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체험학습 찾으세요?

서울톡톡 조선기

Visit4,888 Date2013.01.02 00:00


[서울톡톡] 집과 학원을 왔다 갔다 하는 아이들에게 좀 더 유익한 시간을 선물해주자. 서울시는 38개 청소년시설을 중심으로 ▴건강·취미활동 ▴취약계층 학습 지원 ▴가족 활동 프로그램 ▴선진문화체험 4개 분야 536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총 1만 2,543명이 이용할 수 있는 규모다.


특히 기존에는 각 청소년수련관 및 특화시설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찾아 이용했다면, 올해는 청소년 프로그램 포털 사이트인 ‘유스내비'(www.youthnavi.net)에서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536개 청소년 체험 및 봉사정보를 지역별·영역별·가격별로 검색 가능하며,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곧바로 예약신청도 할 수 있다.


스키·눈썰매 등 건강·취미활동 풍성


첫 번째 분야는 전체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 건강·취미활동 프로그램이다.


겨울철 대표 레저스포츠인 스키·스노우보드․눈썰매 등과 현직 소설가에게 배우는 글쓰기 강습, K-POP 열풍에 힘입어 마련된 방송댄스까지 청소년들의 기호에 맞춘 특기·적성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마련됐다.


‘광진청소년수련관’에서는 강원도 평창(보광피닉스파크)에서 5:1 수준별 강습을 통한 스키 기본자세와 스노우보드 체험, K-POP 방송댄스 강습, 제과·제빵사 따라잡기 프로그램 등을 준비했다. 


또 ‘마천청소년수련관’에선 눈썰매· 민속썰매 체험이, ‘강서 수련관’에선 강원도 인제에서 백두대간을 탐방하는 국토순례 오지탐험이, ‘금천청소년수련관’에선 초급부터 연주까지 수준별 드럼교실을 마련했다.


취약계층 자녀를 위한 특기적성 및 진로탐방


두 번째 분야는 취약계층 자녀를 위한 1:1 학습멘토 등 특기적성과 진로탐색 프로그램이다.


우선 경제사정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자녀들을 위해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청소년지원단의 1:1 학습멘토나 대학교 캠퍼스 탐방, 중도입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기초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등이 펼쳐진다.


‘문래청소년수련관’에선 취약계층 아이들에게 미래직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진로탐방 프로그램을, ‘금천청소년수련관’에선 아이들에게 건강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청소년 택견 교실을 선보인다.


또 ‘보라매청소년수련관’에선 요리세계지도를 통한 직업 체험을, ‘서울청소년수련관’에선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초 한국어 교육과 한국전통예절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별자리 가족여행 등 부모와 함께하는 체험활동


세 번째 분야는 부모와 함께하는 세대공감 교실, 가족화합 만들기 체험 등 가족과 함께 마음을 나누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예컨대 가족이 함께 떠나는 별자리여행, 가족과 함께 앨범만들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미술놀이치료, 학교폭력에서 우리 아이 지키기 등 평소에는 쉽게 할 수 없었던 다양한 활동들이 가족 참가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경기도 파주에 있는 치즈마을에서 가족과 함께 환경 먹거리를 만들어 보는 ‘강서청소년수련관’의 Fam.힐링 프로그램, 어린이 천문대에서 별자리 관측과 별자리판을 만들어 보는 ‘광진청소년수련관’의 가족별자리여행 등이 준비돼 있다.


이와 함께 엄마와 함께 미술치료를 하면서 부모자녀간 이해와 공감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은평청소년수련관’의 자녀-부모가 함께하는 미술놀이치료 프로그램, 학교폭력실태 예방교육 및 대처방법을 부모와 함께 알아보는 ‘방배유스센터’의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아이 지키기 프로그램 등 방학 중 가족이 함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문화교류 및 봉사활동 등 해외 문화 체험도


네 번째 분야는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인 청소년들의 글로벌마인드 함양을 위한 해외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다.


해외 문화 체험 프로그램은 도시 속 쳇바퀴 돌듯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문화교류활동 및 해외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유럽, 캄보디아, 필리핀,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마련됐다.


‘마천청소년수련관’에선 일본 간사이 지방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미션수행 및 문화체험을 진행하고, ‘마포청소년수련관’에선 영국의 명문대 및 청소년문화센터를 견학한다.


캄보디아로 자원봉사를 떠나는 ‘수서청소년수련관’ 봉사 프로그램은, 식수용 우물을 시추하고 마을 환경을 정비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더 넓은 시야와 모국에 대한 소중함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