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위한 여름 프로그램은?

서울톡톡

Visit1,758 Date2013.07.23 00:00


[서울톡톡]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신나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어린이 특히,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그 가족들을 위하여 전문가와 함께 꾸미는 다양하고 의미 있는 치료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① 제3회 구강체험교실 덴탈 캠프 실시


어린이들에게 칫솔질 방법, 미생물 관찰, 치아모형 만들기 등 다양한 치과적 실험과 교육을 통해 평생구강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제3회 구강체험교실 덴탈캠프’가 8월 9일(금) 오후 1~6시에 열린다.


캠프에서는 역할놀이를 통해 치과에서 어떤 기구를 가지고 진료를 하는지, 각각의 재료와 기구는 무슨 기능을 하는지 알아본다. 특히 치아 각각의 명칭과 형태, 기능을 알아보고, 다양한 체험놀이를 통해 올바른 잇솔질을 가르치며 혀 닦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신청서는 어린이병원 홈페이지를 이용해 등록하면 된다.


또한 처음으로 ‘제1회 장애어린이 덴탈캠프’도 8월 14일(수) 오후 1~6시 어린이병원 치과에서 진행된다.


장애어린이는 스스로의 구강관리가 어렵고, 선천적으로 치과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보호자의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이 낮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번 캠프는 과학적 실험(위상차 현미경을 통한 S. Mutans 관찰, 불소효능실험, 구취측정), 미술적 체험(치아만들기), 음식만들기 체험, O X Quiz 등을 통해 호기심을 증대시켜 치과진료에 관한 공포심을 줄이고 올바른 구강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취시킬 계획이다.


문의 : 어린이병원 치과 02-570-8188


② 초등학생 대상 그룹 음악치료 두드림 Do Dream


정서 행동장애 및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해 어린이병원 건강정신의학과 음악치료실에서는 그룹 음악치료 프로그램 ‘두드림’을 실시하며, 7월말까지 전화로 참가신청을 받는다.


‘두드림(Do Dream)’ 은 그룹원들과 함께 타악(난타)을 중심으로 역동적 리듬을 통해 긍정적 에너지를 경험할 수 있는 방학 그룹 음악치료 프로그램으로 내면의 닫혀있던 마음의 소리를 타악(난타)을 통해 표출하고, 감정 조절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저학년, 고학년 반으로 나뉘어 ADHD, 행동 및 정서장애 아동에게는 7월 30(화)일부터 총 10주간 / 주 1회 오후 4시부터 40분간 진행되며 발달장애 아동에게는 8월 1일(금)부터 총 10주간 / 주 1회 오전 10시부터 40분간 음악치료실에서 진행된다.


문의 : 음악치료실 02-570-8173




③ 친구와 함께하는 아쿠아로빅 프로그램


어린이병원 재활의학과 수 치료실에서는 장애아동들을 위해 ‘친구와 함께하는 아쿠아로빅 프로그램’을 7월 23일(화)부터 8월 9일(금)까지 총 3주간(주 3회 화,수,금/오전 9시 30분~11시 30분)에 걸쳐 진행한다.


어린이병원 수 치료실은 아동의 신장에 맞게 물높이가 조절이 되는 시설(adjustable pool)을 보유하고 있어 아동 개개인에게 보다 적합하고 효율적인 아쿠아로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쿠아로빅은 수중에서 물의 저항 및 부력 등 물의 고유 특성을 이용하여 음악에 맞추어 하는 유산소운동으로 아동들은 지상보다 자유로운 움직임 및 활동을 할 수 있고, 심리적인 안정감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함양시킬 수 있다.


그 동안 스스로 운동을 하고 싶어도 장소와 시간 및 함께 할 친구 등의 제약으로 인해 운동할 기회가 부족했던 학령기 장애아동들에게 또래 아동 2명이 짝을 이뤄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학업에 지친 심신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④ 즐거운 경험 말하기


아동들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대화 속에서 이야기를 많이 포함한다. 특히 아동의 초기 경험놀이는 대화와 이야기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데, 경험을 통하여 사건과 언어를 연결함으로써 언어를 배우고 이를 반복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에 착안하여 어린이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언어치료실에서는 ‘즐거운 경험 말하기 프로그램’을 학령기 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펼친다.


‘실내놀이, 손바닥 작품 만들기, 떡볶이 만들기, 페트병놀이, 바다 꾸미기’ 등을 또래 친구들과 한 후 자신이 했던 활동에 대해 ‘경험의 배경, 기억에 남는 사건, 이에 대해 했던 여러 시도들과 결과 및 나의 생각이나 기분’ 등을 이야기 구조에 맞게 구성하도록 한다.


이 프로그램은 7월~8월까지 한 달여간 특별활동 30분과 특별활동 후 자신의 경험을 정리해서 표현하는 경험말하기 30분으로 총 60분으로 진행된다. 참가신청은 7월 28일까지 언어치료실(570-8379)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 : 언어치료실 02-570-8379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