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롱초롱’한 청계천의 잠 못 이루는 밤

서울시 김 예슬

Visit5,819 Date2014.11.05 16:51

등불ⓒ작은소망

[내 손안에 서울] 2009년부터 시작 된 서울등축제가 올해는 ‘빛초롱축제’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이번 7일(금)부터 23일(일)까지 17일간 열립니다. 거대한 유등이 죽 늘어선 청계천을 거닐며 감탄사를 연발했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올해는 또 어떤 감동을 선사할지 기대됩니다. 자세한 축제 일정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립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2014 서울빛초롱축제’의 주제는 ‘서울의 빛나는 세계유산’입니다. 서울은 백제시대부터 지금까지 2,000년 고도의 자리를 지켜왔는데요. 서울이 간직해 온 역사와 생활문화를 전통 한지의 아름다운 등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왕조문화와 백성들의 민속놀이, 현재의 김장문화까지 다양한 한국의 문화유산, 그리고 다양한 캐릭터와 국내·외 도시의 특색 있는 등도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볼거리 많고, 세계유산도 배워가는 ‘빛초롱축제’는 매년 250만 명이 다녀가는 명실상부한 서울시 대표축제입니다. 서울등축제는 기존 전통등(燈) 중심의 축제에서 LED조명 등 전통과 현대의 빛이 융합된 축제로 자연스레 확대됨에 따라 올해부터 그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는데요. 시민의 아이디어에서 나온 이름이어서 더 의미가 있습니다.

백제

2013년 서울등축제의 주제는 ‘한성백제 천년의 꿈’이었다

올해부터 축제기간도 11월 첫째 주 금요일부터 셋째 주 일요일까지 17일간으로 정례화해서 관광객들도 미리미리 일정을 짜서 방문하기 편해졌어요.

제일 중요한 건 불 켜진 등을 볼 수 있는 시간이겠죠? 축제기간 매일 오후 5시부터 11시까지 청계광장~수표교에 이르는 1.2km 구간으로 가시면 됩니다. 총 4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서울의 세계유산, 지자체 및 해외 초청등, 기업체 및 캐릭터 등, 라이트 아트 작가전의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체 관람 시간으로 최소 60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춥지 않게 든든히 입으시고 야간 데이트 제대로 만끽해보세요.

함께 열리는 체험행사로 소망기와에 메시지 적기, 한국의 유네스코문화유산 내 손으로 만들기(북아트), 한지등(燈) 만들기 체험 및 판매가 광통교 및 광교 갤러리에서 진행됩니다.

14일(금)~16일(일)까지는 청계광장에서 김치로드페스티벌도 같이 참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표구철 작가의 소망트리

표구철 작가의 소망트리

이제 2014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소망트리에 2015년에 바라는 일들을 담아 기원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번 ‘빛초롱축제’에서는 ‘구름물고기 소망등’에 시민들의 메시지를 담아 대형 LED 트리에 전시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축제가 끝날 때까지 진행되며, 공식페이스북에 댓글을 달고 2만 원의 참가비를 결제하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표구철 작가의 재능기부로 만들어지는 물고기 소망등은 한정수량이기 때문에 소진 시에는 LED 트리 메시지 노출만 된다고 합니다.

빛초롱축제 출입구

빛초롱축제 출입구

청계광장, 삼일교, 수표교는 <입구>로, 청계광장 계단, 모전교, 광통교, 광교, 장통교, 삼일교, 수표교는 <출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모차나 휠체어 이용 관람객은 삼일교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시면 되고요. 금, 토, 일요일에는 관람동선을 일방통행으로 제한한다니 기억해두세요. 복잡한 주말보다는 평일을 이용하는 것도 여유로울 것 같네요.

백제2

등축제22013 서울등축제

축제를 관람하다보면 등 앞에 서서 사진도 찍고 싶어지는데요. 이때, 등은 살짝 어둡게 해서 찍어야 고유의 은은한 맛을 살려 찍을 수 있고, 인물사진은 보조조명을 이용해 환하게 찍어줘야 합니다. 주변 불빛 아래에서 찍거나 감도조절이 가능한 카메라라면 감도수를 살짝 높여 촬영하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출처☞ ‘등축제 제대로 즐기는 법’)

 1년에 한번뿐인 ‘빛초롱축제’. 그 어떤 축제보다도 가까운 도심 속의 친근한 장소에서 열리는 축제이기에 더 기다려지고 애틋한 기분이 듭니다. 좋은 구경은 혼자만하기 아깝잖아요. 올해는 주변 분들에게 청계천에 함께 가보자고 얘기해보세요. 아름다운 밤의 축제도 즐기시고 내 손안에 서울에 인증샷도 많이 올려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