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고가 차량 통제로 달라지는 것들

내 손안에 서울

Visit4,260 Date2015.12.11 09:37

서울역고가 통제

흉몰스럽게 노출된 철근, 벌겋게 부식되어 뚝뚝 떨어지는 콘크리트…. 더 이상 45년 된 서울역고가에 시민의 안전을 맡길 수 없습니다. 2006, 2012년에 받은 정밀안전진단과 정밀점검에서 D등급을 받은 서울역고가가 13일 0시를 기해 잠시 휴식을 갖습니다. 서울역고가 차량통행금지에 따라 달라지는 교통 시스템, 내 손안에 서울에서 정리해드립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13일 0시, 서울역고가 차량통행금지로 달라지는 교통 정보
 – 시, 고가 통제 앞두고 사전 진행상황 공개, 우회도로·대중교통 이용 당부
 – 13일부터 퇴계로 진입에 서울역교차로 직진·숙대입구 교차로 좌회전 이용
 – 일요일 첫차부터 신설노선 8001번 및 퇴계로로 조정되는 노선 운행 시작

2015년 12월 13일 0시, 서울역고가 차량 통행이 금지됩니다. 서울시는 11일, 서울역고가의 차량통행금지를 앞두고 서울역 주변 교통체계 개선, 현장관리 등 현재까지 진행된 상황을 공개했습니다. 더불어 우회도로 및 대중교통 이용에 시민들이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했습니다. 

서울역고가 차량통행금지로 달라지는 교통 시스템

① 자동차를 이용한다면?

먼저 서울역교차로는 퇴계로~통일로 간 직진차로 신설을 위해 현재 교통섬 정비를 마무리하고 차선을 도색 중이며, 숙대입구교차로에는 차로 신설을 위해 중앙녹지대를 없애고 차로 포장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이 두 교차로는 13일 0시부터 개선된 교통 체계로 운영됩니다. 

서울역교차로

따라서 13일 이후부터는 기존에 서울역고가를 이용해 퇴계로로 진입하던 차량은 서울역교차로에서 직진하거나 숙대입구교차로에서 좌회전, 한강대로를 따라가 퇴계로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숙대입구교차로

고가 가까이에서 만리재로~ 퇴계로를 이동할 차량은 이번에 교통체계가 바뀐 서울역교차로에서 직진하거나 청파로에서 한강대로를 거쳐 퇴계로를 이용하고, 반대로 퇴계로~만리재로로 가는 차량은 통일교에서 칠패로를 거쳐 청파로 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만재리로-퇴계로

그밖에, 경기, 서울 외곽 등에서 서울역고가 쪽으로 통행하던 차량은 도시고속도로·원효로·한강대로(서부권역), 다산로·을지로·종로(동북권역) 등 가급적 서울역과 먼 곳에서 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공덕오거리, 동대문역사공원 등에서 만리재로·퇴계로로 진입했던 차량은 만리재로 우회로인 마포대로, 백범로나 퇴계로 우회로인 남대문로, 을지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서울역 앞 교통혼잡을 위한 대책도 마련됐습니다. 서울시는 이번 달 2일, 서울역 앞 불법 주·정차를 관리하기 위해 단속용 CCTV를 설치 완료했고, 서울역 앞 모범택시 승차대의 모범택시·일반 차량 간 상충으로 인한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이미지 과속방지턱을 설치했습니다. 

②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다음으로 공덕오거리~서울역~남대문시장을 오가는 순환버스 8001번이 신설되었습니다. 8001번은 공덕역 > 공덕동(만리재로) >서울역 >회현역 > 서부역 > 중림동을 거치는 노선을 운행하며, 운행시간은 평일기준 오전 5시 30분부터 오후 10시 50분(8분 간격)까지입니다. 운행요금은 1,100원으로 12월 13일부터 운행됩니다.   

공덕역에서 남대문 시장으로 향하는 순환버스 8001번 신설

공덕역에서 남대문 시장으로 향하는 순환버스 8001번 신설

퇴계로를 경유하도록 조정되는 7개 버스도 13일 첫 차부터 신설·변경된 노선으로 운행됩니다. 퇴계로를 지나도록 변경된 노선은 104, 463, 507, 7013A, 7013B, 705, 9701번입니다. 버스정차 위치 변경 안내 및 신설된 노선은 버스노선 변경 안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역 주변을 지나는 지하철 1, 2, 4, 5, 6호선은 고가 차량통행금지 이후 첫 평일인 14일부터 일주일 간 출퇴근시간대에 42회/일 증편 운행합니다. 시는 급격한 승객 증가에 대비해 예비차량 6편성을 대기시켜 두었으며,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탄력적으로 증편할 계획입니다. 

서울역고가ⓒ뉴시스

한편, 서울시는 지난 11월 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서울역고가의 도로노선 변경에 대한 승인을 받았고, 이어 11월 30일 서울지방경찰청과의 교통대책안 협의에서도 노선변경안에 대한 내용 일부를 심의, 통과 받은 바 있습니다.

시는 지난달부터 시내 도로전광표지판(VMS) 335대, 버스 도착안내단말기 2,882대를 통해 서울역고가 통행금지와 관련한 정보를 안내중이며, 13일 0시부터  서울교통정보센터와 도로전광표지판을 통해 우회경로가 반영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역고가를 이용해 이동하던 운전자라면 서울시가 제공하는 우회도로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고, 미리 내비게이션을 업데이트하여 이동에 불편을 최소화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당분간은 교통 혼잡과 시민 혼란이 없도록 우회경로 안내, 교통 흐름 분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서울역 주변 교통 흐름이 안정화되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