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집 창업 도와드려요!

시민리포터 박칠성

Visit3,329 Date2011.09.28 00:00

여행화가 본점(좌), 여행화가 2호점(우)


서울여성플라자로 더 잘 알려진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여성이 행복한 도시 프로젝트-일 있는 서울’이라는 주제로 여성 창업과 활성화를 위한 성공창업 패키지를 마련, 운영하고 있다. 그 중 여성친화적인 아이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여행화가(女幸花家)라는 꽃집을 소개한다.


여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예쁜 꽃가게 하나 열고 싶다는 소망을 해보지만 막상 창업을 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기 일쑤이다. ‘여행화가’는 이런 고민을 해결하여 여성들의 창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브랜드 꽃가게이다. 얼마전 서울여성플라자 안에 위치한 1호점과 여행화가(女幸花家)의 홍보관이기도 한 잠실대교 한강전망대 리버뷰봄에 2호점이 개점되었다. 그리고 3호점 화곡점, 4호점 양재점, 5호점 역삼점, 6호점 광진점 등이 생겨났다. 이들 중에는 새롭게 개업한 곳도 있고 기존에 운영하던 꽃가게에 여행화가의 경영매뉴얼을 지원받아 간판을 바꿔단 곳도 있다.


여행화가 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창업교육 강사로도 활동 중인 김정숙 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사범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했지만 대학 2학년부터 취미로 꽃가꾸기를 시작했다고 한다. 오랜 취미생활의 영향으로 전문인이 되면서 학원을 운영하게 되었고 한국꽃예술작가협회 이사장도 역임했다.


꽃가게 창업의 첫 번째 조건으로 꼽는 것은 무엇보다도 내가 정말 이 일을 좋아하는 것인지 생각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 다음으로 부지런함을 갖춰야 하고 유행에도 민감해야 한다. 직접 발품을 팔아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고.


서울시 대방동에 있는 서울시여성가족재단(서울여성플라자)은 창업 컨설팅 그리고 창업 멘토링 등 여성 창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여행화가 창업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로 창업 매뉴얼과 로고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비정기적으로 창업 지원 교육도 실시 한다. 올해에는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소상공인진흥원으로 지원으로 꽃집 창업과 운영에 필요한 경영전략 노하우 및 실습을 병행한 교육을 펼쳤다. 차기 교육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홈페이지(http://www.seoulwomen.or.kr)에 추후 공지할 예정. 여행화가 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서울시여성가족재단(서울여성플라자) 여성활동지원팀(02-810-5056)으로 문의하면 된다.


 


우리 아이를 찾아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