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엔 공부 잘 하고 싶다

정윤희(앱 칼럼니스트)

Visit2,167 Date2014.02.19 00:00

[서울톡톡] 곧 새학기 시작이다. 새로운 반에서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는 기대감이나 설레임보다 중압감과 스트레스가 더 느껴질 학년이 있으니 바로 고3 수험생. 못먹던 시절에 보리고개가 있고, 직장인들에게 월급고개가 있다면, 수험생인 이들에겐 이 무시무시한 입시고개가 있다. 그 어느 고개보다 힘겹고 버겁겠지만, 도 닦는 심정으로 담담하게 받아들여야 할 때다. 그래서 수험생뿐 아니라 고시생, 그 밖의 큰 시험을 앞둔 많은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는 똑똑한 앱을 찾았으니, 부디 서로서로 입소문 내어 유용하게 써보도록 하자.


스터디 헬퍼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스터디 헬퍼 화면캡춰


공부에 가장 필요한 능력은 아이큐도 실력도 아니다. 바로 집.중.력.이다. 옆에서 굿판을 벌인다 해도, 아이돌이 나타나 공연을 한대도 아랑곳하지 않고 공부에 매진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진정 승자일 것이다. 하지만 요즘 스마트폰으로 누리는 다양한 취미생활 – 문자, 카톡, 블로그, 페이스북, 게임 -을 수행하느라 많은 학생들이 5분을 채 넘기지 못하고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린다. 매우 결연한 의지를 보이지 않고서는 스마트폰과의 이별은 있을 수도 없다. 자, 이 없으면 잇몸이라고, 스마트폰 포기는 절대 못하겠다면 ‘스터디 헬퍼’ 앱을 다운받자. 이름값이라도 하듯, 확실한 당신의 공부 집사가 되어줄 것이다. 스터디 헬퍼는 일단 하루하루 자신의 공부 목표를 주욱~ 기입한 후 공부를 시작할 때마다 이 앱을 켜면, 공부하는 시간이 카운팅되면서 당신을 꼬드기고 부추길만한 앱을 한 큐에 잠재운다. (설정에서 앱 항목 선택 가능) 즉 오로지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계획했던 공부 목표량을 손쉽게 관리하면서 집중도도 높일 수 있다. 스스로 주위가 산만하다고 생각하거나 우유부단하다고 생각한다면 스터디 헬퍼와 함께 하자.


절대기억 – 언포겟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절대기억 – 언포겟 화면캡춰


공부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수험생이나 고시생을 포함해 어느 누구나 끊임없이 매진해도 좋을 공부가 있다. 바로 외국어. 입사시험의 필수항목이기도 하지만, 외국어 하나쯤은 이 글로벌 시대에 기본으로 장착해두지 않으면 틀림없이 후회하는 순간이 오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할 ‘절대기억, 언포겟’ 앱은 온가족이 모두 함께 사용해도 좋을 만큼 유용한 외국어 스터디앱이다. 틈날 때마다 열어놓고 단어장처럼 한 장씩 넘겨 단어나 문장을 외울 수 있어 무엇보다 간편하다. 누군가의 공개노트를 다운받아 공부할 수도 있고, 영어를 비롯해 중국어, 일어, 그 외 제2 외국어에 관련된 유료버전도 있으니 집중학습이 필요하다면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다. 천자문도 있어 한자공부까지 가능하니, 아이와 함께 부모들도 영어단어나 한자 정도는 함께 공부하는 것도 추천하고 싶다. 등하교, 출퇴근, 혹은 화장실에 갈 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에 올인하기보다는 ‘도전100단어’ 한번 반복한다면 당신의 외국어 실력은 아마 일취월장할 것. 건망증 심한 어머님들도 아이들과 함께 스터디하십쇼잉!


블루라이트 차단
무료 / 안드로이드


블루라이트 차단 화면캡춰


스마트폰에 집중해 화면을 오래보고 있으면, 눈이 금새 피로해지고 충혈되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바로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 때문이라고 한다. 블루라이트는 자외선에 가까운 에너지를 가진 가시광선으로,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장시간 노출되면 시신경에 무리를 주는 등 유해하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호주 연구결과에 따르면, 블루라이트는 숙면을 방해하고 자기 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볼 경우 불면증을 유발한다고 하니 은근 걱정이 된다. 그래서 최근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각종 디지털 장비를 쉴새없이 사용하는 아이들은 물론, 학생, 직장인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블루라이트 차단 앱을 깔아보자. 앱을 열고 필터를 적용하고 차단율을 본인의 시야에 알맞게 조절한 후 사용하면, 훨씬 눈이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첫째로는 모니터를 많이 들여다보는 시간을 조금씩 줄이는 것이 좋겠고, 눈이 많이 피로하거나 오랜시간 봐야할 경우라면,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사용하도록 하자.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