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기자 교육

신사임당 주언규PD - 공감을 부르는 콘텐츠 제작 노하우

등록일 2021.08.25.
작성자 내 손안에 서울
조회수 1523

(영상자막)
기자와
PD가 말하는

(영상자막)
콘텐츠 제작 노하우
(영상자막)
공감 백배
뉴스 생산하기 실전
(영상자막)
주언규 PD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 운영
前 SBS-CNBC
"구독자 154만 명의 유튜버이자 전직 방송인으로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콘텐츠 노하우'를 전합니다."
(영상자막)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아이템 찾기와 인터뷰 기술
누구나 궁금하지만, 어디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정보가 뉴스가 된다!
-주언규-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영상자막)
주언규
유튜브채널<신시임당>운영
前 SBS-CNBC PD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시청자를 움직이는 원고 쓰는 6단계
01 유인 및 문제 제기(주파수 맞추기)
02 공감 예시
03 해결 방법과 보상 제시(행동 유도)
04 암시 및 독려
05 기대와 결론
06 추천 영상으로 연결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시청자를 움직이는
원고쓰기 6단계
Step1. 유인 및 문제 제기
Step2. 공감 예시
Step3. 해결 방법과 보상 제시
Step4. 암시 및 독려
Step5. 기대와 결론
Step6. 추천영상으로 연결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행동유도 원고 예시; 운동 영상 원고
어렵지 않아, 세 가지 포인트만 지키면 돼. 같이 차근차근 해보자.
세 가지 포인트를 알려 줄 건데, 이 포인트만 지켜도 완벽에 가까운 푸쉬업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제가 만약에 운동 원고를 쓴다면 이런 식으로 행동 유도를 한다는 거죠
뭐 푸시업을 하려면 어렵지 않아 세 가지 포인트만 지키면 된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암시 원고 예시; 운동 영상 원고
어떤가요? 이제 혼자서도 운동효과를 높여서 안전하게 푸쉬업을 할 수 있겠죠?

그 다음에 이제 암실을 주는 거죠 어떤가요? 이제 운동 효과를 높여서 혼자서도 잘 할 수 있겠죠?
(영상자막)
독려 원고 예시; 운동 영상 원고
집에서 틈 날 때마다 조금씩 한다면 횟수도 금방 늘어나고
가슴이나 코어가 많이 단련되어 다른 상체 운동할 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다음에 독려로 집에서 틈날 때마다 조금씩 한다면 횟수도 늘어나고
가슴이나 코어가 많이 단련돼서 다른 상체 운동할 때도 도움이 될 겁니다
(영상자막)
기대•추천영상 원고 예시
다음 번에는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다른 신체 부위 영상을 추천 영상으로 넣기)

자 다음번에는 더 좋은 영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뭐 그 다음에 영상 추천을 넣는데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시청 지속 시간 긴 대본은 4가지 요소가 있다
아무것도 없으면 망하고, 2개 있으면 평타, 3개 있으면 터지고, 4개 있으면 최고

공감, 정보, 재미, 흥미
공감과 정보 ▶ 훈련이 가능
공감훈련 ▶ 지식인 탐색하기(사람들이 어떤 문제에 공감하는가?)
정보훈련 ▶ 독서, 기사 검색 등 일반적 학습(정보 학습 및 큐레이션)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섬네일(thumbnail)
콘텐츠를 시청하기 전 간략한 내용을 미리
알 수 있도록 사진 또는 그림으로 보여주는 것

처음 사진이 있을 수 있고 제목이나 썸네일 뭔지 아시죠?
거기서 뭔가 제시한 궁금증이 있을 거 아니에요
(영상자막)
유인; 문제 제기와 공감
제목이나 섬네일에서 제시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영상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그거에 대한 해답이나 아니면 제목 또는 썸네일에서 유인에 대한 설득이 끝났다면
(영상자막)
유인; 문제 제기와 공감
제목 또는 섬네일에서 이미 유인에 대한 설득이
끝났다면 본 영상에서 중복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본 영상에서는 유인을 한 번 더 하지 않는 게 나을 수도 있어요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유인 문제제기 공감
유인을 제시하고 문제 제기로 넘어가기
유인이란?: 영상을 봐야 하는 이유, 이 영상을 보면 얻을 수 있는 것
제목이나 썸네일에서 제시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
제목 또는 썸네일에서 이미 유인에 대한 설득이 끝났다면 본 영상에서 중복으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시 문장)
돈을 버는 방법은 없을까? 이 문제에 대해서 답을 찾고 있다면 이 영상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드름 피부는 영원히 좋아질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 파인 피부도 문제였지만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돈도 없었기 때문이었죠. 그런데 우연히 이 방법을 찾게 됐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유인 문제제기 공감
문제는 일반적이고, 솔루션은 특별해야 한다
문제가 특별하고, 솔루션이 일반적이면 망한다
문제가 없다면 문제를 만들어서 안겨야 한다
이경우에는 일반적 인식에서 출발한다

