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림길에 서 있나요? ‘청년인생설계학교’로 오세요

대학생기자 양동림

Visit1,330 Date2020.08.10 16:00

banner_fix

나만 몰랐어!서울청년지원사업 ③ 청년인생설계학교

문득, 이 길이 맞는지 고민일 때가 있다. 그동안 걸어온 길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 가야할 길을 다시 생각해보는 시기. 20대가 그런 시기가 아닐까 싶다. 왜 이리 갈림길은 많고 얽힌 실타래는 쉽게 풀리지 않는지. 그때 ‘청년인생설계학교’를 추천한다.

청년인생설계학교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청년지원사업 가운데 대표적인 사업이다. 황미연 팀장, 김혜연 주임, 전아림 대리, 홍슬비 대리 등 담당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청년인생설계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01_

청년인생설계학교는 청년들에게 인생설계와 자기탐구의 기회를 제공한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청년인생설계학교에서는 청년들이 인생설계와 자기탐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울형 갭이어(Gap year)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갭이어(Gap Year)는 학업을 잠시 중단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흥미와 적성을 찾는 기간을 뜻한다.

이곳에서는 청년들이 맹목적인 구직활동과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로 자신을 잃어버리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잊어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서울에 거주하거나 대학과 직장 소재지가 서울인 만 19세~34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2020년도 청년인생설계학교 프로그램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크게 여름학기와 가을학기로 나뉘어 운영되는데 신청은 각각 6월과 8월에 한다. 자신에게 알맞은 시간대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은 크게 베이직 코스, 워크앤라이프 코스, 프로젝트 코스로 나눠진다. 베이직 코스는 전산추첨으로 진행하고, 워크앤라이프 코스는 서류심사, 프로젝트 코스는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로 이루어진다.

베이직 코스에 대한 세부내용

베이직 코스 내용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베이직 코스는 소그룹 워크숍, 주제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한 학기당 250명씩 1년에 500명의 신청을 받는다. 이번 여름학기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운영 중이고, 가을학기의 경우 비대면과 대면을 병행해서 운영한다.

04_

진로고민워크숍 ‘프로진로고민러’ 현장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베이직 코스에는 ‘청년요양원’, ‘방학과 휴가’, ‘슬기로운 취미생활’ 등 다양한 선택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온라인으로 맞춤 운동 설계를 해주는 ‘마이리얼짐’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개설됐다.

워크앤라이프 코스에 대한 세부내용

워크앤라이프 코스 내용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워크앤라이프 코스는 직장인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직장생활에 있어서 고민거리를 위한 전문 카운셀링과 커뮤니티 활동, 퇴근길 즐거운 취미로 할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 등으로 이루어진다.

“상사의 지적에 어떻게 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해야 할까요?”, “저는 동료에게 신뢰를 주는 사람일까요?”, “영혼없이 일해도 괜찮을까요?” 등 직장인들이 느낄 수 있는 소소한 감정들을 나누고, 다양한 해결책을 서로 제시한다.

프로젝트 코스에 대한 세부사항

프로젝트 코스 내용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코스는 도전 프로젝트와 기록 프로젝트 코스로 나뉜다. 도전 프로젝트는 개인 여건상 해보지 못한 도전, 꿈이 있는 청년들에게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고, 기록 프로젝트는 전반적인 배움과 본인에 대한 탐색을 하고 싶어하는 청년들에게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을 해준다.

프로젝트 코스의 경우 5개월간 운영되기 때문에 6월에 신청해야 한다. 따라서 아쉽게도 2020년 신청은 만료되었다. 하지만 지금부터 준비해서 2021년을 노려보는 것도 좋다. 원래 다른 지역이나 해외에서도 지원금 사용이 가능하게끔 계획되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서울 지역으로 사용처가 한정되었다. 도전 프로젝트는 종료 후 개별 산출물을 제출해야 하고, 기록 프로젝트의 경우 자기 정리 에세이를 제출해야 한다.

07_

청년인생설계학교 취재 현장 

프로젝트 코스는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과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1차적으로는 지원금의 60%만 지원되고, 중간 점검 등을 통해 계획 재정비 및 확인 후 나머지 40%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개인적으로 인생의 ‘가보지 않은 길’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프로젝트 코스가 눈에 들어왔다. 혼자 생각하고 시도하는 일은 쉽게 접는 경우가 많은데, 프로젝트 코스를 통해 참여한다면 좀 더 전문적인 지원과 함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청년인생설계학교 담당자들은 “서류심사와 면접에서 자신의 상황에 대한 설명과 구체적 계획, 프로젝트를 통한 나의 발전에 대해 집중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2019년도 청년인생설계학교 책자에 담긴 참가자 후기

2019년도 청년인생설계학교 책자에 담긴 참가자 후기 ⓒ청년인생설계학교

청년인생설계학교 책자에 담긴 후기를 보니 많은 참가자들이 청년인생설계학교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그동안 어렴풋이 알았던 나의 가능성과 장점을 명확하게, 이제까지 몰랐던 나의 모습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어요.”

“처음에는 새로운 경험을 기대하고 시작했는데 비슷한 출발선에 선 사람들과 만나다 보니 소통과 교류, 공감대 형성도 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계속해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나를 좀 더 이해하게 되었고 그러고 나니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생겼어요.”

09_

청년인생설계학교는 8월 가을학기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참여자들의 마음이 느껴지는 이야기에 마음이 조금씩 움직였다.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거나, 조금은 쉬어가고 싶을 때 ‘청년인생설계학교’의 문을 두드려 보자. 내 안의 나를 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청년인생설계학교
맹목적인 스펙 쌓기와 구직 활동에 내몰려, 내 삶을 내 힘으로 계획하기 어려웠던 청년들을 위한 학교이다. 베이직 코스, 워크앤라이프 코스, 프로젝트 코스 세 가지로 운영되며, 서울을 생활권으로 하는 만 19세~34세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청년인생설계학교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 문의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02-719-6429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