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로 알아본 메르스 긴급 생계비 지원

내 손안에 서울

Visit7,113 Date2015.06.14 11:51

서울시 120 다산 콜센터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

메르스 확진환자가 14일 오전 기준으로 145명이 됐습니다. 이에 따라, 확진 환자 또는 병원에에 노출돼 자가격리 중인 분도 4,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자가격리 중인 분들의 경우 생계에 직접적 타격을 입으시는 분도 많지만,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희생을 감수하고 계십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긴급 생계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 손안에 서울’에서 어떻게 지원받을 수 있을지를 ‘Q&A’ 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Q 1. 개포동 주택재개발 조합 총회 참석자도 긴급생계비가 지원되나요?

네, 됩니다. 매일 보건소로부터 1일 2회 전화, 주 1회 방문 확인을 받고 계시면 해당되며, 다만 연락이 두절되거나 일일 모니터링에 응대하지 않는 등 조치 위반자는 제외됩니다. 주소지 구청 긴급복지담당이 순차적으로 전화를 할 것입니다.

Q 2. 자가 또는 시설 격리를 받고 있는데 긴급생계비 지원이 가능한가요?

보건소 법정관리 중인 입원, 격리자(해제자 포함, 능동감시자 제외)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락이 두절되거나 일일 모니터링 응대하지 않는 등 조치 위반자는 지원 대상 제외되거나 사후에 지원 받은 금액을 환수합니다.
※ 신청대상: 메르스로 법정 격리(자택, 시설), 병원 입원, 격리해제자 모두 지원가능

Q 3. 불법체류자도 긴급생계비 지원이 가능한가요?

불법체류자도 긴급생계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Q 4. 국민기초생활수급자도 긴급생계비 지원이 가능한가요?

국민기초생활수급자는 정부의 긴급생계비 지원이 불가능하며(근거 : 긴급복지법), 국민기초생활수급자는 서울형긴급복지(1인 30만 원, 2인 이상 50만 원)으로 지원됩니다. 구청 긴급복지담당부서에 연락하시면 서울형긴급복지로 지원가능합니다.

Q 5. 전화 상담만으로 ‘긴급 생계지원’을 받았는데 사후조사(1개월) 때 소득·재산 기준을 초과하면 환수하나요?

환수하지 않습니다. 다만 연락이 두절되거나 일일 모니터링에 응대하지 않은 경우 등 조치 위반자는 환수됩니다.

Q 6.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긴급복지지원법에 의한 가구구성원수별 1개월치 생계비가 지원됩니다.
한달에 1인 가구는 40만 9,000원, 2인 가구는 69만 6,500원, 3인 가구는 90만 1,100원, 4인 가구는 110만 5,600원, 5인 가구는 131만 200원, 6인 가구는 151만 4,700원을 지원합니다. 가구구성원이 7인 이상인 경우, 1인 증가시마다 20만 4,600원씩 추가로 지급합니다.

Q 7. 신청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보건소로부터 법정 격리자 명단을 통보 받으면, 순차적으로 주소지 구청 긴급복지지원 담당이 대상자분들에게 직접 전화를 합니다. 유선상으로 인적사항, 생활실태, 가구원수, 계좌번호 등을 확인하고 절차에 따라 지원합니다

메르스 지원금 사칭 전화·문자 사기 사건으로 인해 불안하시다면 격리해제자분들은 구청 담당자 통화 시 방문신청을 원한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현재 격리대상자는 모니터링 요원이 전화시 긴급복지담당자 성명, 소속, 전화번호등을 통보해주실 것입니다.

Q 8. 제가 보건소 법정격리대상자 명단에 있는지는 어떻게 아나요?

매일 보건소로부터 1일 2회 전화, 주 1회 방문 확인을 받고 계시면 대상자입니다. 그래도 명단에 속해있는지 궁금하시다면 보건소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외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120다산콜센터(02-120), 긴급생계비 지원관련은 주소지 구청(긴급지원담당부서), 법정격리대상자 여부는 주소지 보건소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추가적인 정보가 나오는 대로 발빠르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