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부 100만 시대 연다…5개년 종합계획 발표

내 손안에 서울

Visit1,687 Date2020.09.23 16:00

서울시는 도시농업을 한 단계 진화시키기 위해 ‘도시농업 활성화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도시농업 활성화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도시농부 100만 명까지 확대키로…공간, 인프라 확충해 뒷받침

서울시는 2024년 도시농부 100만 시대를 연다는 목표로 그동안 성장을 거듭해온 도시농업을 한 단계 진화시키기 위한 ‘도시농업 활성화 5개년 종합계획’(2020~2024)을 발표했다.

8년 새 14배로 급증한 도시농부 수에 비해 여전히 부족한 도시농업 공간과 지원 인프라를 촘촘하게 확대해 보다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고령화 시대, 공동체 붕괴, 코로나블루 같은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전략으로 ‘도시농업’ 활용을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우선, 오피스 공간, 벽면 같이 건물 내‧외부를 활용해 도시농업 공간을 ‘수직적’으로 확대하는 발상의 전환을 꾀한다. LH공사의 임대주택 단지 내 공간이나 토지활용이 확정되지 않은 공백기 유휴지, 서울 근교 등도 최대한 활용해 도시농업 공간을 확보한다.

또, 교육, 현장지도, 기술상담, 농자재 보급 등 도시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도시농업지원센터’를 2024년까지 1자치구 1개소로 확대한다(현재 4개소). 작년에 오픈한 ‘서울농부포털’도 도시농업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허브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기능과 내용을 지속 업그레이드 한다.

서울시는 이런 다각도의 전략을 통해 도시농업을 도시의 재난 대응력을 키우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산업으로 성장시켜나갈 계획이다.

도시농부 100만 시대를 대비해 도시농업 공간을 확대한다

도시농부 100만 시대를 대비해 도시농업 공간을 확대한다

오피스‧벽면 등 ‘수직적’ 확대, 1자치구 1 ‘도시농업지원센터’ 구축

‘서울시 도시농업 활성화 5개년 종합계획’은 ①공간확보 ②시민참여 확대 ③사회적 가치 확대의 3대 분야 27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5년 간 총 2,514억 원을 투자한다.

첫째, 도시농부 100만 시대를 대비해 도시농업 공간을 현재 202ha에서 2024년 240ha 규모로 확대한다. 향후 5년 간 농업에 대한 향수가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 75만 명이 은퇴를 앞두고 있고, 시민 10명 중 6명 이상(63.4%)이 도시농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지속 증가가 예상되는 도시농업 인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는 목표다.

수평적 확장이 어려운 대도시 특성을 고려해 옥상텃밭, 그린힐링오피스, 벽면녹화 등 건물면적을 활용한 수직적 확대를 시도한다. LH공사 임대주택 등 타 기관의 영역과 서울시 근교지역까지 확장한다. 또, 도시농업과 휴게, 문화, 교육 등 다양한 기능이 한 곳에 이뤄지는 복합공간도 권역별 총 4개소를 조성해 도시농업 입문공간으로 활용한다.

둘째,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 단순히 관심에 그치지 않고 도시농업을 시작해 참여할 수 있도록 도시농업의 ‘일상화’를 시도한다.

자치구별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전 자치구에 1개소씩 지정 운영하고, 다양한 공동체 활동도 지원한다. 서울 시민은 지역에서 농촌체험을, 지역의 농민들은 서울에서 직거래장터를 여는 상생사업도 지속한다.

셋째, 도시화, 고령화 사회에 따른 각종 사회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으로 도시농업을 활용한다. 변화하는 도시농업 환경 속에서 서울시가 전문가 양성에 나서고, 스마트팜 등 유망산업을 발굴해 일자리 창출과도 연계한다.

서울시는 스마트팜 등 유망산업을 발굴해 일자리 창출과도 연계한다

서울시는 스마트팜 등 유망산업을 발굴해 일자리 창출과도 연계한다

‘5개년 종합계획’ 서울도시농업박람회(9.24~27)서 상세 소개

서울시는 24일부터 개최되는 ‘제9회 서울 도시농업박람회’ 정책관을 통해 이번에 발표한 ‘도시농업 5개년 종합계획’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4일간의 전 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그동안 서울 도시농업의 성장과 발전, 앞으로의 비전을 영상과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도시농업과 청년’을 주제로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되는 서울 도시농업박람회홈페이지를 통해 서울시 도시농업 정책과 다양한 전시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 제9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
○ 기간 : 2020. 9. 24.(목) ~27.(일) *4일간
○ 장소 : On-Line
○ 주요 내용 : 주제관 전시, 도시농업 관련 기관 전시 및 홍보, 주민공모전, 랜선 일자리상담소, 핫타임 이벤트 등
○ 홈페이지 : 서울도시농업박람회
○ 문의 : 서울도시농업박람회 사무국 02-592-7167~9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