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습관만 바꿨을 뿐인데… “돈 벌었다!”

내 손안에 서울

Visit5,270 Date2015.09.07 16:05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 부근 ⓒ뉴시스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 부근

자동차를 고를 때 꼭 따져볼 것이 있다면 바로 ‘연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고유가시대에 기름 한 방울 안 나는 나라에서 주유비가 부담스러운 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기름 값이 싸다는 주유소를 일부러 찾아가거나 자동차를 사놓고도 주차장에만 세워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내 손안에 서울>에서는 늘어나는 주유비로 고민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친환경 운전법’을 소개해드립니다. 곧 다가오는 추석,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계신다면 꼭 챙겨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다가오는 추석, 운전자를 위한 꿀팁
 – ‘친환경 운전법 10계명’ 실천으로 1인당 연간 36만 원 절약, 온실가스 절감까지
 – 6일~21일, 추석 귀향차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자동차 무상점검’ 실시
 – 대학생 대상 에코드라이빙 캠페인 열려, 우수활동팀에게 총 상금 600만 원 제공

‘친환경’과 ‘경제’ 두 마리 토끼 잡는 운전법

간단한 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5%의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운전법. 솔깃하시죠? 사소한 운전 습관들만 신경 써주면 주유비 절감은 물론, 더불어 환경까지 살릴 수 있답니다.

환경부와 교통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친환경 운전법 10계명’을 지켜 운전하는 차량은 연간 약 36만 원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전체 등록 차량 300만 대가 함께 참여한다면, 소나무 1억 8천만 그루를 심은 것과 맞먹는 온실가스 및 초미세먼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친환경 운전법 10계명
 ① 경제속도 준수하기
 ② 3급(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하지 않기
 ③ 불필요한 공회전은 이제 그만!
 ④ 신호대기 시 기어는 중립으로
 ⑤ 주행 중 에어컨, 히터 사용 줄이기
 ⑥ 트렁크 비우기
 ⑦ 내리막길에서 가속페달 밟지 않기
 ⑧ 출발 전! 교통정보 확인하기
 ⑨ 한 달에 한 번, 자동차 점검하기
 ⑩ 유사연료 사용하지 않기
 자세히 보기 ☞ 연 36만 원 절약하는 운전법

우선, 주행속도를 시속 60~80km로 유지해주세요. 경제속도로 달리면 연비가 높아지고, 연료비를 10%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주유할 때는 한 번에 가득 넣기 보다는 절반 정도만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한 번 켤 때 강하게 틀어준 다음 더위가 가시거나 고속 주행 시에는 아예 끄는 것도 방법입니다. 창문을 자주 여닫지 않는 것도 공기 저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작년 성동공업고등학교에서 실시된 추석 귀향 차량 대상 무료점검 ⓒ뉴시스

작년 성동공업고등학교에서 실시된 추석 귀향 차량 대상 무료점검

추석 귀향길 대비 ‘자동차 무상점검’ 실시

다가오는 추석연휴, 장거리 운전을 떠나실 예정이라면 자동차 무상점검부터 받아보세요. 점검대상 차종은 ‘비사업용 승용자동차’이며, 기관(엔진) 및 하체, 윤활유, 냉각수, 전구류, 배터리 상태, 벨트류, 에어콘, 타이어 점검, 배기가스 점검 등의 일상점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서울특별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산하 22개 지회가 각각 9월 6일부터 21일 사이에 실시하며, 자세한 일정 및 장소는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문의 : 서울특별시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02-861-8264)

2015년도 추석 귀향대비 자동차무상점점 행사

스마트 에코드라이브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스마트 에코드라이브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생애 첫 운전을 에코 드라이브로, 대학생 참여 모집

한편, 서울시는 교통안전공단, 한국토요타자동차와 함께 지구와 나를 위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면서 안전한 운전을 실천하고 확산하는 ‘스마트 에코 드라이브(SMART ECO DRIVE)’ 프로젝트에 참여할 대학(원)생을 모집합니다.

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첫 면허 취득 후 운전 습관이 형성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코드라이브를 교육하고, 에너지 절약과 안전한 교통문화 확산에 앞장서는 에코드라이브 서포터즈로 양성할 계획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해 우수한 활동을 펼친 팀에게는 총 상금 600만 원과 서울특별시장상을 비롯해 일본 환경정책 현장 견학과 토요타 후지스피드웨이 서킷에서 에코드라이브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9월 4일부터 오는 10월 1일까지 국내 소재 대학(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팀(4명 이내)을 이뤄 지원할 수 있으며, 팀내 최소 1명 이상은 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합니다. 참가 신청 접수는 네이버 카페 ‘에코드라이브 대학생 서포터즈’를 통해 받습니다. (문의 : 에코드라이빙 캠페인 사무국 070-4603-0763)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