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시민게시판’ 이젠 카톡으로 보내세요!

내 손안에 서울

Visit1,783 Date2015.10.05 16:24

새롭게 바뀐 서울시청 신청사 외벽의 `시민게시판`에 사진과 메시지가 함께 표출되고 있다

새롭게 바뀐 서울시청 신청사 외벽의 `시민게시판`에 사진과 메시지가 함께 표출되고 있다

서울시청 서쪽 외벽에 한 귀여운 소녀가 들고 있던 문자전광판을 기억하시나요? 서울시는 지난해 6월부터 신청사 외벽에 문자 전광판인 ‘시민게시판’을 운영해 온 바 있습니다. 시민게시판은 가로 13m, 세로 8m 크기의 초대형 LED 전광판으로 시민들이 보낸 문자메시지를 건당 6초씩 실시간으로 표출시키는 소통의 장이었습니다.

이 시민게시판이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5일 새로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기존 문자전광판에 비해 크게 네가지 측면에서 달라졌는데요, ① 문자만 표출→사진·동영상까지 표출 ② 저사양 기초 전광판→낮에도 이용가능한 풀컬러 고화질 LED 전광판 ③ 운영시간 : 매일 오전 7시~10시, 오후 7시~10시(총 6시간)→오전 7시~오후 10시까지(총 15시간) ④ 참여방법 : 문자메시지→카카오톡 등 입니다.

또한, 소통이라는 시민게시판 본연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전광판 주변을 말풍선 아이콘으로 래핑했고, 향후 시민의 아이디어를 공모해 래핑 모양을 달리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보다 다양한 소통 방식으로 시민게시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의 기부를 받아 이번 업그레이드를 실시했습니다.

8일까지는 시험 운영을 실시하고, 9일 한글날을 기념한 ‘한글사랑 캠페인’을 통해 정식 운영에 들어갑니다.

특히 사진, 동영상 표출까지 가능해진 만큼 시민들이 가족이나 친구, 연인의 생일 축하, 기념일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시민게시판

카카오톡으로 시민게시판에 참여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실시간 참여 :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2차례 운영되며, 문자와 사진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메시지는 한글 8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하며, 15초 동안 표출됩니다.

② 예약 참여(영상) :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매시간 10분까지 표출됩니다. 표출 희망일자 7일전부터 전날까지 카카오톡을 통해 예약을 해야 표출이 가능합니다.

③ 이벤트 참여 : 어린이날, 어버이날, 명절 등 테마를 정해 이벤트를 운영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카카오톡 참여방법
카카오톡에서 ‘서울시 친구맺기’를 한 후→노란색 아이콘을 선택해→ ①실시간 참여 ②예약 참여 ③이벤트 참여 3개 카테고리 중 1개 선택→법적책임 준수안내 ‘동의’ 입력→메시지(사진, 동영상) 올리기→‘완료’ 또는 #버튼 클릭→닉네임 입력→참여 성공→서울시가 필터링 후 표출
  ☞실시간/예약 참여 메시지 보내는 방법 이미지로 확인하기

시는 시민들이 저작권, 초상권 등 법적책임에 대해 동의를 한 경우에만 표출이 가능하도록 하고, 음란, 선정적 욕설 및 비방,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메시지는 표출하지 않도록 필터링합니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참여 표출 이외 시간에는 서울시 주요정책, 행사, 캠페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하루 약 30개 시정정보안내 영상물을 게시판에 반복 표출할 예정입니다.

황보연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시민 누구나 쉽게 시민게시판에 놀러와 시정과 관련된 의견도 제시하고, 각종 이벤트 창구로도 활용하는 등 재미있는 소통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 시민소통담당관 02-2133-6427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