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만발, 지하철 5호선 연장 ‘하남선’ 개통 임박

시민기자 한우진

Visit17,170 Date2020.05.26 17:40

5호선 연장 '하남선'이 시운전을 시작했다

5호선 연장 ‘하남선’이 시운전을 시작했다 ⓒ서울시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164)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하남선’ 시운전 중 

서울지하철 5호선은 서울을 동서로 길게 가로지르는 노선이다. 광화문 도심을 통과하며 강서와 강동을 이어주므로 승객이 많다. 현재 5호선의 동쪽 종점은 상일동역이다. 그런데 이것이 곧 하남시로 연장될 예정이다.

수도권의 광역화로 인해 경기도에 살면서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모두 예외 없이 전철을 원한다. 운임이 저렴하고 속도가 빠른 편이며 쾌적하기 때문이다. 지하철이 연장되면 서울시의 교통도 원활해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자가용들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하남시에서 서울시 강동구로 들어가는 지하철의 첫 구상은 28년 전인 1992년에 처음 나왔다. 당시엔 5호선 연장이 아니라, 별도의 경전철을 짓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여곡절을 거쳐 5호선 연장으로 바뀌었다.

5호선 연장 구간 하남선 노선도

5호선 연장 구간 하남선 노선도 ⓒ서울시

하남선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작년에 개통된 김포도시철도를 떠오르게 한다. 경기도에는 31개 시군이 있다. 서울과 직접 맞닿은 곳은 12곳이다. 그런데 이 중에 김포와 하남에만 서울과 연결된 지하철이 없었다. 그러다가 작년과 올해에 걸쳐 김포와 하남에 지하철이 들어가면서, 이제 서울시에 닿아있는 모든 경기도 도시가 철도로 연결되게 된 것이다.

그러면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하남선을 표를 통해 알아보자. 김포도시철도와 함께 비교하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구분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하남선)
인구 김포시 44만 명 하남시 27만 명
사업방식 별도 경전철 신설 기존 지하철 연장
사업재원 토지주택공사, 김포시 국가, 토지주택공사,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사업비 1조 5,086억 원 9,749억 원
착공일 2014. 3. 26. 2014. 9. 29.
개통일 2019. 9. 28. 2020. 8. 8. 예정 (1단계)
2020. 12. 예정 (전 구간)
분할 개통 여부 일괄 개통 1단계 : 상일동~하남풍산(H3)
2단계 : 강일역(H1), 하남풍산~하남검단산(H5)
건설기관 김포시 서울시, 경기도
운영기관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
차량기지 종점에 김포한강기지 신설 시점에 고덕차량기지 이용
길이 23.67km 7.7km
역수 10개 5개
평균 역간 거리 2.63km 1.54km
전 구간 소요시간 32분 12분
최고속도 80km/h 80km/h
가속도
(동일조건 시 가속도 높으면 표정속도 높아짐)
3.96km/h/s 3.0km/h/s
표정속도(정차역 고려 속도) 45.2km/h (구래역 기준) 38.5km/h
서울 시청역까지 소요시간 70분 53분
종점에서 시청역까지의 요금 1,950원 1,650원
지상구간 양촌역 없음
종점역에서 시점역까지 직선거리 18.7km 5.4km
굴곡도 (총거리/직선거리) 1.27 1.43
차량시스템 철차륜 AGT 경전철(輕電鐵) 대형 중전철(重電鐵)
궤간 1,435mm (표준궤) 1,435mm (표준궤)
1량 차량 크기 폭 2.65m, 길이 14m, 높이 3.58m 폭 3.12m, 길이 19.5m, 높이 4m
편성량수 2량 1편성 8량 1편성
열차정원 (혼잡도 100% 기준) 172명 1,256명
운전시격 출퇴근시 3분
평시 6~12분
출퇴근시 10분
평시 12~24분
보유 차량 23편성 46량 4편성 32량 추가 도입
노선색 금색 보라색
운행방식 무인 자동운전 (안전요원 탑승) 1인 유인운전
전원 직류 750V 직류 1500V
집전방식 제3궤조 (차량 옆 아래) 팬터그래프 (차량 지붕)
요금제 수도권 통합요금제
(추가요금 없음, 노인 무임)
수도권 통합요금제
(추가요금 없음, 노인 무임)
운행시간 5:30~익일1:00 5:30~24:00
환승역과 환승노선 김포공항역
(5, 9호선, 공항철도, 대곡소사선(장래))
하남시청역
(송파하남 도시철도(장래))
주요 역세권 신도시에서 출발, 시청 있는 구시가지를 지나 종점 도착
종점 김포공항역은 대규모 교통결절점이자 상업시설 보유
시청 있는 구시가지에서 출발, 신시가지 풍산과 미사를 지나 주택가 상일동역에서 5호선과 직결
고속도로와의 관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하부를 정차역 없이 통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하부에 강일역 설치
향후 고속도로에 광역버스용 환승센터 설치 예정

현재 5호선 열차의 운행은 상일동행과 마천행이 번갈아가면서 오는 방식이다. 그런데 하남선이 개통되면 출퇴근 시에는 상일동행 2회 중 1회가 하남까지 연장되는 식으로 운행된다. 출퇴근 시 모든 열차가 하남까지 가지 않는 이유는 서울시계(市界)를 벗어나면 승객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3호선에 구파발행, 4호선에 사당행이 있는 것과 같은 원리다. 

한편 김포도시철도는 김포공항에서 환승을 해야 하고, 하남선은 환승 없이 이어진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다.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구분 장점 단점
별도 경전철 방식 (김포) 위성도시 구간에서 열차를 자주 다니게 할 수 있음
승강장 내 승객 대기 시간 짧음
해당 도시 수요에 최적화된 시스템 선정으로 비용 최소화
해당 도시가 직접 관할,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운영 가능
경계역에서 환승해야 함
새로운 노선이라 지역주민 아니면 잘 모르는 경우 많음, 홍보 노력 필요
대규모 수요증가 시 대응 힘들 수 있음
지하철 연장 방식 (하남) 경계역에서 환승 불필요
기존 지하철이 구축한 브랜드 파워 활용 가능
향후 수요증가에 대응 유리함
중전철 시스템이라 건설비와 운영비가 많이 필요함
열차의 수송력이 높은 대신 자주 운행하지 않음
따라서 승강장 대기시간이 길어짐

현재 5호선 연장 하남선은 영업시운전 중이다. 기술시운전과 달리 영업시운전은 실제 개통을 가정하고 개통 후와 동일한 시각표로 운행하는 게 특징이다. 즉 개통전 최종 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 

신문 기사에 따르면 하남선의 개통은 오는 8월 8일이라고 한다. 코로나19 사태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개통을 위해 노력해온 관계자들께 감사드리며, 서울지하철 5호선 하남 연장이 시민의 교통편의 개선과 지역 경제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를 기대한다. 

※ 본고에 소개된 하남선 관련 일부 수치는 잠정이며, 운영 및 개통 계획은 향후 변경될 수 있음

한우진 시민기자어린 시절부터 철도를 좋아했다는 한우진 시민기자. 자연스럽게 공공교통 전반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 시민의 발이 되는 공공교통이야말로 나라 발전의 핵심 요소임을 깨달았다. 굵직한 이슈부터 깨알 같은 정보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입장에서 교통 관련 소식을 꾸준히 전하고 있는 그는 교통 ‘업계’에서는 이미 꽤나 알려진 ‘교통평론가’로 통한다. 그동안 몰라서 이용하지 못한, 알면서도 어려웠던 교통정보가 있다면 그의 칼럼을 통해 편안하게 만나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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