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을 앞둔 주부들이 기다리던 소식

하이서울뉴스 박혜숙

Visit2,119 Date2012.01.13 00:00


가락시장, 주차요금 면제부터 사은품 증정까지


[서울시 하이서울뉴스] 설을 앞두고 장 볼 계획을 세우는 주부들을 위해 장터 소식을 전한다. 첫 번째 장터는 농산물에서 수산물까지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도매시장 가락시장으로 이곳에서는 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구매를 위해 주차요금 면제, 원산지 단속,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주차요금의 경우, 1월 17일(화) 22시 30분부터 21일(토) 22시 30분까지는 주차요금 3시간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21일(토) 22시 30분부터 25일(수) 06시 30분까지는 24시간 주차료가 면제된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는 주차료 면제에 따른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해, 1월 17일(화)부터 22일(일)까지 가락시장 내에 총 500면의 ‘고객전용 임시주차장’을 운영하여 한층 편안한 쇼핑 환경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설 특수를 맞아 농수산물 출하 차량의 시장 내 일시 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시장 외부에 출하차량 대기 장소를 별도로 운영하여 물류흐름의 원활화를 기하고, 유통인 단체와 공사가 합동으로 주차안내 및 교통정리를 실시하여 고객의 시장 이용 편의 제고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설 기간 동안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 거래를 위해 1월 20일까지 대추, 고사리, 조기, 소․돼지고기 등 주요 제수용품에 대해 원산지 표시 특별 지도 및 단속도 시행한다. 사과, 배, 버섯, 호박 등 명절 수요가 큰 품목들에 대해 특별 안전성 검사도 실시한다.


또한, 신명나는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1월 19일(목)과 20일(금) 이틀간, 오전 7시~8시 사이의 가락시장 입장 고객들에게 정성껏 준비한 기념품 증정 행사도 개최한다. 해당 시간 입장 고객들은 가락시장 주요 출입문 톨부스에서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공사는 가락시장 유통인들과 함께 제수용품을 구입하기 어려운 지역 내 저소득층과 복지시설에 제수용품 300세트와 과일 등 12백만 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하여 이웃 사랑을 실천한다.


한편 가락시장홈페이지(http://www.garak.co.kr)에서 1월 21일까지 설 성수품 가격지수 및 일일 거래 동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쇼핑 전에 미리 계획을 짜는 것도 가능하다.


반면, 설 연휴 기간 동안은 서울시내 농수산물도매시장이 휴장에 들어간다. 가락시장 청과시장과 강서시장, 양곡시장은 1월 22일부터 25일까지, 가락시장 수산시장은 1월 23일부터 25일까지 쉰다.


문의 : 서울시농수산물공사 ☎ 02)3435-0464


서울메트로, 7개 역사에서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시장을 보러 멀리까지 가기 어렵거나, 몇 가지 빠진 것이 생겨 급하게 장을 봐야한다면 가까운 지하철역의 직거래 장터도 안성맞춤이다.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가 전국 7개 도청과 함께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등 7개 역사 내에서 연중 상시 농산물 직거래 장터로 열고 있기 때문이다.


생산자가 직접 지하철 역사에서 다양한 양질의 곡물과 특산물을 판매하는 이번 장터는 오는 16일(월)부터 12월 28일(금)까지 1년 간 계속된다.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토·일 및 공휴일은 제외다.


장터에 참여하는 전국 7개 시도는 각각 서울메트로 관내 1개 역사를 맡아 특산품을 판매하며 순번에 따라 다음 역사를 돌며 장터를 운영 할 예정이다. 따라서 시민고객은 장터가 열리는 가까운 역사에서 2주마다 새로운 품목의 특산물을 고를 수 있다. 장터가 열리는 역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동묘, 종합운동장, 도곡, 서울대입구, 삼각지, 길음역이다.


<장터 및 참여 시도>




















































연번 역별 도청별 판매물품 비고
1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강원도 철원오대쌀 등 104개 물품  
2 동묘역 경상남도 재첩국 등 29개 품목  
3 종합운동장역 경상북도 고로쇠 간장 등 199개 품목  
4 도곡역 전라남도 청어 과메기 등 90개 품목  
5 서울대입구역 전라북도 수경재배삼 등 14개 품목  
6 삼각지역 충청남도 참외 짱아찌 등 74개 품목  
7 길음역 충청북도 이평밤 등 62개 품목  

 ※ 연번 순으로 진행하여 2주 단위 다음역사로 순차적으로 순회


서울메트로는 전국 7개 도청과 함께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산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한편, 시민고객들에게는 고품질의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직거래 장터에서 판매하는 품목들은 각 도청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그 지역 특산품으로 총 500여 가지의 다양한 먹을거리 재료들을 시중가 보다 10%~50% 싼 가격에 고를 수 있다. 한편, 구입을 원하는 시민고객은 신용카드 결제 및 택배도 가능하다.


문의 : 서울메트로 ☎ 02)6110-5096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우리 아이를 찾아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