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로 고통받고 있다면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시민기자 정오윤

발행일 2020.07.23. 14:40

수정일 2020.07.24. 17:24

조회 3,646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 권태영 상담관이 내담자와 상담하고 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 권태영 상담관이 내담자와 상담하고 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전국시대, 중국의 사상가 맹자는 생업이 어려워 일탈에 빠질 수밖에 없었던 당시 백성들을 잡아다가 형벌로 다스리는 것을 두고 '망민(罔民)', 즉 ‘백성을 그물로 잡는다’고 말하며 위정자를 비판하였다. 불행히도 맹자가 살던 그때와 오늘날의 대한민국 현실은 크게 다르지 않는 거 같다. 가계부채 규모가 늘어나는 과정에서 성행해 온 ‘묻고 따지지 않는’ 약탈적 대출은 시민을 부채의 그물로 얽어맸다.

이에 서울시가 앞장섰다. 가계부채 그물에 걸린 시민을 구하기 위해 2013년 7월 서울시복지재단 산하에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개설한 것이다.

2020년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중소기업, 영세자영업자, 무급휴직자, 프리랜서, 실업자 등의 가정경제가 더 어려워졌다. 부채로 고통받는 시민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럴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를 방문했다. 시민의 눈높이에서 궁금한 점을 관계자에게 물어보았고 아래와 같은 유용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인터뷰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 권태영 상담관과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이주희 주임이 도와주셨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중앙센터 대표번호 1644-0120 으로 전화하면, 가까운 지역센터로 안내받는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중앙센터 대표번호(1644-0120)로 전화하면, 가까운 지역센터로 안내받는다 ©정오윤

Q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어떤 기관인가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가계부채 문제를 복지적 해법으로 접근하고자 2013년 7월 15일 서울시복지재단에 개설되었습니다. 현재 중앙센터 1곳과 시청, 성동, 마포, 도봉, 금천, 영등포, 양천, 송파, 중랑, 구로, 성북, 관악, 노원, 강남 등 지역센터 14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 당 2명의 금융·법률·사회복지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복지상담관’이 상근하고 있습니다.

Q2.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의 주요 업무 및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가계 빚으로 고통받는 서울시민에게 개인파산이나 개인회생과 같은 공공재무상담을 지원하고 금융복지교육을 통해 악성부채를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빚을 빚으로 갚는 악순환에서 벗어나도록 주거·일자리 등 복지서비스 연계도 지원해 드립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는 서울동부고용복지센터 내에 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는 서울동부 고용복지센터 내에 자리하고 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Q3. 이용대상은 누구인가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대표번호(1644-0120)로 전화하면 가까운 지역센터를 안내해 줍니다. 지역센터로 사전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Q4. 법률구조공단과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의 역할은 어떻게 다른가요?

대한법률구조공단은 법률전문 공공기관이고,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가계부채 종합상담을 통해 필요한 경우 공단으로 연계하는 상담 전문 공공기관입니다. 가계부채 상담은 사실 가족이나 친지에게도 밝히지 않는 내밀한 영역이기 때문에 진솔한 상담이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공단과 저희 센터는 지난 7년간 업무협력을 통해 공단은 법률적 지원을, 저희 센터는 상담을 통해 법률지원이 필요한지를 판단하는 영역을 구축해왔습니다. 그래서 서울에서는 개인파산을 문의하고자 하는 시민이 공단에 가더라도 공단에서는 간단한 상담만 하고 바로 권역별로 있는 저희 센터에서 상담을 받도록 안내합니다. 양 기관이 유기적 협력관계에 있는 것이지요. 저희 센터에서 시민과 밀착된 상담을 진행하고, 공단으로 연계가 필요하다고 최종 판단하면 공단으로 연계를 하고, 다른 방안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연계를 지원해 드립니다.

15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중앙센터 1곳, 상담이 가능한 지역센터 14곳을 운영 중이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Q5. 서울금융복지센터를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공공재무상담과 공적채무조정, 복지서비스 연계와 같은 1:1 맞춤형 금융복지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금융복지 상담관이 수차례 상담을 통해 시민의 가구 형태, 사회보장 형태, 재무 상황, 복지욕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서울회생법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공적채무조정 신속처리절차(Fast Track)를 시행하여 금융취약계층이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빠른 채무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센터는 추심과 독촉의 압박에서 괴로워하는 시민을 위해 채무자대리인을 무상지원하고 있습니다. (채무자대리인제도: 대부업체의 빚 독촉을 채무자가 아닌 채무자대리인(변호사 등)에게 유도하도록 하여 과도한 빚 독촉 압박으로부터 채무자를 보호하고 채무자대리인과 협의하도록 하는 제도)

Q6. 워크아웃, 개인파산, 개인회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채무조정은 크게 사적채무조정과 공적채무조정으로 나뉩니다. 사적채무조정은 금융권과 채무자 사이의 협상을 통해 변제기 유예, 이자감면 등이 이루어지는 조치인데, 신용회복위원회가 하는 워크아웃이 대표적입니다. 공적채무조정은 법률에 따라 법원의 관여 아래 채무 크기가 조정되는 형태로, 개인파산과 개인회생이 그 예입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는 구인구직, 실업급여, 취업성공패키지, 고용안정지원금, 주거복지 상담이 한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에서는 구인구직, 실업급여, 취업성공패키지, 고용안정지원금, 주거복지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Q7.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데 기간은 얼마나 걸리고,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상담 기간은 내담자의 상황과 욕구에 따라 다르며, 상담비용은 무료입니다.

서울시 전역 14개 지역센터에서 이용 가능하며 예약상담으로 진행합니다. 예약 없이 찾아오시면 기존 선행 상담에 방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담관이 상담 업무 외에 찾아가는 상담 및 동행서비스 지원, 사례관리회의 참석 등으로 출장 업무도 수행하기 때문에 상당을 원하시면 반드시 사전예약은 필수입니다 .

Q8. 상담을 위해 필요한 준비서류가 있나요?

센터 상담에 필요한 서류는 없습니다. 향후 상담솔루션을 통해 공적채무조정 또는 재무상담 진행에 따라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9. 부채로 고통받는 시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혼자가 아닙니다. 부채를 해결하기 위한 길이 힘들 수도 있고 걱정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누구도 처음부터 빚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없습니다. 감기도 그렇듯 누구나 걸릴 수 있고 부채 또한 누구나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문 병원의 정확한 진단으로 감기를 치료받고 건강을 회복하듯 부채 또한 믿을 수 있는 공공기관의 정확한 진단으로 부채를 해결하고 신용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함께 풀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없습니다.

서울금융복지센터 관계자들의 업무에 임하는 적극적 자세를 보며, 시민들을 도울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부채로 고통받고 있는 있다면,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찾아 도움을 청해 보면 어떨까?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 업무 : 악성부채 확대 예방교육, 공적채무 조정, 복지서비스 연계 등
○ 상담시간 : 평일 10시 ~ 17시(점심시간 12시~ 13시 제외) (공휴일제외)
○ 이용방법 : 가까운 지역센터에 예약 후 방문
○ 홈페이지 : http://sfwc.welfare.seoul.kr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fwc135
○ 문의 : 1644 – 0120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송파센터
○ 위치 :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가락동 78) IT벤처타워 동관 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 3층
○ 교통 : 지하철 3호선 경찰병원역 1번 출구방향 50m / 8호선 가락시장역 4번 출구 도보 5분 (400m)
○ 문의 : 1644 - 0120, ②누른 후 ⑦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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