예시 제목) 배달 음식 매일 먹으면 어떻게 될까?

배민 앱을 켜보면 맛있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한 번 두 번 시키다 보면 한 달에 5~60만 원은
그냥 써버리게 되죠. 만들어 먹으면 조금 더 아낄 수 있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 같은 초보 자취생들에게
요리는 너무 어렵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5분 안에 맛있고
영양도 좋은 요리를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한 번 두 번 시키다 보면 한 달에 5, 60만 원 그냥 써버리게 되죠
만들어 먹으면 조금 더 아낄 수 있다는 거 알지만
우리 같은 초보자 취생들에게 요리는 너무 어렵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5분 만에 맛있고 영양도 좋은 요리를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뭐 그런 거죠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유인 및 공감 원고 작성요령
제목의 주파수에 맞는
일반적인 질문을 뽑는다

그럼 그렇게 공통된 질문을 추출해서 제목이랑 주파수가 맞는 가장 일반적인 질문을 하나 뽑습니다
(영상자막)
유인 및 공감 원고 작성요령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정답을 떠올린다

그 다음에 제목과 질문을 바탕으로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정답지를 떠올리는 거죠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원고의 목적은 딱! 두 가지
절벽구간 넘기기
시청자와 주파수 맞추기

원고의 목적은 앞에 이제 유입이랑 주파수 맞추기,
공감, 문제 제시 이것들을 얘기 드리고 있는데
그걸 하는 이유는 딱 두 개입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해결방법과 보상제시
해결 방법 찾기
제시한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 및 관련 정보를 학습한다(뉴스, 책, 해외자료 검색 등)

제시한 문제에 대해서 해결 방법이 관련 정보를 학습합니다
해외 사례라든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뉴스라든지
(영상자막)
해결방법과 보상제시
해결 방법 찾기
예상되는 추가 질문에 대해 선제 대응한다(지식인, 유사영상의 댓글)

아니면 예상되는 추가 질문 지식인이나 이거 아주 중요한 건데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축구 잘하는 선수들은 공을 쫓아다니지 않고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위에 컨펌드를 받을 필요도 없으니까
그 다음에 예상 문제 이런 것들을 계속 넣어주면서
이어가는 바톤을 넘겨주는 거예요
다음 문제한테 바톤을 넘겨주고
다음 문제한테 바톤을 계속 넘겨주는 식으로 가서 끝까지 가야 된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시청자를 움직이는 원고 쓰는 6단계

예상 문제의 해결이 필요한 이유
- 우리 주제에 대해 어떤 문제도 없는 사람
- 문제가 있음을 언급하기 전까지 문제를 모르는 사람
- 자신이 문제 상황에 있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을
다시 깨워서 정보의 가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크리에이터는 시청자보다 한 걸음 앞서 있어야 한다
시청자가 원하는 곳에 먼저 도착해 있어야 한다
시청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고 타인의 관점에서 사고해야 한다

우리 주제에 대해서 어떤 문제도 없는 사람이 있을 수 있어요 또는 문제가 있음을 언급하기 전까지 문제를 모르는 사람, 그 다음에 자신이 지금 문제 상황에 있음을 인식하지 못한 사람을 깨워내야 되는 거죠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시청자보다 앞서려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하고
타인의 관점에서 사고해야 한다

그래서 시청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하고 시청자의 관점에서 생각을 해야 돼요
그렇게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을 할 수 있어야 됩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PRESS 박지원 서울시민기자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은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PRESS 유현승 서울시민기자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PRESS 김광균 서울시민기자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자막)
기자와
PD가 말하는

(영상자막)
콘텐츠 제작 노하우
(영상자막)
공감 백배
뉴스 생산하기 실전
(영상자막)
I•SEOUL•U
2021 서울시민기자 아카데미
댓글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