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뼈를 깎는 반성과 재발방지 약속"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16.06.02. 13:03

수정일 2016.06.02.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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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구의역 대합실에서 정수영 서울메트로 안전관리본부장 겸 사장 직무대행이 구의역 사고 원인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대책 발표 기자회견 후 시민들을 향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뉴시스

1일 구의역 대합실에서 정수영 서울메트로 안전관리본부장 겸 사장 직무대행이 구의역 사고 원인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대책 발표 기자회견 후 시민들을 향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가 지난 5월 28일 구의역에서 발생한 승강장 안전문 사고와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진상 규명을 위한 조사단 운영 계획과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메트로는 발표에 앞서 이번 사고에 대해 총체적 책임을 느끼며 있어서는 안 될 사고로 목숨을 잃은 고인에게 다시 한 번 깊은 애도의 뜻을 표했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사고가 외주화에 따른 구조적 문제, 철저하지 못한 관리·감독, 현장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매뉴얼로 인해 발생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유가족과 시민에게 거듭 사과했다.

서울메트로 정수영 사장(직무대행)은 사과문을 통해 “앞서 두 번의 사고에 이어 또 다시 유사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게 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다시 논하는 것이 송구스럽고 부끄럽지만 뼈를 깎는 반성과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한다”라고 말했다.

서울시 합동으로 사고진상규명위원회 구성...책임 있는 직원 엄중 문책할 것

서울메트로는 서울시와 합동으로 사고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책임있는 직원에 대해서는 엄중 문책할 방침이다. 사고진상규명위원회는 서울시 감사위원회 조사관과 안전, 조직 등 관련 분야 외부 전문가 3명, 서울메트로 안전조사 담당 직원(3) 및 노조측(2) 등 총11명으로 꾸린다. 총괄 반장은 서울시 감사위원회 기술조사팀장이 맡는다.

진상규명위원회는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작업안전 관련 대책이 적정한지, 수립된 대책이 확실히 이행되고 있는지, 유지보수 관련 조직 구성이 적정한지, 휴먼에러에 대한 관리가 적합한지 등도 조사한다.

승강장 안전문 작업에 대한 관리·감독 체계 명확화

서울메트로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서울메트로 측의 관리, 감독이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특히 작업자의 보고 여부에 관계없이 선로 측 작업을 역 직원과 운전관제에서 인지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보 공유 시스템의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앞으로는 작업 내용이 관련 부서에 모두 공유되고 승인되지 않으면 작업자가 스크린도어 문을 열 수 없도록 관리가 강화된다. 장애 발견 시 기존에는 승무원 → 종합관제소 → 전자운영실 → 용역사까지만 통보되던 것을 해당역과 전자관리소로도 통보하여 작업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애나 고장으로 인한 정비 시 서울메트로 전자관리소 직원의 입회 하에 작업이 진행되도록 개선한다.

승강장 안전문 취급 마스터키 관리주체도 용역업체에서 서울메트로로 이관, 직접 관리해 승인 없는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8월 자회사 설립...조직·인력 재산정 후 증원

부족한 인력과 과도한 업무량 등 인력 운용과 관련한 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8월 1일 자회사를 설립한다.

서울메트로는 자회사 설립 시 2인 1조를 확행하고 인력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인력 증원 및 조직을 개편한다. 증원 인력은 실질적인 업무량을 조사해 자회사 출범 전 확정지을 예정이다. 증원된 인력을 통해 현재 2개 거점사업소를 4개 거점사업소로 확대하고 관리 구간을 나눠 출동 시간을 단축한다.

기존에 단순정비와 기술정비로 역할이 구분되어 있던 조직을 통합하는 등 효율적 인력 재배치 통해 현장 대응능력 강화 및 인력 증원 효과 도모한다.

또한 자회사 직원의 고용승계를 통한 신분 안정화로 주인의식 및 안전의식을 제고한다. 정비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안전 교육과 전문 기술 교육도 강화한다.

전담 관제시스템 설치, 센서 방식 개선...기술적 보완 추진

승강장 안전문에 대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승강장 안전문 관제시스템을 오는 12월까지 구축한다. 관제시스템이 구축되면 종합관제소에서 승강장 안전문 관제시스템을 통해 선로 측 운행을 통제할 수 있어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진다.

지난해 강남역에서 발생한 승강장 안전문 사고의 대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센서 개량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한다. 서울메트로는 선로 측 작업을 줄일 수 있도록 승강장 안전문 센서를 적외선 방식에서 레이저스캐너 방식으로 개선해오고 있다. 지난해 9,536개소 중 1,378개소를 설치한 데 이어 올해도 760개소에 추가 설치한다. 레이저스캐너 방식은 장애물 검지의 폭이 넓어져 승객의 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

건설 당시부터 도입한 도시철도공사 ATO시스템을 서울메트로도 2020년까지 2호선 본선에 도입하여 승강장 안전문과 열차가 자동 연동되어 안전문 개방 시 열차 진입이 불가능하도록 하여 승강장 안전문 사고를 원천적으로 예방한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승강장 안전문은 물론 다른 안전시설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사전에 점검하고 조치함으로써 안전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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