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운동장을 바꿀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내 손안에 서울

Visit1,202 Date2015.04.30 16:05

서울시가 코엑스~잠실운동장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공간인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 대한 ‘도시재생 구상 국제공모’를 실시합니다.

이 일대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적인 명소로 조성하는데 있어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서인데요, 대상지는 한강과 탄천을 포함한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약 94만 8,000㎡입니다.

앞서 시는 잠실종합운동장을 고유의 장소성을 지키는 동시에 국제교류복합지구 4대 핵심 기능 중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갖춘 문화·여가공간으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공모전 대상지인 한강과 탄천을 포함한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공모전 대상지인 한강과 탄천을 포함한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서울형 도시재생’ 선도지역 27곳 선정(☞ 클릭)
강남과 잠실을 잇는 국제 도시가 온다(☞ 클릭)

잠실종합운동장은 1986년 아시아경기대회, 1988년 올림픽대회를 연달아 개최한 우리나라 스포츠와 세계화의 성지로서 그 상징적·역사적 가치와 의미가 크며, 한강과 탄천으로 둘러싸여 도심 속 수변공간으로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준공 후 30년 이상이 지나 시설이 노후하고 유지관리 및 보수에 매년 백억 원 이상의 많은 비용이 지출되고, 탄천 변의 대부분은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등 지역 전체의 활력이 떨어져 재정비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시는 잠실종합운동장 일대를 국제 도시 경쟁력을 견인하는 세계적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시민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공모전 포스터

이번 공모전은 건축물 및 보행·경관 등 외부공간 활용에 대한 물리적 구상부터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 새롭게 도입할 수 있는 기능, 한강·탄천의 수변공간 활용방안을 포함하는 주변 지역과의 연계방안 등이 일대 도시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구상이면 모두 가능합니다.

공모에는 도시, 건축, 조경, 부동산개발 등 물리적 계획·설계 부문과 경제, 경영, 관광, 문화 등 사회·경제 부문과 관련된 국내·외 전문가가 참가할 수 있습니다.

5월 6일부터 참가등록이 가능하며 6월 현장조사 및 설명회, 8월 작품접수, 9월에 작품심사 및 결과를 발표합니다.

접수된 작품은 도시계획, 건축, 조경, 부동산개발 등 관련 분야의 권위자로 구성된 7명 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치게 되며, 1등(1작품)에 1억 5,000만 원 등 총 8작품에 4억 5,0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이렇게 제안된 계획들은 오는 10월까지 완성될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국제교류복합지구 마스터플랜’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잠실종합운동장은 과거 서울을 세계에 알리는 데에 큰 역할을 했던 곳이자 미래 서울의 얼굴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곳입니다. 이번 국제공모를 통해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의 장소적 의미와 가치, 잠재력을 재조명하고 미래상을 새롭게 정립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좋은 작품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관련 홈페이지 : jamsil-idea.org, citybuild.seoul.go.kr/seoulntl
문의 : 도시재생본부 동남권공공개발추진단 02-2133-8270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