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장에서 만난 해치! 반가워치!

대학생기자 권지영

Visit172 Date2020.07.07 10:00

서울시의 특별한 소식을 특별한 방법으로 전하는 누군가와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주인공은 과연 누구일까? 바로 서울시 공식 마스코트 ‘해치’이다! 해치와 함께 재밌고 깊은 담소를 나누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해치TV 장면 중 오프닝 ©해치TV

해치TV 장면 중 오프닝 ©해치TV

해치 기사는 두 개뿐? ©해치TV

해치는 해치 관련 기사가 두 개뿐이라는 사실에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해치 기자회견 개최이다.

지난 6월 10일 수요일,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서울시민기자단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시민기자단에서 온라인으로 회의를 하는 첫 순간을 해치와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고 참신하였다. 관공서, 학교, 교육기관 등 다양한 장소에서 온라인 수단만 있다면 접속하여 소통을 할 수 있는 줌(Zoom)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필자도 회의를 본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적이 있어 수월한 소통에 용이하였다. 장소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공간에 있는 듯한 소통이 가능한 이것이 4차 산업혁명이 아닐까 싶다는 생각이 든다. 

해치도 접속 완료, 서울시민기자도 접속 완료!

서울시민기자단은 무엇인가요? ©해치TV

서울 시민기자단은 무엇인가요? ©해치TV

기자회견의 꽃인 질의응답시간 이전에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순서가 있었다. 먼저 해치가 물었다.

Q. 서울시민기자단은 뭐죠?

A. 서울시민기자단은 이름에 걸맞게 서울시 정책, 문화, 생활 등 정보를 사랑하고 독자의 눈높이와 친근함으로 기술하는 기사를 발 빠르게 작성하여 시민들에 알린다. 현재 2,800여 명이 서울시민기자로 활동 중이다.

서울시민기자의 역할 ©해치TV

서울시민기자단 인원 현황 ©해치TV

해치의 궁금증이었던 서울시민기자가 어떤 역할을 하고 누가 참여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어떠한 구성원으로 활동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필자가 답변해 주었다.

필자가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당시 소장하게 된 해띠 마스코트 인형 ©해치TV

해치는 상상의 동물인 해태를 귀엽고 친숙하게 제작한 마스코트이다. 지난해 전국체육대회 당시 마스코트인 해띠, 해온 등으로 용도와 역할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가미한 형태로 시민과 함께하고 있다. 몇 가지 해치에게 궁금한 점들을 필자가 물어보았다.

Q. 달고나 커피 만들기, ASMR 제작하기, 집콕 챌린지 등 해치TV에 다양한 에피소드가 많은데요. 그동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1편의 달고나 커피가 가장 생각난다는 해치 ©해치TV

1편의 달고나 커피가 가장 생각난다는 해치 ©해치TV

A. 1편인 달고나 커피가 생각나치!! 첫 해치의 새로운 모습을 시민분들에게 보여주고!! 공무원분들이 힘들게 코로나19로 힘드시게 일하시는데!! 위로해 주고 웃음을 줄 수 있는 시간이어서 너무 좋았치!! 그래서 가장 의미 있는 시간이었치!!

Q. 펭수랑 비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펭수한테 할 말은 없으신가요?

A. 펭수님과 저는 너무도 다르기 때문에!! 아직 시민들이 시바해치(시민바라기 해치)를 몰라주는 것 같치!! 그리고 펭수님 덕분에 여러 캐릭터들이 시민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게 된 것 같아서 정말 감사하치!! 모두 파이팅 해야치!!

해치의 역할과 포부 ©권지영

해치의 역할과 포부 ©해치TV

처음 진행된 온라인 회의이기도 하고 해치와의 소통 중에 통신 오류가 발생하여 서로 못 알아듣고 답변을 원활하게 하지 못했던 웃픈 실수도 있었지만 유익하고 좋은 기회였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호전되어 현장에서 취재하고 실제로 해치를 만나 오류 없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싶다.

해치는 앞으로 어떻게 노력할 것이냐는 질문에 당찬 포부로 답해주었다. “시민들을 위해서 열심히 하는 해치가 될 거치!” 해치가 앞으로도 잘 하는지 같이 지켜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해치TV(https://www.youtube.com/c/haechitv)를 자주 시청하고 응원의 댓글로 칭찬해 주는 일들이 필요할 것이다.

☞서울시민기자 기사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http://mediahub.seoul.go.kr/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