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그린뉴딜’로 탄소배출 제로 도시 실현

내 손안에 서울

Visit3,594 Date2020.07.08 14:42

서울시가 2022년까지 2조 6,000억 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그린뉴딜’을 추진한다

서울시가 2022년까지 2조 6,000억 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그린뉴딜’을 추진한다

서울시가 2022년까지 2조 6,000억 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그린뉴딜’을 추진한다. 이번에 발표한 ‘서울판 그린뉴딜’ 정책은 ▴건물 ▴수송 ▴도시숲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5대 분야를 집중 추진해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하면서, 온실가스 배출의 ‘3대 주범’인 건물, 수송, 폐기물로 인한 배출을 선제적으로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그린뉴딜’ 산업을 부흥시켜 2022년까지 총 2만 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2050년 ‘탄소배출 제로(Zero) 도시’를 실현하겠다고 8일 밝혔다.

1. 그린 빌딩 : 저탄소 제로에너지빌딩 전환 추진

첫째,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의 68.2%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건물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그린 건물로 바꾸는 체질개선 작업을 본격화한다.

공공건물부터 선도적으로 시작하고 민간건물로 확대한다. 예컨대, 경로당, 어린이집, 보건소 등 노후 공공건물 241개소 에너지 효율을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높이는 ‘그린 리모델링’을 대대적으로 시작한다.

내년부터는 연면적 1,000㎡ 이상인 시 공공건물은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건물온실가스총량제’를 도입한다. 민간 신축건물에 대한 ‘제로에너지건축(ZEB) 의무화’도 정부 로드맵보다 2년 앞당겨 2023년 시작한다.

2. 그린 모빌리티 : 보행친화도시를 넘어 그린 모빌리티 선도

둘째, 2050년까지 서울의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수소차로 바꿔나간다는 목표로, 보행친화도시를 넘어 그린 모빌리티 시대를 연다.

우선 올해 구매하는 서울시 승용차 관용차량은 100% 친환경차 구매를 의무화했다. 시내버스는 2021년 교체 차량부터 의무화해 2025년까지 전체 시내버스(7,396대) 절반 이상인 4,000대를 전기·수소차로 전환한다.

2035년부터는 배출가스가 ‘0’인 전기·수소차만 등록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해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에서는 전기·수소차만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2050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전기·수소차만 운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2025년까지 22개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보행자 공간을 대폭 확대하고,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2021년까지 자전거 4만 대, 대여소 3,040개소로 확충해 ‘걸어서 5분 거리’ 촘촘한 인프라를 갖춘다. 자전거도로는 현재 940㎞에서 2030년 1,330㎞(390㎞↑)로 연장한다.

서울숲 전경

서울숲 전경

3. 그린 숲 : 녹지 확보를 통한 온실가스 상쇄

셋째, 탄소배출 제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자체를 줄이는 것뿐 아니라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것도 중요한 만큼 숲과 공원 확충에 집중한다.

기후변화 대응 도시숲(약 85만㎡) 신규 조성을 포함해 2022년까지 ‘3천만 그루 나무심기’를 완료하고, 몽골 등 동북아지역의 사막화 방지를 위해 올해 20ha에 2만여 그루를 추가로 심는다.

4. 그린 에너지 :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가속화

넷째,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하는 작업도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8년 간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10배 이상 확대(2011년 25.2MW→2019년 385.2MW)한 데 이어, 2022년까지 2,000억 원을 투입해 추가 확충에 나선다.

상하수도시설, 도시철도시설, 공공건물 등 가능한 모든 공공시설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민간기업과 개인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대규모 발전시설 설치가 어려운 도심 특성을 고려해 외벽·창호 등 건물 외부 곳곳을 활용하는 ‘건물일체형태양광(BIPV)’도 2022년까지 120억 원을 투자해 활성화한다.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새활용플라자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새활용플라자

5. 그린 사이클 : 폐기물 원천 감량 및 직매립 제로화

다섯째, 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고 발생된 폐기물은 다시 자원화하는 ‘순환경제’를 실현해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제로화한다.

2025년까지 자원회수시설 1개소(시설규모 500톤/일)를 추가 건립하고, 기존 4개 자원회수시설(강남, 노원, 마포, 양천)에서 하루 약 580톤 추가 처리 가능하도록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서울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전량을 직매립 없이 처리가 가능해진다.

자원회수시설의 추가 설치 및 처리용량을 확대하고, 1자치구 1’리앤업사이클플라자’도 설치한다. 성동구 ‘서울새활용플라자’는 확장 건립을 통해 2024년까지 새활용 종합 테마파크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시민과 ‘함께 그린 서울’을 만들고 실천하는 체계 구축

487만 명이 참여한 ‘원전하나줄이기’, 215만 명이 참여한 ‘에코마일리지’ 등 그동안 서울시가 선도해온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발표한 ‘그린뉴딜’ 정책의 동력 역시 시민 참여다. 시는 다양한 참여 플랫폼을 활용해 시민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연말까지 시민 대토론회, 포럼, 자문회의 등 각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이번 대책을 보다 구체화한 최종계획을 내놓을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 온도는 1℃가 올랐다. 인류생존 한계온도인 1.5℃를 넘는 순간 인간의 생존은 위협받게 된다”며, “도시과밀·생태파괴·온실가스 증가로 이어지는 효율 중심의 양적 성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가는 문명 대전환의 기로에서 우리 자신과 지구, 인류 생존을 위한 미래전략인 ‘서울판 그린뉴딜’을 과감하게 추진해 탈탄소 경제·사회로의 대전환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지난 8년 간 지속가능성의 시대로 나아가는 체력을 키웠다면 이제는 체질을 완전히 바꾸는 혁명적 변화를 통해 그린뉴딜의 글로벌 표준모델을 제시하겠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의 : 환경정책과 02-2133-3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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