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너무 예쁘대~ 청년복합문화마켓 종로청년숲!

대학생기자 양동림

Visit495 Date2020.08.04 09:04

종각역에 있는 청년 복합 문화 마켓 홍보 배너

종각역에 있는 청년복합문화마켓 홍보 배너 ⓒ양동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종각역 태양의 정원에서는 종로청년숲이 운영되고 있다. 종로청년숲은 수공예, 디자인,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창업자를 지원하는 청년복합문화마켓이다. 2017년 청년들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시작되어 종각역, 청진공원, 종각역 태양의 정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3년간 운영되어왔다.

종각역 3-1 출구 근처에 있는 태양의 정원

종각역 3-1 출구 근처에 있는 태양의 정원 ⓒ양동림

청년복합문화마켓이 열리고 있는 곳은 종각역 3-1출구 근처의 태양의 정원이다. 연말까지 매일 오전 11시 30분에서 오후 7시 30분까지 운영된다. 주변에 청계천, 종로 서적 등이 있으므로 이곳을 지날 때 한 번 방문해보면 좋을 것 같다. 지하철역 안에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더위 걱정 없는 데이트 코스로도 좋고, 출퇴근길에 물건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도 있다. 

종로청년숲에 입점해있는 가게들

종로청년숲에 입점해있는 가게들 ⓒ양동림

매달 종로구 홈페이지(https://www.jongno.go.kr)에서는 종로청년숲에 입점할 청년사업가를 모집하고 있다. 판매 공간과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사업가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보증금 5만 원을 제외하고 참가비는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종로구민이나 종로구 소재 대학의 학생, 종로구 창업 프로그램 이수자들은 가산점 대상이므로 관심이 있다면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종로청년숲에 참가한 청년사업가에게는 매장 한 칸과 이동식 매대 한 개, 의자 한 개, 간판 한 개, 잠금이 가능한 수납공간과 전기를 제공해 준다. 점심식사나 카드리더기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개인이 준비해야 한다. 

참여사업가들은 스튜디오 내 제품촬영과 서울&종로 창업카페 ‘코워킹 스페이스 단기입주기업’ 프로그램을 지원받는 혜택도 주어진다. 아쉽게도 8월 입주 모집은 끝났지만, 9월에도 입주 모집을 하니 관심이 있다면 종로구 홈페이지(http://www.jongno.go.kr)의 공지/행사 게시판을 유심히 보자. 

태양의 정원에 가는 길에 있는 홍보 배너

태양의 정원에 가는 길에 있는 홍보 배너 ⓒ양동림

청년복합문화마켓은 청년사업가를 지원하는 플랫폼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들을 선도하기도 한다. 비닐 사용을 지양하고 종이봉투를 제공하며, 사회적 가치를 지닌 기획 부스, 공연, 체험부스 등의 기획전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태양의 정원 내부에는 많은 식물이 있어서 꼭 해외 휴양지에 온 기분이 들기도 한다. 코로나19로 우울한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자연 친화적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마켓 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들은 수공예품이기 때문에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상품이라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온다. 7월 4기수에는 수공예 액세사리, 고양이 장난감, 디퓨저 등을 파는 가게들이 있었다. 매주 구성 가게들이 바뀌므로 다양한 제품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다.

입점한 가게 중 한 곳인 '소미공방'에서는 제로페이 결제도 가능하다

입점한 가게 중 한 곳인 ‘소미공방’에서는 제로페이 결제도 가능하다 ⓒ양동림

입점한 모든 가게에서는 현금, 카드, 제로페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지갑을 두고 나왔더라도 괜찮다. 각 가게 앞에는 제로페이 QR코드가 있으므로, 지갑을 들고 가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도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 기한이 8월 31일까지이므로, 청년복합문화마켓에서 써보는 것은 어떨까?

청년복합문화마켓에서 운영 중인 이벤트 카드

청년복합문화마켓에서 운영 중인 이벤트 카드 ⓒ양동림

청년복합문화마켓에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두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이벤트로는 상품을 구매한 후 제공되는 카드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적고 판매자에게 주면 된다. 달마다 추첨을 진행하여 뽑히게 되면 입점 가게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하나만 구매해도 카드를 적을 수 있으므로 이벤트에 응모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청년복합문화마켓에서 운영 중인 이벤트 카드

청년복합문화마켓에서 운영 중인 이벤트 카드 ⓒ양동림

두 번째로는 스탬프 이벤트가 있다. 스탬프 카드는 물건을 구매하면 받을 수 있고, 요일마다 받을 수 있는 스탬프가 다르다. 월/화는 청, 수/목은 년, 금/토는 숲, 일요일은 아무거나 받을 수 있다. 스탬프를 다 채우게 되면 같은 공간에 있는 이벤트 데스크로 가서 예쁜 양말로 교환할 수 있다.

특별한 수공예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종각역 종로청년숲에 가볼 것을 추천한다.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는 상품을 구매하며 청년사업가를 지원할 수 있고, 무더운 여름 더위를 피하며 쇼핑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 청년복합문화마켓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 지하2층 종각역 태양의 정원 종로청년숲
○ 운영시간 : 연말까지 매일 11:30~19:30
○ 홈페이지 : http://www.jongno.go.kr
○ 문의 : (주)리스페이스컴퍼니 070-7779-7128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