 일자리정보 제공과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 운영, 스터디룸 대여 등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지난 5월 말 홍대입구역 인근 ‘미디어카페 후’에 1호점을 열었다.

현재는 ▲상명대학교 ▲무중력지대 G밸리 ▲동부여성발전센터 ▲파고다어학원 종로타워점 ▲종로 더빅스터디 등을 포함해 총 6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청년 취업 준비생들이 어학강의와 그룹 스터디 등을 위해 자주 방문하는 종로 지역에 ‘파고다어학원 종로타워점’, 스터디룸 ‘더빅스터디’ 등 일자리카페 2개소가 추가됐다. 개인별 취업준비와 함께 취업 관련 지원을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종로·신촌·대학가 등 청년접근성 고려해 18곳 추가 설치

그렇다면 10월 말까지 개소가 확정된 일자리카페는 어디일까? 서울시가 자치구에서 추천을 받은 12곳과 대학 6곳 등 총 18곳이다.

먼저, 자치구 추천 공간 중 심사를 거쳐 선정된 총 12개의 일자리카페(10개 자치구)는 ▲도서관 ▲서점 ▲스터디룸 ▲일반 카페 등으로 다양하다.

선정된 곳을 살펴보면 ▲강북문화정보도서관(강북구) ▲영풍문고 김포공항점(강서구) ▲도봉문화정보도서관(도봉구)과 같은 도서관 및 서점 내 공간을 비롯해 ▲서울시혁신센터(은평구) ▲사단법인 사랑밭청년센터(동작구) 등 시 운영 또는 시민지원기관도 있다.

또 수제화 전시갤러리 카페수다(성동구), 북카페 꿈꾸는 반지하(서대문구)와 같은 북카페·스터디카페·카페 내 공간 등이 선정됐다.

그밖에 서울시는 현재 운영 중인 상명대학교를 시작으로 10월 말까지 추가로 6개의 대학 내에도 일자리카페를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 서울시 일자리카페 (10월 말까지 개소예정)

  공간명 위치   공간명 위치
1 카페 핸섬 강동구 7 꿈꾸는 반지하 서대문구
2 강북 문화정보도서관 강북구 8 수제화갤러리 카페수다 성동구
3 영풍문고 김포공항점 강서구 9 카페 머그 성북구
4 도봉 문화정보도서관 도봉구 10 카페 쥬라기 양천구
5 행복한이야기 도봉구 11 피치스터디카페 양천구
6 사랑밭 청년센터 동작구 12 서울시 혁신센터 은평구

취업상담, 특강, 멘토링, 스터디룸 대여 등 맞춤형 취업지원

현재 일자리카페에서는 요일별로 취업상담, 진로·직무상담,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등 취업특화 프로그램이 가동 중이다.

월요일에는 전반적인 취업 준비방법을 알려주는 ‘취업상담’이, 화요일은 입사지원서부터 면접·이미지컨설팅 등 핵심준비사항을 알려주는 ‘취업클리닉’이 이어진다. 수요일은 ‘진로·직무상담’이 금요일에는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이 1대 1로 진행된다.

목요일은 취업특강, 모의면접 등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가 교대로 이뤄지는데 인·적성검사를 비롯해 기업별 채용동향 특강 등 실질적인 정보제공 중심의 프로그램의 대부분이다

토요일에는 분야별 ‘직무멘토링’이 열린다. 직무멘토링은 해당 직무전문가 및 인사담당자가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9월에 ▲하나은행 ▲CJ E&M ▲CJ푸드 ▲현대자동차 ▲LG그룹 ▲기업은행의 멘토링이 있었고, 오는 24일에는 ▲삼성그룹(미디어카페 후) ▲네이버(파고다 종로타워점) ▲하나은행(더빅스터디)의 전·현직 인사담당자가 취준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상명대학교 내 서울시 일자리카페 키오스크

상명대학교 내 서울시 일자리카페 키오스크

스터디룸 1일 3시간까지 무료 대여

또한 스터디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취업준비생간 정보공유 및 네트워킹을 위해 ▲미디어카페 후 4인용 1실 ▲동부여성발전센터점 10인용 1실 ▲종로 더빅스터디 6~8인용 1실 ▲파고다어학원 종로타워 4~6인용 6실 등 총 9개 스터디룸을 1일 3시간까지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다. 스터디룸 사용 예약은 스페이스 클라우드에서 가능하다.

일자리카페는 프로그램이나 스터디룸을 이용하지 않는 청년 취준생들도 누구나 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일자리카페 내에 설치된 ‘서울시 일자리카페 키오스크’를 활용해 기업의 채용정보와 취업전략,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와 이력서·자소서가이드 등을 얻을 수 있다.

서울시 일자리카페에서 운영하고 있는 상세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취업준비청년은 취업지원포털 커리어 또는 서울시 일자리블로그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일자리카페 운영 외에도 심각한 청년 실업을 개선하기 위해 경력형성 및 직무경험을 제공하는 청년 뉴딜 일자리, 강소기업 발굴 및 지원을 통한 미스매칭 최소화, 무료면접정장대여서비스 `취업날개` 등 청년 체감형 취업지원서비스, 직업역량 및 기술습득을 위한 교육사업, 창업지원 등 다양한 청년 일자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문의 : 일자리정책담당관 02-2133-5451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