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시까지 지원…K-콘텐츠 이끌 청년창작자 모집

내 손안에 서울

Visit1,735 Date2020.09.18 15:13

서울시는 오는 9월 30일까지 상상산업 신예 발굴 프로젝트 ‘2020 비상’ 참여자를 모집한다

서울시는 오는 9월 30일까지 상상산업 신예 발굴 프로젝트 ‘2020 비상’ 참여자를 모집한다

서울시는 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문화 콘텐츠 청년 창작자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상상산업 신예 발굴 프로젝트: 2020 비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상상산업’이란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상상력 기반 원천콘텐츠에 창작·기획·개발·제작·유통·소비 및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사업으로 창조산업, 미디어·엔터테인먼트산업, 문화산업, 콘텐츠 산업, 이야기 산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번에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아이디어 기획 및 제작 ▲저작권 등록, 브랜딩 등 상품화 ▲시장조사·유통 및 펀딩·투자에 대한 노하우 ▲예술인복지 등 정책 지원 등에 대한 교육과 맞춤 컨설팅 등을 진행해 청년 창작자들에게 사업화 컨설팅 및 작품 홍보 기회를 제공하고, 창작자로서 자립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프로젝트 ‘2020 비상’은 전시콘텐츠를 보유한 만39세 이하의 서울시 청년 5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9월 3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받는다.

교육은 10월 한 달간 온라인으로 총 3회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1차시 교육은 5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웹툰 작가인 GrimB(배성태)가 맡아 ‘혼자서 콘텐츠 기획부터 마케팅까지’라는 주제로 성공 노하우를 공유 할 예정이다.

이어 2차시는 독립 창작자로서 알아야 할 저작권, 표준계약, 정책지원 등의 내용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함께 진행한다.

독립 창작자들이 스스로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저작권에 대한 지식과 계약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점 등에 대해 현장 중심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더불어 예술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인 복지사업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마지막 교육 3차시는 후원인 100만 명을 보유한 국내 유일한 창작자 특화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의 협조 아래 ‘성공적인 온라인 펀딩 캠페인을 위한 3가지 조건’이라는 주제로 문화콘텐츠 분야 펀딩 성공사례를 참여자들과 함께 분석하며 성공 전략을 전수 받는다. 또한 향후 우수 콘텐츠는 직접 펀딩 캠페인에 도전해 보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전체 교육 참여자에 대해서는 수료증을 발급할 계획이며 10명의 분야별 전문가가 주1회 이상 참여자 50명 개개인의 콘텐츠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한다. 컨설팅을 통해 포트폴리오 제작과 전시 준비까지 진행하며 동시에 창작자 네트워크 플랫폼 ‘노트폴리오’를 통해 온라인 포트폴리오로 공유·소통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 서울 상상산업 신예 발굴 프로젝트 ‘2020 비상’
○ 모집기간: 9월 30일까지
○ 모집대상: 전시 콘텐츠를 보유한 서울시 청년 50명
– 모집공고일 기준 만 39세 이하, 주민등록상 서울시 거주자 또는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대학(원) 재학생
– 향후 개인 창작활동가, 프리랜서 등 독립창작자로 활동하거나 예술인 창업을 희망하는 자
– 계약일로부터 종료일까지 성실하게 참여 가능한 자
○ 지원내용
– 전시 관련 교육 및 컨설팅(수료증 발급)
– 기관·기업 연계 프로젝트 (활동비 지원)
– 그룹 전시회 ‘2020 비상展’ 개최
– 우수 콘텐츠 선발,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 지원
○ 신청방법: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 문의: rookie@seouli3.com

아울러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년창작자 50인은 그룹 전시회 ‘2020 비상展’을 개최하게 된다. 11월~12월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전시로 진행되며, 이중 우수 콘텐츠는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결과 발표, 수료식 및 우수콘텐츠 선발 등의 부대행사는 12월 중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온라인 생중계,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 창작자를 발굴해 활동의 가능성을 열어주기 위한 이번 ‘2020 비상’ 프로젝트가 K-콘텐츠의 다양성 확보와 창작활동조사자, 프리랜서의 안정된 창작활동 기반을 마련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의: 산업거점활성화반 02-2133-8508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