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에 대처하는 부모들의 자세

정윤희(앱 칼럼니스트)

Visit215 Date2014.07.23 00:00

[서울톡톡] 야, 방학이다. 라고 외칠 수 있는 이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방학이라고는 하지만, 주5일제가 정착되면서 아이들의 방학도 고작해야 한 달 남짓. 그렇다고 오래전 방학처럼 몸과 마음까지 쉴 수 있는 휴식 시간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고, 학원이나 보충수업으로 평소보다 오히려 더 정신없다. 그나마 여유가 있는 쪽은 초등학생. 그래서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들이라면 방학 시즌이 부담스럽다. 방학숙제는 기본이고, 손이 많이 가는 때인지라 벌써부터 어떻게 하면 방학을 좀 더 알차게 보낼까 하고 고민할 것이다. 또 휴대폰만 쥐고 살 아이들을 떠올리니 은근 스트레스라는 말도 자주 듣는다. 이럴 때 방학을 좀 더 잘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앱들이 있다면 다소 마음이 놓이지 않을까 하여, 오늘의 앱을 소개하려 한다. 방학에 대처하는 부모님들, 이 앱을 주목하세요.


한자공부Q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한자공부Q 화면캡춰


형설지공(螢雪之功)이란 고사성어가 있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 기름조차 구할 수 없는 차윤이란 사람이, 여름이면 반딧불을 잡아 그 불빛을 빌어 밤새워 공부를 하고, 후에 엄청난 벼슬에 이르니 어려운 처지에서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이렇게 한자의 뜻을 새기는 고사성어는 물론이고, ‘한자’라는 것 자체가 우리 일상에서 거의 사라져가는 형편이다. 그럼에도 아이들의 교과과정엔 한자가 들어있다. 더구나 어른들조차도 자기 이름 석 자를 한자로 쓰는 일이 어색해지고, 심지어 어떻게 쓰지 하고 심사숙고해야 할 판. 한자공부Q 앱을 깔고, 오늘부터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한자씩 시작해보자. 중학생, 고등학생급으로도 나뉘지만, 검정시험의 읽기급수별로도 나뉘어져 단계별 학습이 손쉽다. 휴대폰 화면에 직접 한자를 쓸 수 있기도 하고 외운 한자는 암기단어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자퀴즈도 있으니 아이들과 내기를 걸어보는 것도 좋고, 평소 수시로 쓰면 좋을 앱이다. 부쩍 건망증상이 늘었거나, 학교 때 배운 쉬운 한자조차도 가물거려 못쓴다면, 한자공부Q로 발동을 걸어보자.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듯 놀이하듯, 주경야독 해봅시다! 학습효과 짱, 놀이효과 짱!


국립중앙박물관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국립중앙박물관 화면캡춰


피서는 멀리 떠나야 제 맛이지만, 틈새를 공략할 줄 아는 이들은 오히려 도심에 남아 어술렁거린다. 그래봐야 산이 있어? 바다가 있어? 하고 의문을 품겠지만, 진짜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몇몇의 장소가 있다는 사실. 그중에서 한곳을 소개하자면, 국립중앙박물관. 실내이기에 시원함을 누리면서도, 박물관을 관람하면서 놀 수도 있고 또 시원한 빙수까지 즐길 수 있는 카페도 있으니 왜 마다하겠는가. 특히 당신의 휴대폰에 ‘국립중앙박물관’ 앱을 받아간다면 이보다 더 스마트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앱은 세련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박물관 관람을 편하게 도와주고 비교적 많은 전시물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즉, 국립중앙박물관을 갈 예정이라면, 준비물은 이어폰 하나면 된다. 그리고 이 앱을 켜두고 해당 전시실을 관람하면 된다는 사실. 혹 갈 시간이 없다거나 더워서 그마저도 꼼짝하기 싫다는 사람일지라도, 그저 어디서나 앱을 열어 즐겨도 충분하다. 하지만, 포스 넘치는 국립중앙박물관 중앙홀에 딱 서보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니, 꼭 한번 이 앱과 함께 방문해보자. 아마도 당신은 뜨거운 이 뜨거운 여름, 과거로의 타임머신 여행에 흠뻑 빠지게 될 것이다.


위크온
무료 / 안드로이드


위크온 화면캡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가장 큰 고민거리. 어디 가지? 방학 때 뭐하지? 교육적이면서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 뭐가 있지? 여기에 하나를 더 추가한다면 부모들도 즐거웠으면 한다는 점! 이런 고민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줄 앱이 있으니, 이번 방학은 안심해도 좋겠다. 바로 ‘위크온’. 위크온은 다양한 체험학습과 관련된 장소들을 제공하여 골라 즐길 수 있는 앱으로, 최근 인기있는 트렌트 체험에 대한 따끈한 정보가 끊임없이 이어진다. 계절이나 상황에 맞게 테마별, 지역별, 연령별로 검색할 수 있어 좋고, 부모도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이 많아 가족체험, 가족여행으로 이어지니 매우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앱을 통해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어, 체험학습 선택시 꽤 이상적인 길라잡이가 된다. 또 정보검색 용도로 뷰잉만 해도 상관없지만, 체험상품도 함께 운영하니 예산과 맞는다면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다. 포도수확 체험에서 제빵체험, 떡만들기 도전, 워터파크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기면서 방학을 상쾌하게 즐겨보자.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