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에 희소식! 송파 AI·VR 면접체험관 실감나네

시민기자 윤혜숙

Visit215 Date2020.10.08 14:00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윤혜숙

코로나19의 장기화에 경제가 위축되면서 일자리를 구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런데 이곳에 가면 왠지 나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바로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다.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는 잠실역 10번 출구로 나와서 송파구청으로 가는 길 우측에 2층 건물이 있다. 멀리서 봐도 한눈에 들어오는 건물이다. 단조로운 무채색의 평면적인 건물이 아니라 창문을 둘러싼 벽면이 퍼즐처럼 조각조각 구성된 입체적인 건물이다.

AI·VR 면접체험관의 모습

AI·VR 면접체험관의 모습 ⓒ윤혜숙

입구로 들어가서 곧장 2층으로 올라가면 정면에 ‘AI(인공지능)·VR(가상현실) 면접체험관’이 있다. 작년 12월에 오픈했다. 담당주무관의 설명을 듣기 전 VR 면접 체험을 해봤다. 마치 지난 20대 시절로 되돌아간 것 같다. 고글을 쓰니 앞쪽에 화면이 뜬다. 오른쪽 귀마개 부분에 손을 대니 화면상의 마우스가 움직인다. 10개의 기업, 13개의 직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기업을 선택하니 대표적인 기업들이 나왔다. 그중에서 화장품 회사를 선택했다. 다시 20대 청춘으로 되돌아간다면 필자는 화장품회사에 취업하고 싶다는 바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직접 VR면접을 체험해봤다.

필자가 직접 VR면접을 체험해봤다. ⓒ윤혜숙

이어서 정장 차림을 한 남녀 면접관 두 명이 정면에서 필자를 쳐다보고 있다. 순간 당황스러웠다. 그런데 그런 필자의 마음을 읽었는지 “당황하지 말고 질문에 답하세요”라고 말한다. 가상면접이 시작되고 있었다. 기업에 입사할 때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기본 질문이 나왔다. 입사 동기, 비전 등등의 질문이 쏟아졌다. 단답형으로 짧게 대답하니 면접관이 “우리가 당신을 알 수 있도록 자세히 대답하라”라고 요구한다. 반대로 두서없이 길게 늘어놓으니깐 “정확히 요점을 대답하라”라고 요구한다. 심지어 두 눈을 똑바로 바라보라는 말까지 한다. 정말 면접관 앞에 앉아서 면접시험을 보는 것 같았다. 예전에 회사에 입사하기 전 면접을 보았을 때의 긴장했던 순간이 떠올랐다. 그동안 이직하면서 여러 번 면접을 봤던 필자도 이런데 아직 제대로 면접을 본 적이 없는 취업준비생은 어떨까?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는 취업준비생을 위해 가상면접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와 유사하게 재현된 면접 상황을 체험해봄으로써 면접 공포증을 해소하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실제 출제되었던 3,000여 개의 문제 중 6~10개의 문제가 무작위로 출제되고 있다. 가상면접 체험이 끝난 뒤 개인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면 결과에 대한 피드백, 답변내용 녹음파일 등을 이메일로 전송해주고 있다.

AI면접은 인공지능이 면접관 역할을 하며 질문을 던진다.

AI면접은 인공지능이 면접관 역할을 하며 질문을 던진다. ⓒ윤혜숙

또한 AI면접체험도 있다. 노트북 앞에 앉아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인공지능이 면접관 역할을 하면서 음성으로 질문을 던진다. 이때 노트북에 장착된 카메라를 보면서 마이크로 답한다. 체험하는 데 1시간 30분이 걸린다. 작년부터 대기업, 금융기관, 공공기관,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AI 면접을 시행하고 있다. 기본 질의응답, 상황 파악 및 대처능력 질문, 인·적성 검사, 게임 등 총 7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기업에서 실제 사용하는 AI 면접에서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자치구에선 처음이다. 타 자치구에서 축약형으로 운영하기도 하지만 송파구처럼 실전과 거의 흡사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진 않았다. 최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블라인드 채용 확산에 따라 AI 면접이 확산되고 있다.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생소한 AI 면접을 체험하면서 경험을 쌓는다면 실전에서 침착하게 임할 수 있을 것이다.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홍보 포스터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홍보 포스터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또한 AI 자기소개서 분석도 해주고 있다. 자기소개서에 기록한 취업준비생의 직무가 적합한지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이 분석한 뒤 결과를 알려주고 있다. 취업준비생이 미리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업로드하면 약 10분 뒤 결과가 출력된다.

송파취업사관학교 10월 프로그램

송파취업사관학교 10월 프로그램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는 취업능력 강화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맞춤형 그룹 컨설팅 ‘Job Start’ 프로그램은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입사서류 작성법, 직업 심리검사 MBTI 실시 및 상담, 면접 Skill-up, 취업 정보 수집 등을 제공하고 있다. 송파취업사관학교는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취업전략 수립,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 진로 탐색, 직무멘토링, 문정비즈밸리 우수기업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밋업 스타트업 프로그램

밋업 스타트업 프로그램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밋업 스타트업은 취업준비생을 스타트업 기업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스타트업 기업은 신생기업이어서 대중적인 인지도는 낮지만 기술면에서 우수한 기업이 많다. 대기업을 고수하지 않는다면 미래에 유망한 스타트업 기업으로의 눈을 돌려도 괜찮을 것이다. 송파구청이 잡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체결해서 문정비즈밸리에 입주한 기업들의 전문관을 운영하고 있다. 약 3,000여 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고 수시 채용방식이어서 언제든 본인이 준비가 되어 있다면 지원해봐도 좋을 것이다.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소윤주 주무관은 “송파구 일자리통합지원센터는 AI·VR 면접체험관,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직 준비 중인 분들이 이곳에 오셔서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2층에 AI·VR 면접체험관이 있다.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2층에 AI·VR 면접체험관이 있다. ⓒ윤혜숙

송파구의 AI·VR 면접체험관 운영은 미국 스티비 어워즈가 주최하는 아시아-태평양 스티비 어워즈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아시아-태평양 스티비 어워즈는 아이사와 태평양 지역 29개국의 조직 및 개인의 비즈니스 분야의 혁신적 성과를 평가하는 국제적 권위의 시상식이다. 송파구의 AI·VR 면접체험관 운영은 해외에서도 그 성과를 인정한 셈이다.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의 문은 일자리를 구하려는 취업준비생 누구에게든 활짝 열려 있다. 각자 원하는 기업과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실력과 경험을 쌓아가는 것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요구된다. 그런 뒤 실전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준비하려면 송파 일자리통합센터 내의 AI·VR 면접체험관을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송파구 청년이 아니어도 누구나 방문해서 체험할 수 있다. 1인 체험관이어서 코로나19 감염 위험 없이 주위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 편히 면접 상황에 대비해서 연습할 수 있다. 사전예약(http://bit.ly/송파AI)은 필수다.

■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26, 별동 2층
○ 홈페이지 : http://job.songpa.go.kr/
○ 문의 : 02-2147-4926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