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책방 150곳 정보를 한 곳에! 온라인 ‘서울형책방’

내 손안에 서울

Visit1,195 Date2020.09.16 14:53

서울시는 동네책방 150여 곳의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온라인 플랫폼 ‘서울형책방’을 구축했다

서울시는 동네책방 150여 곳의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온라인 플랫폼 ‘서울형책방’을 구축했다

서울시가 서울 전역의 동네책방 정보를 한 곳에 모은 온라인 플랫폼 ‘서울형책방’을 오픈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동네책방을 온라인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축해 시민과 서점을 연결한다는 취지다.

‘서울형책방’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서울시가 선정한 서울형책방 150여 곳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지역의 문화 공간 역할을 하는 책방을 서울형책방으로 선정해 지역서점 활성화를 이끌어오고 있다.

이번에 오픈된 플랫폼에서는 각 서점별 특색 있는 문화 프로그램, 서점이 직접 제작해 판매하는 굿즈 등 일일이 직접 찾아봐야 했던 정보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예컨대, 독서 치료사인 대표가 정기적으로 심리 독서 모임을 운영하는 종로구 소재 심리 전문 책방 ‘마음책방 서가는’의 모임 스케줄을 확인하고, 국내 유일의 스페인 전문 책방인 중구 소재 ‘스페인책방’의 위치, 운영시간 뿐 아니라 서울에 소재한 모든 동네책방의 위치와 주소 등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청계천 헌책방 특화 프로그램’ 등 서울도서관의 다양한 지역서점 지원 사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해 서울형책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시가 미래유산으로 지정한 청계천 헌책방거리의 역사적인 헌책방을 온라인으로 전시하고 오프라인에서 열렸던 헌책 장터인 ‘한 평 시민 책 시장’, ‘제5회 서울서점인대회’ 등도 11월부터 순차적으로 연계해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형책방 온라인 플랫폼 홈페이지 메뉴 구성

서울형책방 온라인 플랫폼 홈페이지 메뉴 구성

서울형책방 온라인 플랫폼은 크게 5가지 메뉴로 구성됐다. 2019년부터 2020년 선정된 서울형 책방을 소개하는 ▲책방 목록, 서점별 문화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책방 프로그램, 서울도서관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하는 ▲책방 소식, 서울 소재 책방 위치를 검색할 수 있는 ▲책방 찾기, 독립출판물·자체 상품 등을 판매하는 ▲책방 상품 등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형책방 홈페이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서울형책방 공식 인스타그램, 유튜브 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대형서점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동네책방을 소개하고 홍보하기 위해 ‘서울형책방’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했다”며, “동네책방에서 운영하고 있는 개성 있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창구의 역할 및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며 지역의 문화공간으로서 지속가능성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02-2133-0219, 서울형책방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