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마음 휴양지로…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대학생기자 송수아

Visit392 Date2020.09.07 13:28

코로나 블루: ‘코로나19’ 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우울감을 느끼는 청년들이 많아졌다. 필자도 거기에 속한다.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두려움과 그로 인해 취업이 힘들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일 것이다. 서울시는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올해 2020년부터 청년의 마음건강을 살피는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은 일상의 심리 & 정서 케어가 필요한 청년 1차 1,344명, 2차 1,404명에게 1:1 심층상담을 지원했다. 여기에 이어 지난 9월 1일부터는 청년 마음건강을 주제로 한 랜선박람회 ‘당신을 위한 마음 휴양지’를 진행 중이다. 

서울시가 코로나 블루를 느끼는 청년들을 위해 지원하는 '당신을 위한 마음 휴양지'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서울시가 코로나 블루를 느끼는 청년들을 위해 지원하는 ‘당신을 위한 마음 휴양지’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는 9월 1일(화)부터 9월 13일(일)까지 약 2주간 서울시마음건강박람회 홈페이지(www.서울시마음건강박람회.com)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박람회는 ① 박람회 안내소, ② 상영관, ③ 체험관, ④ 정책버스, ⑤ 마음건강지도, ⑥ 홍보관으로 총 6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페이지를 방문한 시민은 6개의 구역을 자유롭게 다니며 참여, 시청, 관람하면 된다.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프로그램 소개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이번 박람회의 하이라이트는 상영관과 체험관이다. 여기에는 청년과 시민들이 자신의 욕구에 맞는 영상물과 유튜브 생방송 등을 시청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비대면 명상과 마음돌봄, 유튜브 라이브 시민소통, 심리학과 명상에 대한 애니메이션 & 동영상제공, 청년시민의 마음건강 궁금증 해소를 위한 영상 토크쇼 등이 진행된다.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프로그램 소개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이번 박람회의 하이라이트는 상영관과 체험관이다. 여기에는 청년과 시민들이 자신의 욕구에 맞는 영상물과 유튜브 생방송 등을 시청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비대면 명상과 마음돌봄, 유튜브 라이브 시민소통, 심리학과 명상에 대한 애니메이션 & 동영상제공, 청년시민의 마음건강 궁금증 해소를 위한 영상 토크쇼 등이 진행된다.

상영관에서 진행하는 주요 프로그램 정보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고민상담소, 명상음악 콜라보 등 상영관 주요 프로그램

▲’정신건강의학과, 조금 더 편하게 오셔도 괜찮아요’(뇌부자들), ▲’정신과 선생님과 명상 선생님의 티키타카 Q&A’(마인드트립), ▲’나도 심리상담이 필요할까?’(에브리마인드), ▲’곽정은의 프라이빗 고민상담소(헤르츠컴퍼니), ▲’김도인X케렌시아의 명상음악 콜라보’(마인드그라운드, 2020년 9월 8일(화) 저녁 8시 30분 라이브 방송)

필자는 상영관의 많은 프로그램 중 <나도 심리상담이 필요할까?>라는 콘텐츠에 제일 눈길이 갔다. 심리상담이라고 하면 편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은데, 여기서는 귀여운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그런 편견에 대한 잘못된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심리상담은 나약한 사람들만 받는다는 오해는 상담사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오해에서 비롯된다. 이에 대한 예시로 운동을 할 때 트레이너가 가이드를 해줄 수는 있지만 대신 운동을 해줄 수는 없다는 것을 들어 단번에 이해가 되었다. 다른 프로그램도 클릭 한 번이면 자유롭게 구경할 수 있다.  

체험관에서 진행하는 주요 프로그램 소개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체험관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눈길을 끌었다. ▲마음샤워기(세심사), ▲명상하고 앉아있네(마인드트립),▲마음건강 행동키트 D.B(Daily/Bestfriend)(청년마음건강연구소 씨랩), ▲여름휴가도 못 간 인간을 위한 서울 명상 여행 – 남산편(왈이의 마음단련장), ▲내 마음 들여다보기 편지지(청춘상담소 좀 놀아본 언니들), ▲곽정은의 도서처방(헤르츠컴퍼니),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속전속결특강(마음치유학교, 2020년 9월 12일(토) 오후 2시~4시, 30명 선착순 줌 라이브 진행) 

체험관에서는 <곽정은의 도서처방>이 필자에게 가장 유용하게 느껴졌다. 항상 책을 읽겠다는 다짐을 한 후,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몰라서 읽다가 포기한 책도 두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다. 하지만 <곽정은의 도서처방>에서는 책을 통해 마음의 자양분을 얻기 원하지만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막막한 사람, 일상의 일들로 너무 바빠서 책을 고를 시간조차 없는 사람을 위해 총 7회에 걸쳐 책을 추천해 준다. 여기서 추천받은 <마음이 아플 땐 불교 심리학>이라는 책을 현재 읽고 있다. 평소에도 심리학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관심 있게 읽는 중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서 올 한 해 계획 중에 이루지 못한 부분이 너무 많아서 심리적으로 지쳐가고 있었다. 그런 시기에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을 만나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 필자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때문에 마음대로 되지 않는 상황으로 인해 많이 지쳐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 모두가 마음건강 랜선박람회를 둘러보며 마음 휴양지 여행을 떠나오면 좋겠다.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둘러보며 읽는 것만으로도 우울했던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지는 듯하다. 

■ 2020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 랜선박람회 
○ 기간: 2020년 9월 1일(화) ~ 2020년 9월 13일(일)  2주간
○ 홈페이지 : https://www.서울시마음건강박람회.com/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